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신문방송, 언론학] 대학생의 생활양식(Lifestyle)에 따른 휴대전화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 4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4
제 2 절.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검토 ----------------------------- 7
1. 이용과 충족( Use & Gratification)의 관점 ------------------- 7
2. 휴대전화 소비양식의 변화 ----------------------------------------- 8
3. 휴대전화 이용자의 집단적인 특성-------------------------------- 9
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유형화 -------------------------- 10

제 2 장 연구방법 ------------------------------------------------------------ 11
제 1절. 연구가설 ----------------------------------------------------------- 11
제 2절. 용어의 조작적 정의 -------------------------------------------- 11
1. 라이프스타일(Lifestyle) ------------------------------------------- 11
2. 휴대전화 이용 문화------------------------------------------------- 12
제 3절. 조사 및 분석방법 ----------------------------------------------- 13

제 3 장 연구결과 ------------------------------------------------------------- 15
제 1절. 응답자의 속성 ---------------------------------------------------- 15
제 2절.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분석결과 ------------- 16
1. 라이프스타일(Lifestyle) 측정 ----------------------------------- 16
2. 라이프스타일(Lifestyle) 특성 분석 ---------------------------- 17
제 3절. 라이프스타일(Lifestyle)에 따른 휴대전화 선택기준 -- 18
1. 휴대전화 소비의 일반적 특성 ---------------------------------- 18
2. 휴대전화 기기 브랜드 선택 ------------------------------------- 19
3. 휴대전화 디자인 선택 ------------------------------------------- 20
4. 휴대전화 부가기능 선택 ----------------------------------------- 21
5. 휴대전화 이동통신사 선택 -------------------------------------- 22
6. 휴대전화 가격기준 ------------------------------------------------- 23
7. 휴대전화 구매경로 및 정보습득 ------------------------------- 24

제 4 장 결론 및 제언 ------------------------------------------------------ 25
제 1절. 결론 ----------------------------------------------------------------- 25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27
1. 설문지 문항 수와 내용 ----------------------------------------- 27
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의 상관관계 -------- 27
3. 라이프스타일 구분의 모호함 ---------------------------------- 28

참고문헌 ------------------------------------------------------------------------- 29

<부록> 설문지
표 목 차

<표 1> 설문지 구성표 ----------------------------------------------------- 12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15


그 림 목 차

<그림 3-1> 휴대전화 선택 시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 ------------- 17
<그림 3-2> 라이프스타일과 기기 브랜드 선호도 상관관계 ------ 18
<그림 3-3> 라이프스타일과 디자인 선호도 상관관계 ------------- 19
<그림 3-4> 라이프스타일과 부가기능 선호도 상관관계 ---------- 21
<그림 3-5> 라이프스타일과 이동통신사 선호도 상관관계 ------- 22
<그림 3-6> 라이프스타일과 가격 인식정도 상관관계 ------------- 23
<그림 3-7> 휴대전화 정보수집 경로 ------------------------------------ 24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오늘날 세계는 통신 및 전자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힘입어 시․공간의 구애 없이 정보교류가 이루어지는 지구촌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따른 변화는 단순하게 기술적인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컴퓨터와 휴대전화와 같은 개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고도화되면서 생산과 관련된 경제적 차원뿐만 아니라 소비와 관련된 문화적 측면, 그리고 인간과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다양한 변화와 성장이 수반되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휴대전화는 컴퓨터와 달리 휴대가 용이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오늘날 현대인의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1984년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약 700명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이동통신 서비스가 처음 시작된 이래, 지난 2005년 우리나라의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12월 말 기준으로 한 해 동안 1,756,271명 늘어나 전년 말 36,586,052명 대비 4.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2005년 12월 기준 총 38,342,323명에 달한다. 이데일리 홈페이지, http://www.e-daily.co.kr
이렇게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은 포화상태로서, 우리나라에서 유선전화 이용 인구가 3,000만 명이 되기까지 1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속도로 그 이용이 증가해 온 것이다. 최근에는 어린 초등학생부터 노인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보편적인 뉴미디어로 자리매김 하였다.
참고문헌
김광수, 박효정, 송인기(2006). 이동전화의 이용에 따른 결과와 가치의 탐색.「한국언론학보」50권 1호, 60~90

김기옥, 유현정, 남수정(2006). 자기결정성 이론에 근거한 구매동기 척도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권 1호, 71~82

김신동(2004). 이동전화 이용행태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한국언론학보」, 48권 2호, 429~478

김정기(2005). 청소년과 성인집단의 휴대전화 이용특성 비교. 「한국언론학보」, 46권 3호, 262~231

박종민(2003).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47권 2호, 221~249

신명희, 안주아(2005). 대학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미디어 이용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16권 5호, 111~132

성동규, 조윤경(2002). 이동전화 이용자의 집단적 특징에 따른 이용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6호, 153~190

정광태, 채이식, 권오성, 이동하, 김재환(2002). 휴대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사용자들의 기초 사용특성 분석. 「IE Interfaces」, 15권 1호, 73~81

채규학(2001). 휴대전화 사용에 따른 청소년의 과시소비와 또래 집단과의 동조성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7권 1호

최항섭, 김희연(2005). 이동전화 소비양식에 따른 사회문화적 이해. (연구보고 05-07). 서울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허경옥(2001). 연령에 따른 소비자 집단별 소비자의식 및 정보탐색․ 활용과 소비행동 분석.「소비자학 연구」, 12권 4호, 39~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출응용 레포트
  • 양식에서 귀하의 번호를 선택하셔서 계산대 근처의 상자 안에 넣으세요.104. 명사 자리 문제형용사(free)와 전치사(of) 사이는 명사 자리이므로 정답은 (A) tasting(시음)입니다. taste 맛보다 tasty 맛있는 tasting 시음customer 고객해석: 오늘 Vine Experts에서 쇼핑하는 고객들은 저희 최신 디저트 와인 컬렉션 무료 시음권을 받을것입니다.Copyright www.Hackers.co.kr All rights reserved.2010년 3월 토익 기출 응용 해설105. 형용사 자리 문제빈칸은 명사(seat)를 앞에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관한 마케팅 설문조사가 실시된 이래 PC통신을 이용한 여론조사인 텔레리서치 의뢰건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있다고 한다. 한국PC통신의 PC통신 서비스인 하이텔의 경우 텔레리서치 실시건수가 지난 92년 10건에서 93년 16건, 94년 24건, 올해 26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또 조사의뢰 기관도 초기의 공공기관 위주에서 기업이나 연구소, 논문준비중인 대학원생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텔레리서치가 선호되고 있는 이유는 ▲조사기간이 1주일이

  • [언론학]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 방송(DMB), 인터넷전화 등 첨단 무선 인터넷과 정보가전 상품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Ⅲ.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의 이용1. 스마트폰 네이버 백과사전휴대전화와 개인휴대단말기(personal digital assistant : PDA)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휴대전화기에 일정관리ㆍ팩스 송수신 및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것이다. 인터넷 정보검색은 물론 액정디스플레이에 전자펜으로 문자를 입력하거나 그림 정보를 송ㆍ수신할 수 있다. 선택사양인 데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생활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였다. 무지의 기준은 지배층에 대하여 결정되었다.• 19세기에 이르러 근대국가들은 모든 국민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했다. (국민통합과 인력양성 근대국가 형성 산업화의 진행)• 서양에서 시작한 의무교육의 지속적인 연장과 세계적인 확산-학습이 공적인 영역으로 됨• 신분제도를 학력제도가 대체함 • 직업준비교육이 대학으로 연장• 20세기후반-학교졸업자들의 계속교육의 확대 • 학교제도의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신문방송전공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목 차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1. 정통 저널리즘 14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3. 탐사 저널리즘 21(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2) 탐사 저널리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