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대중음악 문제제기 대중음악 정의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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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목차 : 1. 대중음악에 대한 문제제기
2.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가. 대중음악의 정의
나. 문화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
다.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특수성
3.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문제점
가. 지나친 상업성
나. 장르의 편향성
다. 수요 형태의 편향성
라. 음악 질의 저하
4. 대중음악의 문제 해결방안
가. 방송자의 측면
나. 공급자의 측면
다. 수용자의 측면
1. 문제제기
매스 미디어의 발달로 문화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해짐에 따라 대중문화는 점점 획일화되고 규격화되며 경박해지는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미디어적 대중문화의 범람은 현실모순을 내재적으로 전환하기보다는 억압적 현실을 가상현실 속에서의 허구적 민족으로 치환하려한다는 점에서 대중의 탈정치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장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TV, 방송 등을 통해 쏟아져 나오는 대중음악은 마치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복제품들과 같이 한결같은 스타일의 리듬과 안무로 치장한 채 10대 소년, 소녀들은 현혹시키고 있으며, 그들을, 혹은 그들의 부모를 상대로 장사를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나라 대중음악은 이제 음악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상품이 되어 버린 지 오래고, 더 잘 팔리는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대중 음악가들은 이제 더 이상 스스로 음악가이기를 포기 한 것처럼 보인다.
2.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가. 대중음악의 정의
대중음악을 정의하기에 앞서 대중(大衆)에 대한 개념 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대중음악이란 말은 ‘대중’과 ‘음악’의 합성어로써 대중에 의해 공유되는 음악을 말하므로 대중음악의 생산자, 혹은 소비자로서의 대중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중의 사전적 의미는, 계급사회적 지위직업학력 등 사회적 속성(屬性)울 초월한 이질적인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구성된 집합체이며, 구성원은 서로 미지(未知)의 관계이고, 간접적비인격적 관계로 이루어진 익명적 집단을 의미한다. 하지만 대중이란 말은 사회학 또는 사회과학적 개념으로서도 매우 다의적이며, 이론상 입장의 차이에 따라서 규정하는 방법도 달라진다. 우리는 이와 같은 다양한 대중 개념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사전적, 역사적 개념으로서의 대중인 ‘불특정 다수의 보통 사람(the ordinary people)’이라는 의미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그렇다 해도 겨우 대중이란 용어가 정의된 것일 뿐 대중음악이라는 넓고 모호한 개념을 쉽게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보통 대중음악 평론가들은 대중 개념의 정의 문제를 슬쩍 넘어가고 용어에 관한 상식적인 이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하지만 대중음악을 정의하려는 시도는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중음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대중음악이란 다음의 두 가지 개념으로 압축될 수 있다.
첫째로 대중음악의 상업적 성격에 근거한 정의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대중음악의 개념으로 소위 오버그라운드에 해당하는 협의의 대중음악을 말한다. 사실 대중음악을 이해하는 열쇠는 그 상업성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모든 문화는 산업으로서의 성격이 중시됐고 대중음악 역시 예외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 대중이 좋아하는 음악은 모든 대중음악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의 정의이다. 여기서 대중이라는 개념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수치화 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만족을 위해 자신이 만들고 자신이 소비할 경우에만 제외시킨다면 거의 모든 음악은 대중음악이라 할 수 있다.
나. 문화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
모든 것이 자본의 논리에 의해 결정되는 오늘날 대중음악 역시 하나의 커다란 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01년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규모는 약 3,733억 원에 달하며(표1) 이는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의 약 7%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수치이다. 국내 음반시장의 총 매출액은 약 2,015억 8백만 원, 연간 생산되는 음반만 해도 2억 7,761만 8천 개에 달한다.(표2) 국내에서 음반을 제작하는 제작사의 수도 1995년 81개에서 2001년 812개로 약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음반 시장의 규모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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