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대중음악 문제제기 대중음악 정의 대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
목차 : 1. 대중음악에 대한 문제제기
2.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가. 대중음악의 정의
나. 문화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
다.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특수성
3.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문제점
가. 지나친 상업성
나. 장르의 편향성
다. 수요 형태의 편향성
라. 음악 질의 저하
4. 대중음악의 문제 해결방안
가. 방송자의 측면
나. 공급자의 측면
다. 수용자의 측면
1. 문제제기
매스 미디어의 발달로 문화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가능해짐에 따라 대중문화는 점점 획일화되고 규격화되며 경박해지는 경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미디어적 대중문화의 범람은 현실모순을 내재적으로 전환하기보다는 억압적 현실을 가상현실 속에서의 허구적 민족으로 치환하려한다는 점에서 대중의 탈정치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장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TV, 방송 등을 통해 쏟아져 나오는 대중음악은 마치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복제품들과 같이 한결같은 스타일의 리듬과 안무로 치장한 채 10대 소년, 소녀들은 현혹시키고 있으며, 그들을, 혹은 그들의 부모를 상대로 장사를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나라 대중음악은 이제 음악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상품이 되어 버린 지 오래고, 더 잘 팔리는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 대중 음악가들은 이제 더 이상 스스로 음악가이기를 포기 한 것처럼 보인다.
2.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가. 대중음악의 정의
대중음악을 정의하기에 앞서 대중(大衆)에 대한 개념 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대중음악이란 말은 ‘대중’과 ‘음악’의 합성어로써 대중에 의해 공유되는 음악을 말하므로 대중음악의 생산자, 혹은 소비자로서의 대중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대중의 사전적 의미는, 계급사회적 지위직업학력 등 사회적 속성(屬性)울 초월한 이질적인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구성된 집합체이며, 구성원은 서로 미지(未知)의 관계이고, 간접적비인격적 관계로 이루어진 익명적 집단을 의미한다. 하지만 대중이란 말은 사회학 또는 사회과학적 개념으로서도 매우 다의적이며, 이론상 입장의 차이에 따라서 규정하는 방법도 달라진다. 우리는 이와 같은 다양한 대중 개념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사전적, 역사적 개념으로서의 대중인 ‘불특정 다수의 보통 사람(the ordinary people)’이라는 의미를 받아들이기로 한다.
그렇다 해도 겨우 대중이란 용어가 정의된 것일 뿐 대중음악이라는 넓고 모호한 개념을 쉽게 정의 내리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보통 대중음악 평론가들은 대중 개념의 정의 문제를 슬쩍 넘어가고 용어에 관한 상식적인 이해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한다. 하지만 대중음악을 정의하려는 시도는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중음악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대중음악이란 다음의 두 가지 개념으로 압축될 수 있다.
첫째로 대중음악의 상업적 성격에 근거한 정의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대중음악의 개념으로 소위 오버그라운드에 해당하는 협의의 대중음악을 말한다. 사실 대중음악을 이해하는 열쇠는 그 상업성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만큼 현대사회에서 모든 문화는 산업으로서의 성격이 중시됐고 대중음악 역시 예외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 대중이 좋아하는 음악은 모든 대중음악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의 정의이다. 여기서 대중이라는 개념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수치화 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만족을 위해 자신이 만들고 자신이 소비할 경우에만 제외시킨다면 거의 모든 음악은 대중음악이라 할 수 있다.
나. 문화산업으로서의 대중음악.
모든 것이 자본의 논리에 의해 결정되는 오늘날 대중음악 역시 하나의 커다란 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01년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규모는 약 3,733억 원에 달하며(표1) 이는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의 약 7%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수치이다. 국내 음반시장의 총 매출액은 약 2,015억 8백만 원, 연간 생산되는 음반만 해도 2억 7,761만 8천 개에 달한다.(표2) 국내에서 음반을 제작하는 제작사의 수도 1995년 81개에서 2001년 812개로 약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음반 시장의 규모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문제점1) 문화 소외계층 양산2) 청소년들의 편향적 가치관 수용결론4. 대안 모색1) 제작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2) 사업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3) 소비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참고문헌서론 최근, 아이돌 그룹들이 한국의 대중문화를 지배해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오늘날 아이돌의 매스 미디어 점령현상으로 인해 세대의 단절이 심화되고, 10~20대에 맞춰진 획일화 된 문화의 소비현상만이 되풀이 된다는 등의 여러 문

  • 대중 음악의 양상과 문제점
  • 대중 음악의 양상과 문제점목차대중 음악의 정의대중 음악의 흐름 대중 음악의 양상대중 음악의 문제점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대중음악이란.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사회의 지식인과 상류층이 향유하는 예술음악이나 오랜 세월에 걸쳐 구전되어 온 전통 음악과 대비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대중 음악은 대중 가요, 유행가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들이 대중 음악

  • 한류 열풍에 대한 완전분석 - 한류 열풍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한류열풍’을 지속시키기 위한 대책 - 한류의 영향과 문제점 및 한계
  • 정의와 원인을 알아보고, 그 영향과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과 지속방안을 고찰해보기로 하겠다.Π. 한류의 정의와 원인1) 한류의 정의 한류(韓流)란 한국 가수들의 노래,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 대만,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의 유행과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중국어로 같은 발음인 한류(寒流)는 시베리아에서 몰아치는 찬바람을 뜻하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댄스음악과 드라마, 패션 열풍이 동아시아

  • [디지털음악, 온라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
  •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Ⅰ. 서론Ⅱ.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1. 디지털 음반의 정의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Ⅲ.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른 국내 음반시장 변화Ⅳ. MP3 다운로드 서비스 복제 방지 시스템 적용 의무화Ⅴ.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현황Ⅵ. 디지털 음반으로 인한 문제점1. 저작권 보호정책의 미비2.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 Ⅶ. 음반사의 온라인음

  • 동성애에 대한 기존 인식 비판과 개선 방향 제시
  • 그리고 그 다음 장에서 이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하여, 법적 제도의 개선을 통한 인식의 전환과, 종교적 인식의 개선 방안이라는 두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알아볼 것이다. 동성애는 분명 사랑의 일종이다. 사랑이 의미하는 바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사랑의 뜻은 ‘남녀간에 정을 들여 애틋이 그리는 일’이라는 의미의 사랑이다. 하지만 여기서도 알수 있듯이 우리 사회는 사랑을 정의할 때 그것을 ‘남녀간’이라고 국한시켜 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