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음악이 문학에 미치는 역할과 기능
1.서론
음악과 문학의 공통점, 차이점
2.본론
음악과 문학의 상호 교류한 모습
A.쯔바이크와 음악
B.발자크의 음악세계
C.게오르그와 쇤베르크
3.결론
음악이 문학(가)에 있어서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문내용

-1-
1.서론
음악과 문학의 공통점은 이야기(하는 것)에 있다. 음악과 문학은 표현 수단과 방법이 다를 뿐,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같다고 볼 수 있다. 음악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적 예술이고, 문학은 시, 공을 초월한 언어적인 예술이다.
하지만 인간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수단보다도 본질적인 면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쉥커는 그의 "FREE POSITION "에서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가 불가피함을 나타냈다. 문학에서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주인공의 역할과 기능이 중요하듯이 음악에서는 주인공을 음악이라 설정하고 음의 배열과 음악의 구조와 기능이 중요하다. 그것이 음악과 이야기의 관계인 것이다. 이런 관점으로 주인공을 음악이라 설정하고 쯔바이크의 삶에서 ,발자크의 소설에서, 쇤베르크의 성악곡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2.본론
A.쯔바이크의 (소설가)와 음악
쯔바이크의 삶에서 음악이 한 작가에게 심리적으로 ,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오스트리아 작가인 쯔바이크는 음악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음악애호가가 아닌 학자로서 자질을 보여줬으며, 동시대 작곡가인 레거 ,뢰프러, 막스 등은 쯔바이크의 시에 곡을 붙이게 하였고, 동료음악가에 대한 저서를 내기도 하였다.
게다가 아인슈타인과 마담 기젤라에게 보낸 편지에서 보면 쯔바이크의 음악악성과 음악학자로서의 자질을 엿볼 수 있다.그의 직접적인 음악적 참여는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오페라 “말없는 여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트라우스는 유태인 소설가이자 전기 작가인 쯔바이크를 발탁하였고, 오페라를 작곡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스트라우스의 창작활동은 그의 음악에 대한 관심도와 전문성을 충분히 시사하고 남음이다. 특히, 이 시기는 세계대전으로 사회가 불안하던 시기라서 유럽의 많은 음악가들의 작품활동이 저지된 경우가 많았다.그런 예로 독일 극장들이 유태인에 의해 쓰여진 작품을 저지하고 있을 때 스트라우스는 쯔바이크와 일을 같이 한다는 이유로 공공연하게 비난받고, 그 결과 쯔바이크는 쮜리히로 갔으며 더 이상 스트라우스와 교류를 가질 수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0
  • 미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또한 유아교육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계획된 교육프로그램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효과는 크다. 유아를 가르칠 때에는 사랑을 보여 주면서 가르치쳐야 할 것이다. 만약 유아가 규칙을 어겼다면 사과 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 유아들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성인이 될 때까지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필요로 하다. 유아를 훈육을 할 때는 아무리 화가 나도 항상 참고 마음을 진정시킨 다음에 해야 하고 유아들은 쉽

  • 학교선택권 레포트
  • 역할을 하도록 지원 : 학부모 참여⑤ 학부모의 학교선택은 보다 효과적인 교육기관을 만드는데 기여⑥ 학교의 자율성, 교사의 전문가 자질, 교장의 지도력을 촉진⑦ 다양성과 혁신2. 학교선택권 반대 입장1) 교육의 상품화2) 불평등① 입학기회의 불평등② 학교 간 불평등③ 정보, 시간, 자원의 불평등3) 교육의 공공성① 공익과 사익의 갈등 : 공통된 교육경험② 평등주의와 능력주의의 갈등4) 기회균등의 실현 저해와 비형평성5) 학부모에 의한

  • [아동심리] 아동 특집 기사 소개 및 분석하기
  • 문학작품의 무대가 된 지역을 찾아가는 독서여행 모임 등 다양하다. 인터넷 카페 ‘또니또사랑’(cafe.daum.net/qmftiahfjqm)의 운영자인 김미진씨는 “공연팀, 온라인서평팀, 체험견학모임 등 몇 개의 주제별 팀을 꾸려 운영하고 있다”며 “회원들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주제별 모임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공동 체험학습의 가장 큰 장점은 아이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부모들이 자신의 아이들 속성을 충분히 고려해

  • [문화교육]문화교육의 의미,필요성, 문화교육의 원칙, 문화교육과 문학교육, 문화교육과 교사, 문화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다양한 이해를 국어교육 내에 적합 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김중신, 문학교육의 이해, 태학사, 1997◇ 김필식 외, 현대 교육학개론 제 3판, 서울 : 형설출판사, 2002◇ 김문환, 문화발전의 이념적 지향, 문화민주주의, 조선일보사 출판국, 1988◇ 박노자, 한국 문화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0◇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사회적 역할과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논하시오
  • 예체능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의 질과 아동의 정서조절 및 사회적 능력, 대한가정학회지영유아최선의 이익원칙 이행현황과 보육정책 개선방안,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영복 정효정, 2005, 아동중심의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참고MBC특집다큐-희망의 교실, 방과 후 학교 연령경제활동참가율45515562635847526112256978807978797348507886888785827528465920-30대 40대이상여성공무원 63.000% 37.000% 남성공무원 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