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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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 상황
2. 1920년대 시의 흐름
3. 주요 시인과 작품, 그 의의
4. 정리 및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운동의 실패를 목도한 젊은 문학도들은 상징주의를 수용해 그들의 절망을 표현하게 된다. 낭만주의란 말 그대로 감성을 중심으로 한 개성적이고, 감상적이고, 주관적이고, 상징적인 형태의 문학장르를 의미한다. 이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유럽에서 고전주의에 반발해 일어났는데, 프랑스 혁명과 영국 산업 혁명이 그 계기가 되었다. 급작스러운 변화에 따른 부정적인 면과 비인간적인 부분이 인간의 마음과 정신을 폐허로 만들기 시작하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꿈과 이상, 환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그 결과 자아를 향한 도피적 경향과 내부에로의 침잠과 같은 특징이 보이기도 한다. 본래 낭만주의는 낙관적 견해에서 나온 ‘혁명적 낭만주의’와 부정적 의식과 퇴폐주의를 담은 ‘병적 낭만주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특히 1920년대 우리 시는 베를렌과 보들레르의 퇴폐적 감상을 받아들인다. 그 본격적인 계기가 된 것은 김억이 1921년 발표한 번역 시집인 『오뇌의 무도』였다. 『오뇌의 무도』란 ‘고뇌의 춤’, ‘고뇌의 몸부림’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 제목을 통해 김억이 번역한 ‘외국 시’라는 것의 이미지와 앞으로 전개될 ‘우리 시’의 이미지를 짐작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후 각종 동인지를 중심으로 절망과 죽음, 허무와 폐허를 노래하는 상징주의, 낭만주의 시가 유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강우식,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이영섭, 「1920년대의 시」,『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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