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대 상황
2. 1920년대 시의 흐름
3. 주요 시인과 작품, 그 의의
4. 정리 및 맺는 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운동의 실패를 목도한 젊은 문학도들은 상징주의를 수용해 그들의 절망을 표현하게 된다. 낭만주의란 말 그대로 감성을 중심으로 한 개성적이고, 감상적이고, 주관적이고, 상징적인 형태의 문학장르를 의미한다. 이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유럽에서 고전주의에 반발해 일어났는데, 프랑스 혁명과 영국 산업 혁명이 그 계기가 되었다. 급작스러운 변화에 따른 부정적인 면과 비인간적인 부분이 인간의 마음과 정신을 폐허로 만들기 시작하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꿈과 이상, 환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그 결과 자아를 향한 도피적 경향과 내부에로의 침잠과 같은 특징이 보이기도 한다. 본래 낭만주의는 낙관적 견해에서 나온 ‘혁명적 낭만주의’와 부정적 의식과 퇴폐주의를 담은 ‘병적 낭만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특히 1920년대 우리 시는 베를렌과 보들레르의 퇴폐적 감상을 받아들인다. 그 본격적인 계기가 된 것은 김억이 1921년 발표한 번역 시집인 『오뇌의 무도』였다. 『오뇌의 무도』란 ‘고뇌의 춤’, ‘고뇌의 몸부림’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 제목을 통해 김억이 번역한 ‘외국 시’라는 것의 이미지와 앞으로 전개될 ‘우리 시’의 이미지를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후 각종 동인지를 중심으로 절망과 죽음, 허무와 폐허를 노래하는 상징주의, 낭만주의 시가 유행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강우식,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이영섭, 「1920년대의 시」,『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