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Q, QFD를 이용한 핸드폰 기능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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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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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Ⅰ. 품질기능전개(QFD)의 Overview
1. QFD의 정의 2. QFD의 역사 3. QFD의 적용 분야 4. QFD 기법 적용 시 기대 효과
Ⅱ. 품질주택(HOQ)의 정의 및 절차
1.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2. 품질주택(House of Quality)의 정의 및 절차
Ⅲ. 핸드폰 설계의 적용절차
1. 문제인식
2. 대상 제품에 대한 QFD 구성 요소들의 파악
3. QFD 작성
4. 설문지 제작 절차
5. 설문지 분석
6. QFD 작성
Ⅳ. CUPID S/W 사용 HOQ 작성하기
Ⅴ.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품질주택(House of Quality)의 정의 및 절차
QFD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신제품 개념정립, 설계, 부품계획, 공정계획, 그리고 생산계획과 판매까지 모든 단계에 활용될 수 있다. 품질주택(HOQ) 또는 품질표란 이와 같은QFD 활용의 핵심적 수단이다. 특히 신제품 개발시 각기 고유한 업무영역을 가지고 있는 관련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여 제품 설계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신제품 개발을 위해 최고경영자와 마케팅, 기술, 그리고 생산 부서의 책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면, 이들은 무엇에 관해 어떠한 방법으로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인가? 바로 여기에서 HOQ가 그 유용성을 발휘하게 된다. 다음은 제품계획 단계에서의 HOQ에 대한 설명이다. HOQ는 주택모양을 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작성절차는 아래와 같다
1. 고객의 요구속성(CA: Customer Attributes) : HOQ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CA들은 '고객의 소리(VOC: Voice of Customer)' 또는 '요구품질'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정성적이며 모호한 경우가 많다. 이들 정보는 설문조사, 개별면담, 전시회 참가, 계획된 실험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 이 단계는 QFD의 활용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전체 노력의 절반 가량이 이와 같이 고객집단을 규정하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추출하는데 소요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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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적 및 논문
- 이상문, {총체적품질경영과리더십}, 형설출판사, 2000
- 김연성외, {품질경영론}, 박영사, 2004
- 서기만, {쉽게 알자! 전략경영}, 더난출판, 2002
- 안영진, {서비스 6 시그마}, 박영사, 2004
- 손은일, {산업경영의 이해}, 학문사, 2003
- 강박유, {혁신 품질경영론}, 지구문화사, 2004
- 김상훈, {하이테크 마케팅}, 박영사, 2004
- 노부호, {현대경영과학}, 무역경영사, 1995
- 박성현, {품질공학}, 민영사, 1993
- 양영순, “새로운 새념에 의한 설계지원 기술: QFD 방법을 이용한 변경 설계”, 「대한조 선학회지」, Vol. 35, No. 3, pp.59-65
- Clausing, D.(1994), Total Quality Development, ASME Press
- Pugh, S.(1981), "Concept Selection - Method That Work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 - Conference on Engineering Design, Rome, pp. 479-506.
- MacMillan, I.C., and McGrath, R.G. (1996), "Discover Your Products' Hidden Potential," - -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pp.58 - 73 (김종훈 역(1996), "자사제품의 숨은 강점을 활용하라," 서강Harvard Business, November - December, pp.160 - 174).
- A. March, "Usability: The New of Product Design," Harvard Business Review, Sept.-Oct., 1994
Ⅱ. 웹사이트
- 큐피드, http://www.cupid4u.net/
- 동국대학교 T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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