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관련 영화 및 독서 감상문 도가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관련 영화 및 독서 감상문
2005무진자애학원 그곳에서 벌어진 충격실화
도가니
작가 공지영, 거짓과 맞서 희망을 쓰다!
“진실을 결코 개들에게 던져줄 순 없습니다”
이 영화의 원본을 쓴 작가 공지영은 이 소설을 처음 구상하게 된 것은 어떤 신문기사 한 줄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것은 마지막 선고공판이 있던 날의 법정 풍경을 그린 젊은 인턴기자의 스케치기사였다. 그 마지막 구절은 아마도 "집행유예로 석방되는 그들의 가벼운 형량이 수화로 통역되는 순간 법정은 청각장애인들이 내는 알 수 없는 울부짖음으로 가득 찼다"였다. ‘그 순간 나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그들의 비명소리를 들은 듯했고 가시에 찔린 듯 아파오기 시작했다. 나는 그동안 준비해오던 다른 소설을 더 써나갈 수가 없었다. 그 한 줄의 글이 내 생의 1년, 혹은 그 이상을 그때 이미 점령했던 것이다.’ 라고 공지영은 말했다. 공지영 작가의 말 중에서.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을 원본으로 하여 제작되었다. 도가니라는 영화가 처음 나왔을 때 단지 매체를 통해서 스치듯 본 예고편은 무엇인가 중후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듯했다. 그러다 기회가 되어 극장에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이때 나에겐 엄청난 충격이었다. 이 영화에서 담고 있는 메시지는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고 또한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채 진실이 매장당하고 있는 사태에 대해 세상에 알리고 진실을 지켜내야 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듯 했다. 하지만 거짓과 폭력, 불의 앞에서 분노하기는 쉽지만, 그에 맞서 싸우고, 진실을 밝히고 정의를 실현 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 것이다. 작가 공지영은 이렇게 비루하고 약한 인간들 중에서도 그 어려운 일을 해낸 사람들 중 하나였다. 실재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인 광주의 모 장애인학교에서 자행된 성폭력 사건 실화를 다룬 이 소설은, 귀먹은 세상이 차갑게 외면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이자 거짓과 폭력의 도가니 속에서 한줄기 빛처럼 쏘아 올린 용기와 희망에 대한 감동적 기록이다.
도가니라는 뜻은 붙이를 녹이는 그릇, 단단한 흙이나 흑연 등으로 우묵하게 만든다는 뜻인데 즉 도가니의 속은 엄청 뜨겁다고 하여 흥분의 도가니, 열광의 도가니라고 주로 사용한다. 이처럼 이 작품의 메시지를 도가니라고 표현한 것은 비유적인 의미로 무진의 자애학원이라는 곳에서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벌어졌고 이에 광란의 도가니라는 의미에서 작가가 지었다고 한다.
실화를 바탕으로 극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영화와 책 안에서는 인물이 등장한다. 강인호는 아내의 주선으로 남쪽 도시 무진시(霧津市)에 있는 청각장애인학교 ‘자애학원’의 기간제 교사 자리를 얻어 내려가게 된다. 한때 민주화운동의 메카였던 이 도시는 ‘무진’이라는 이름이 암시하듯 늘 지독한 안개에 뒤덮이는 곳이다. 첫날부터 마주친 짙은 안개 속에서, 그리고 청각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교사들이 다수인 무섭도록 고요한 학교 분위기에서 그는 불길한 예감을 느낀다. 한 청각장애아 전영수라는 아이가 기차에 치여 죽는 사고가 나도 이를 쉬쉬하는 교장, 행정실장, 교사들, 그리고 무진경찰서 형사 사이에서 강인호는 모종의 침묵의 선이 연결 되어 있음을 감지한다. 부임한 첫날부터 우연히 듣게 된 여자화장실의 비명소리를 신호탄으로 강인호는 점차 거대한 폭력의 실체를 알아가게 되는데 그 뒤에는 남몰래 아이들이 학교안의 교장, 행정실장, 교사들에게 성폭행과 폭행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에 강인호는 맞서서 진실을 밝혀 아이들을 그들로부터 지켜주려 한다. 불의를 보고 참지 못하는 사회단체 간사 서유진과 힘을 합쳐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마음으로 품어 지켜주려 노력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민수와 민수동생에게 학대를 가한 일로 가해자인 교사를 신고하게 되지만 이에 맞서 돌아온 것은 합의금과 민수의 할머니의 합의. 이를 보고 다시 한 번 상처를 입게 된 민수는 “내가 용서 안했는데, 누가 용서했다고 그래요? 나랑 동생 앞에 와서 무릎 꿇고 빌지도 않았는데 누가요 누가..”라고 수화로 울부짖는다. 이 장면을 보며 이 말로 하지 않는 무언의 대사가 내 마음에 가시를 찌르는 듯 했고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듯 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분노가 치밀어 올랐고 저런 연기를 하는 어린 아역 배우들도 혹시나 상처를 받지나 않을까 노심초사 하게 되었는데 이 사실이 모두 실제 상황이고 이보다 더한 것도 겪었다는 사실에 충격적이었다. 결국 아이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을지라도 사회적 약자라고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될 하나의 인격체이다. 우리가 나서서 지켜주지는 못할망정 아이들에게 평생 지워지지 않을 아픈 상처를 남기고 이를 은폐하려는 사회에 대한 불신을 이 영화에서는 말하려 했다. 결과적으로 이로 인해 다시 한 번 실제 가해자들이 처벌을 받긴 했지만 그때 묻어두었던 진실로 인해 그 사이 얼마나 많은 피해 장애아들이 생겨났을지 모른다. 말도 안 되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상처 받는 아이들이 생겨나고 있을 것이다. 이를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극복해내고 아이들을 지켜내는 것이 우리에겐 최선일 것이다.
약자 중에서도 약자인 장애아들의 편에 서서 거짓과 맞서 싸우는 보통 사람들의 분투와 고민이 뜨거운 감동을 안겨주는 작품이었고 이 현실에 대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극단적인 이면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도가니 잊어버린, 잃어버린 기억
  • 모든 것을 걸고 싸워야 하는 것인가. 이 소설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도가니 논란이 커지고 나서 도가니 해당 학교를 승인 취소 하고 성폭력 교사를 다시 채용하지 않는 등 소위 ‘도가니법’이 생기고 있다. 또한 관련자들이 어떻게든 살기위해 강렬히 저항을 할 것이다. 어쩌면 진짜 싸움은 지금부터 아닌가 생각이 든다. 부디 이러한 과정속에서 상처받은 우리 아이들이 정신적으로나 경제적, 육체적으로 피해가 없어야 할 것이다.

  • [우수평가자료A+]도가니영화감상문과 장애여성의 성폭력문제에 관한 고찰[도가니 영화비평][도가니를보고느낀점][도가니 감상평과 문제해결방안]
  • 도가니’ 작품으로 인한 개선사항➀지루한 6년이 영화 한편에 2개월로 깔끔 ➁사회를 움직인 영화의 힘➂끝나지 않은 상처➃`도가니법ㆍ도가니 방지특위 구성 국회 통과Ⅱ-Ⅵ.도가니 사태에 대한 나의 생각Ⅱ-Ⅶ. 장애아동 학대 예방을 위한 방안들➀ 개인 안전 프로그램 제공➁ 올바른 부모교육 실시➂ 아동학대 신고의 촉진➃ 장애관련 서비스 제공자 훈련 및 감독➄ 장애아동 학대예방 홍보Ⅲ. 맺음말감상문Ⅰ. 머리말대학시절엔 학

  • 장애아동의 삶을 다룬 영화나 책을 읽고 이에 대한 감상문과 장애인들에게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찾아 작성해주세요.
  • 아동복지론장애아동의 삶을 다룬 영화나 책을 읽고 이에 대한 감상문과 장애인들에게 지켜야 할 예절들을 찾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1) 장애아동의 삶을 다룬 영화나 책을 읽고 간략한 내용설명과 감상문 작성하기(영화나 책 제목 명시)2)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관련 동영상을 찾아보고 내가 알지 못했던 장애인들에게 지켜야 할 예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내용 작성하기(출처 명시)서론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 역시 과거에 비하면 정말 많은

  • 영화 도가니 줄거리 요약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 Report( 영화 도가니 줄거리 요약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영화를 별로 좋아하지 않던 내가 도가니라는 영화를 보게 된 이유는 아무래도 복지학과 학생으로서 학과와 관련된 영화가 나왔다는 소리를 듣고 가서 보게 되었다.줄거리를 살펴보면 중국에서 사업을 하다 실패한 강인호는 아내의 친구 소개로 광주에 있는 사립학교 기간제 교사 자리를 얻게 된다. 청각장애 및 지체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가르치는 자애 학원은 안개로 둘러싸인 무진시에 있다.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능력,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 분석Ⅰ. 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1. 관련 학습 이론2. 효율적인 교수 방법3. 지도 기본 방향Ⅱ.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1. 수학적 개념이해2. 수학적 절차지식3. 수학적 문제해결Ⅲ.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1. 과학 탐구학습 이론2. 과학 탐구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