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문학파 연구 - 순수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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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문학파〉 연구의 의이
2. 순수의 의미
3. 김영랑- 거울로의 자연
4. 정지용- 대상으로서 자연
5. 신석정, 허보, 박용철- 근원으로서 자연
6. 순수시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다. 뿐만 아니라 백철도 30년대 벽두의 한국시가 이미지즘의 모더니즘 계열에 속하는 작품들로 주류를 이룬다고 보아, 그 역군이 된 사람들이〈시문학파〉중에서도 김영랑의 시〈동백님에 빛나는 마음〉을 30년대의 한국 시를 대표하는 가작으로 뽑고 있다. 김용직은 해외 시와의 영향관계 등으로 〈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를 두면서, 󰡒30년대 시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 가운데 하나는 그 개성화 내지 개체화에 있는데, 거기에는 낡은 국면, 거친 비시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새로운 차원을 타개하려는 안감 힘의 자취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여기서 개성화란 30년대의 시가 개인적인 세계 또는󰡐나의 노래󰡑쪽으로 기울어졌음을 뜻하며 이것은 그에 앞선 시와 대조되는 경우 더욱 두드려지는 특성을 이룬다고󰡓지적한다. 〈시문학파〉이전의 신경향파와 카프 시의 방향은 대중의 현실이었고 그들의 의식화라든가 조직, 선동에 있었다. 민족문학파는 카프의 도식적이며 경직된 이데올로기에 반기를 든 유파였지만, 민족문학파 역시 기본적인 점은 민족과 역사에 있었고, 그 정신적인 닻은 전통에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시문학파〉의 시는 예외 없이 제 나름의 세계를 그 자신의 독특한 목소리로 노래하고자 한 셈이라고 하여, 김용직은 공적인 세계에 대해 독자적인 자아 추구의 입장이 취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생략>
참고문헌
※ 참고문헌

진순애, 『현대시의 자연과 모더니티』, 새미, 2003

유승우, 『한국현대 시인 연구』, 국학자료원, 1998

문덕수 외 『한국현대 시인 특성론』, 국학자료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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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용아 박용철에 대하여
  • 시문학파가 ≪시문학≫지를 중심으로 생성되면서 이전의 계급주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의 편향성을 극복, 지양하고 순수예술로써 문학의 독자성을 주장하며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중 특히 박용철은 시문학파 태동의 모체를 활약했기 때문에 그의 활동에 대한 구명은 당시의 한국 시사를 해명하는 일과 거의 일치하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박용철에 대한 연구는 1930년대 한국의 시사를 해명하는 일 뿐만 아니라 현대에까지 그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

  • 김영랑의 시 세계에 대하여
  • 잘 지켜냈다는 데 있다. 그의 시에 나타나 있는 그의 ‘마음의 의식’과 뛰어난 언어 활용 능력은 그의 시문학적 의의를 높게 평가하도록 만들기 충분하다. 아울러 현실 도피적이라는 그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고려해야만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그의 후기시에서 보여지듯이 그의 시에서는 지사적인 면모가 매우 강렬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것 역시 그의 마음에 대한 순수성 지향과 깊게 관련되어져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 현대문학사 1930년대
  • 연구』, 국학 자료원 , 1993정현숙, , 『박태원』, 새미, 1995조연현,『현대문학개관』, 이우출판사, 1978한국역사 연구회,『한국역사』, 역사비평사, 19942. 논문강운석, 「한국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난 현대성 연구」, 숭실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남기준, 「박태원 소설연구: 초기소설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특징과 리얼리즘적 특징을 중심으로」, 국민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9손광식, 「박태원 소설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 용아龍兒박용철 순수와 오만을 혼돈하였던 천재
  • 연구를 통해 박용철의 순수 문학도 그의 시론 에서 말한 것처럼 당대의 현실이 상징적으로 변용돼 나타나 있으며 현실 인식을 통한 공간구조를 두고 볼 때 他시문학파 동인들에 비해 더 치열한 존재론적 고뇌를 가지는 것으로서 역사적 의의를 가졌다는 결론에 이르셨습니다. 다들 반.드.시 참고하시길.)*참고문헌*『우리시대 시문학의 공간적 위상』,오늘의 문학사, 2007, 최원규, p274~281『20세기 한국 시론 1』,글누림, 2006, 한국

  • 용아龍兒박용철의 생애와 활동
  • >,등 순수 문예지를 발간, 1930년대의 시인과 작가들에게 작품 발표의 무대를 제공했다.● 참고문헌박용철(1986), 박용철 전집1~2, 시문학사.유승우(1992), 시문학파연구, 민족문화사.김봉군(2005), 탄생 100주년 작가와 한국문학의 재조명, 푸른사상사.최원규(2007), 우리시대 시문학의 공간적 위상, 오늘의 문학사.김윤식 외(2008),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윤여탁(2001),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윤병로(2003),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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