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축구의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목 : 축구의 이론적 배경
근대 축구의 역사
근대 축구는 19세기 영국의 사립 중고등학교 내부에서 탄생되었다. 당시 전반적으로 구기가 쇠퇴하는 가운데 영국의 사립학교에서는 부유한 계층의 학생들이 여전히 구기를 선호했다. 이에 따라 공 크기의 규격화, 경기장 범위와 선수수, 경기시간의 확정 등이 이루어진 후 드리블링 게임과 럭비 풋볼이라는 근대 축구의 초기 두 형태가 성립되었다. 1870년대부터는 세계 곳곳에 나가 있던 재외 영국인들이 축구를 전파하기 시작했고, 마침내 축구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1920년대 들어서는 걸출한 선수들이 서민 계층에서 출현하게 되었고, 20세기에 이루어진 교통수단의 발달로 더 많은 관중들을 끌어들이게 되었다. 많은 연맹들이 탄생되었고, 1930년은 FIFA에서 월드컵이 개최되는 순간이었다.
한국 축구의 역사
<삼국사기>에 의하면 신라시대에 축국(蹴鞠)이란 놀이 형태의 공차기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축국은 둥근 놀이기구, 이를테면 가축의 방광이나 태반에 바람을 넣어 차거나 던지는 놀이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영국을 모태로 하는 근대 축구가 한국에 전파된 것은 1882년(고종 19년) 인천항에 상륙한 영국 군함 플라잉피시호의 승무원들을 통해서인 것으로 전해진다.
1900년엔 유학생 출신의 궁내부 참리들과 어전통역관 등이 축구클럽을 조직했으며, 1905년 관립 외국어 학교에서 프랑스인 교사가 학생들에게 축구를 지도하기 시작하면서 축구의 체계적인 보급이 시작되었다.
한국 최초의 공개 축구 시합은 1906년 3월에 서울 삼선평에서 열린 대한축구구락부와 황성기독청년회(YMCA)간의 시합이라고 할수 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칙하에 경기에 필요한 각종 장비를 갖추고 경기가 열리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이다. 1921년 제1회 전조선축구대회가 개최되고, 1928년 조선심판협회(조선축구협회의 전신)가 창립되었다. 1933년에는 조선축구협회가 정식으로 창립되었다.
특별한 장비없이 누구나 즐길수 있는 축구는 당시 큰 인기를 끌었으며, 1929년부터 시작된 경성(서울) 축구단과 평양축구단의 친선축구시합인 경평(京平) 축구대회는 축구에 대한 관심을 크게 증폭시켰다.
일제 말기 해산되었던 조선축구협회는 해방과 함께 1948년 대한축구협회로 개칭하면서 새롭게 출범했다. 동시에 FIFA(국제축구연맹)에 가입했고, 1954년에는 AFC(아시아 축구연맹)의 정식 회원국이 되었다.
1948년 런던 올림픽 본선에는 한국의 이름으로 처음으로 세계무대에 발을 내딛었고, 1954년에는 스위스에서 열린 월드컵 본선에 최초로 진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복지론] 서구종합사회복지관 기관 방문 보고서
  • 예체능 교육 부족. -> 예체능 계열 교육을 늘릴 계획. 미술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표현, 체육활동을 통해 흥미 유발과 동시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진행.아동의 특성과 흥미를 살려줄 수 있는 부분은 학습보다는 예능.사회 외부환경의 적극적 지지와 사회적으로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활용심리적 가정환경, 개인 내적 특성과 사회적 자원의 지원이 균형적으로 강화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재정 지원의 확대교육훈련체제 구축,

  • [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이론적 배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창의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창의성 개념2)창의성에 대한 접근(1)인지능력으로 보는 입장(2)성향으로 보는 입장(3)과정으로 보는 입장(4)결과로 보는 입장(5)통합적 접근으로 보는 입장3)창의성의 구성요인2.다중지능 ․ ․ ․ ․ ․ ․ ․ ․

  • [졸업논문][신문방송, 언론학] 대학생의 생활양식(Lifestyle)에 따른 휴대전화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 축구 경기에서 나의 지역연고팀을 열렬히 응원한다.26. 나는 스포츠나 대중가요 등에 대하여 열광적이다.27. 나는 내가 정성껏 작성한 글에 대하여만족감을 가진다.28. 나는 내 손으로 글을 직접 쓰거나 뭔가만들기를 좋아한다.29. 나는 항상 새롭게 변화하는 생활을 바란다.30. 나는 내가 속한(대학, 동아리, 모임)의 이름이새겨진 것(옷, 문구류 등)을 좋아한다.31. 국가(사회)의 이익과 개인의 이익이 상충할 때나는 우선 개인의 이익을 선택하겠다.

  • [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축구(가 있고요,) 본교선생님이 논술 (담당)해서 9분 하십니다. 우리가 19 학급인데 9분 하거든요. 많이 하는 거지요.3. 방과후학교에 외부강사가 초빙되는데에 대한 생각우리 생각에 교사들은 외부강사를 자기 영역의 침범자로, 별로 탐탁지 않게 여길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긍정적으로 생각함을 볼 수 있었다.본교 선생님들은 수업 마치고 또 하니까 사실은 힘들죠. 그래서 수준있는 우수한 외부강사를 싼 가격에 초빙하는게 좋지요. 우리학교 같

  • [교육행정] 면담을 통한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 분석
  • 이론적 배경1. 용어정의2. 의미3. 방과후학교 목표4. 방과후학교의 도입과정5. 방과후학교의 현황6. 부산의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1) 운영주체의 다양성2) 교육 대상 및 장소의 다양성 추구3) 학생 선택권이 보장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4) 다양한 인적자원 활용7. 부산의 방과후학교 운영현황8. 선행연구1)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