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Q, QFD를 이용한 핸드폰 기능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심여를 기울여 3주동안 완성한 팀프로젝트 입니다! ^-^

당연히!! A+ 받은 자료입니다! 교수님에게 칭찬 받았습니다!

받으시는 모든 분들에게 정말 좋은~~ 자료 될 것입니다!

받으시는 모든 분들 A+ 받으세요!
목차
-차 례-

Ⅰ. 품질기능전개(QFD)의 Overview
1. QFD의 정의 2. QFD의 역사 3. QFD의 적용 분야 4. QFD 기법 적용 시 기대 효과

Ⅱ. 품질주택(HOQ)의 정의 및 절차

1.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2. 품질주택(House of Quality)의 정의 및 절차

Ⅲ. 핸드폰 설계의 적용절차

1. 문제인식
2. 대상 제품에 대한 QFD 구성 요소들의 파악
3. QFD 작성
4. 설문지 제작 절차
5. 설문지 분석
6. QFD 작성

Ⅳ. CUPID S/W 사용 HOQ 작성하기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품질주택(House of Quality)의 정의 및 절차

QFD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제품 개념정립, 설계, 부품계획, 공정계획, 그리고 생산계획과 판매까지 모든 단계에 활용될 수 있다. 품질주택(HOQ) 또는 품질표란 이와 같은QFD 활용의 핵심적 수단이다. 특히 신제품 개발시 각기 고유한 업무영역을 가지고 있는 관련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여 제품 설계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신제품 개발을 위해 최고경영자와 마케팅, 기술, 그리고 생산 부서의 책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면, 이들은 무엇에 관해 어떠한 방법으로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인가? 바로 여기에서 HOQ가 그 유용성을 발휘하게 된다. 다음은 제품계획 단계에서의 HOQ에 대한 설명이다. HOQ는 주택모양을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작성절차는 아래와 같다

1. 고객의 요구속성(CA: Customer Attributes) : HOQ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CA들은 '고객의 소리(VOC: Voice of Customer)' 또는 '요구품질'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정성적이며 모호한 경우가 많다. 이들 정보는 설문조사, 개별면담, 전시회 참가, 계획된 실험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이 단계는 QFD의 활용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전체 노력의 절반 가량이 이와 같이 고객집단을 규정하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추출하는데 소요된다.
참고문헌
Ⅰ. 서적 및 논문

- 이상문, {총체적품질경영과리더십}, 형설출판사, 2000
- 김연성외, {품질경영론}, 박영사, 2004
- 서기만, {쉽게 알자! 전략경영}, 더난출판, 2002
- 안영진, {서비스 6 시그마}, 박영사, 2004
- 손은일, {산업경영의 이해}, 학문사, 2003
- 강박유, {혁신 품질경영론}, 지구문화사, 2004
- 김상훈, {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2004
- 노부호, {현대경영과학}, 무역경영사, 1995
- 박성현, {품질공학}, 민영사, 1993
- 양영순, “새로운 새념에 의한 설계지원 기술: QFD 방법을 이용한 변경 설계”, 「대한조 선학회지」, Vol. 35, No. 3, pp.59-65
- Clausing, D.(1994), Total Quality Development, ASME Press
- Pugh, S.(1981), "Concept Selection - Method That Work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 - Conference on Engineering Design, Rome, pp. 479-506.
- MacMillan, I.C., and McGrath, R.G. (1996), "Discover Your Products' Hidden Potential," - -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pp.58 - 73 (김종훈 역(1996), "자사제품의 숨은 강점을 활용하라," 서강Harvard Business, November - December, pp.160 - 174).
- A. March, "Usability: The New of Product Design," Harvard Business Review, Sept.-Oct., 1994


Ⅱ. 웹사이트

- 큐피드, http://www.cupid4u.net/
- 동국대학교 TQ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3공통)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일을 하는지 품질기능전개란 무엇이며 이의 이용사례를 수집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0k
  • QFD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도 1983년 Fuji-Xerox에서의 성공을 계기로 많은 회사들이 1980년대 중반부터 QFD를 사용해오고 있으며, 현재는 Motorola, DEC, Hewlett Packard, AT&T, ITT, NASA, Kodak, Goodyear, Proctor&Gamble, NCR, Polaroid, Ford, GM 등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QFD를 사용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바와 같이 제품의 품질보증과 제품의 품질기능 전개를 통하여 제품의 생산에서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소비자가 원하는 눈높이 위주의

  • 품질경영3)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 구성되어 6시그마프로젝트 측정시스템분석과 공정능력분석하시오0k
  • 기능전개 등의 방법들도 많이 활용된다.필자의 생각으로는 우리 나라 기업에서 MAIC 사이클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개선을 하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하고 동시에 어려운 부분이 바로 측정 단계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현장 데이터가 MAIC 사이클을 적용하기에 부적절한 경우도 많으며, 데이터를 찾을 수 없는 경우뿐만 아니라 새로 측정하고자 해도 여러 가지 이유로 불가능한 경우가 비일비재한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점을 생각할 때, 손쉽고 정확한

  • [품질관리] QFD에 대해서
  • 기술 및 제품개발에 Simultaneous Engineering 활용가능견고한 설계의 기대효과!!1) 품질집 구축시 어려운점2) 품질집 계산의 어려움고객 정의의어려움고객의 요구 속성 파악의 어려움고객 요구 중요도의 왜곡CA와 EC와의 관계파악QFD가 현 상황만 나타낼 수 있다참고문헌 1.경영품질론 / 박영사/ 안영진 저2.품질기능전개의 이론과 실무/경영품질 아카데미 감수/이상복,신동설 공저3.인터넷 포털 사이트:www.naver.comwww.empas.comwww.yahoo.co.kr.

  • 설계품질의 관리
  • 기능의 산포에 대한 원인외부잡음(external noise) : 외부사용환경변화에 의한 품질변동요인/ 예) 기온내부잡음(internal noise) : 부품, 설비, 생산공정 등의 열화에서 오는 품질변동요인제품간 잡음(between noise) : 제품의 생산과정이나 생산활동이 불완전하여 발생-안정성 설계(robust design) 잡음에 강한 제품을 설계하는 것파라미터 설계법 이용-다꾸지방법의 품질개선 방식목표 : 잡음요인에 대하여 민감하지 않은(안정성 있는) 제품생산품질관

  • [졸업]대형유통업체 Developer화를 통한 지역 중소상인과의 공존방안
  • 이용하도록 한다. ④ 대형업체의 자체브랜드상품을 동시에 취급할 수 있도록 유통경로를 개선한다. ⑤ 대형업체의 수익금 일부를 중소업체의 개선을 위해 기부한다. ☺ 설문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 합니다 -6시그마를 이용 설문지의 타당성 분석항목매장크키서비스제품유통경로주변환경총수평균주차시설666126364.2편의시설(부대시설)42264183.13가격88888404.7신선도612666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