예체능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한국,북한 영재교육과정 사례, 중국,대만 영재교육과정 사례, 미국,영국 영재교육과정 사례, 러시아 영재교육 사례, 이스라엘 영재교육과정 사례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
- [구비문학][구비][문학][구비문학 정의][구비문학 기능][구비문학 의의][구비문학 특징]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의 기능, 구비문학의 의의, 구비문학의 특징, 구비문학의 발달, 구비문학의 위상, 구비문학의 가치
- 유아교육개론1D)유아교육의 개념및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0
-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화문제 등 태권도장 경영환경 급변에 대한 태권도계 대응방안00
- 목차
-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1.서론
음악과 문학의 공통점, 차이점
2.본론
음악과 문학의 상호 교류한 모습
A.쯔바이크와 음악
B.발자크의 음악세계
C.게오르그와 쇤베르크
3.결론
음악이 문학(가)에 있어서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본문내용
-
-1-
1.서론
음악과 문학의 공통점은 이야기(하는 것)에 있다. 음악과 문학은 표현 수단과 방법이 다를 뿐,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같다고 볼 수 있다. 음악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적 예술이고, 문학은 시, 공을 초월한 언어적인 예술이다.
하지만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수단보다도 본질적인 면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쉥커는 그의 "FREE POSITION "에서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가 불가피함을 나타냈다. 문학에서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주인공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듯이 음악에서는 주인공을 음악이라 설정하고 음의 배열과 음악의 구조와 기능이 중요하다. 그것이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인 것이다. 이런 관점으로 주인공을 음악이라 설정하고 쯔바이크의 삶에서 ,발자크의 소설에서, 쇤베르크의 성악곡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본론
A.쯔바이크의 (소설가)와 음악
쯔바이크의 삶에서 음악이 한 작가에게 심리적으로 ,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오스트리아 작가인 쯔바이크는 음악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음악애호가가 아닌 학자로서 자질을 보여줬으며, 동시대 작곡가인 레거 ,뢰프러, 막스 등은 쯔바이크의 시에 곡을 붙이게 하였고, 동료음악가에 대한 저서를 내기도 하였다.
게다가 아인슈타인과 마담 기젤라에게 보낸 편지에서 보면 쯔바이크의 음악악성과 음악학자로서의 자질을 엿볼 수 있다.그의 직접적인 음악적 참여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오페라 “말없는 여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트라우스는 유태인 소설가이자 전기 작가인 쯔바이크를 발탁하였고, 오페라를 작곡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스트라우스의 창작활동은 그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와 전문성을 충분히 시사하고 남음이다. 특히, 이 시기는 세계대전으로 사회가 불안하던 시기라서 유럽의 많은 음악가들의 작품활동이 저지된 경우가 많았다.그런 예로 독일 극장들이 유태인에 의해 쓰여진 작품을 저지하고 있을 때 스트라우스는 쯔바이크와 일을 같이 한다는 이유로 공공연하게 비난받고, 그 결과 쯔바이크는 쮜리히로 갔으며 더 이상 스트라우스와 교류를 가질 수 없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