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론] 서구종합사회복지관 기관 방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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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이론적 배경
II. 교육복지 기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등을 고려한 올바른 진로 결정 및 효과적인 진로지도가 시급함
직업체험 및 대학탐방을 통한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
직업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올바른 진로 결정 도모
사업기간 : 5월~7월 (1학기) / 9.12.(2학기)
사업대상 : 지역 내 저소득 가정 청소년 25명
서구사회종합복지관의 태권도 관장이 되는 것이 꿈인 조손 가정의 아무개라는 고등학생이 있었는데 이 학생 역시 할머니도 편찮으시고 그의 꿈인 태권도 관장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많이 필요한데 집안형편도 좋지 않아서 그는 항상 낙담했고, 그리하여 그의 자존감은 항상 낮았고 의기소침해 있었으며 복지관에 오는 것도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다. 그러나 나(복지사)는 복지 사업을 통해 그에게 참여자 일뿐만 아니라 다른 역할을 부여하였다. 예를 들어 조별로 활동하는 행사가 있다면 그를 조장에 넣는 것이 아니라 스텝으로 참여시켜 복지사의 보조를 보게 했다. 그럼으로써 그에게 우리 복지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심어주어 자존감을 상승 시키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줬으며 그는 현재 실제로도 우리 복지관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사람이 되었다.
저소득 아동·청소년 대부분은 조손가정,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고 있으며, 영양 및 건강 관리적인 부분이 소흘하고, 그냥 방임해 두는 경우가 많음. 그리고 아동·청소년들의 방과후, 여가 생활 및 체험의 기회도 상대적으로 적음
건강인식 및 식습관 개선 도모
사회성 향상 및 긍정적인 자아상 고취
사회적 고립감 해소 및 사회관계망 형성
신체활동 및 먹거리 체험을 통한 건강한 성장 지원
야외활동을 통한 정서순환과 일상의 스트레스 해소
참고문헌
박미란, “교육복지사업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논문, 2009
송유진, “놀이를 활용한 통합예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엄세영,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정보과학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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