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교사로서의 삶에 대해 인생의 목적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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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사로서의 삶에 대해
-「인생의 목적」을 읽고-
인생의 목적이란 무엇일까? 행복해지는 것? 그 행복이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돈을 많이 벌면, 또 다른 사람은 명예를 얻는다면 그것이 인생의 성공이요 행복이다. 가지각색으로 자신이 행복해지는 방법을 정하고 있다. 특히나 요즘 세상에서 가장 많이 통용되는 행복은 부와 명예 그리고 권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요행이나 어떠한 수를 써서 하루 이틀 안에 이룰 수 있는 것처럼 매스미디어에서 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라 할 수 있을까? 신이 준 이 인생을 그렇게 사는 것이 진정한 인생이라고 생각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왜 우리들은 부와 힘, 명예를 쉽게 얻는 것이 성공이라 생각하기 쉬운가하면 그러한 것들이 너무나 만연한 듯이 보이기 때문이다. 언제부터인가 드라마 속에서는 신데렐라식 스토리가 지겨울 정도로 반복되고, 신용카드대출과 같이 쉽게 돈을 쓸 수 있는 방법들이 TV와 라디오를 켜면 우리를 유혹하고 있다. 또 기술의 발달로 우리가 사는 방식이 매우 편리해지고 힘이 들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쉽고 편안한 길에 현혹되기 쉽다. 그러나 인생을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우리가 그것을 인정하고 나서야 인생을 제대로 살 준비가 되었다고 이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앞서 말했지만 지금 우리 주변 환경은 인생의 피상적단편적, 물리적인 것에 의미를 두게 만들기 쉽고 또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또 자신의 가치관이나 삶의 방식을 선택하기보다 설득당하기 쉬운 환경 속에 우리는 처해있다. 특히나 지금의 10대20대들이 더 그러한 것 같다. 그 이전 세대는 전쟁이나 경제발전, 여러 가지 이유로 어떤 의미에서는 좁지만, 역동적으로 능동적으로 인생을 살아왔다면, 지금 세대는 경제적사회적환경적으로 너무나 일률적인 인생의 성공상을 강요받고 살아간다. 더욱이 지식만이 아니라 진정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인간관, 가치관을 가르쳐야 할 학교현장에서 조차, 겉으로 들어나는 진학률, 성적 등에 의해서 인생교육이 묻혀버린다는 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인생의 목적’을 지은 할 어반은 35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쳐 왔으며,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잘 살아가길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썼다. 너무나 당연한 듯한 말이지만, 초중고, 대학교를 다니면서 이러한 이야기를 해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성을 하게 되고, 쉬운 길을 택해오고, 그마저 그 안에서 노력도 하지 않은 채 후회만 나에게 가슴 한 구석이 탁 트이는 느낌을 받게 해주었다. 진부한 설교일지도 모르지만 우리 주변에서 이러한 것들을 지적받고 깨닫기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저자는 인생의 목적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있지는 않다. 다만 선택당하는 삶에서 벗어나 우리의 인생의 목적을 어떻게 세우고, 어떻게 살아가며, 어떻게 목적을 이루는 성공을 하는지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이것은 중요한 이야기이고 학교현장에서 꼭 가르쳐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그에 앞서 당장 내 자신에게 교사로서 삶을 살아간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모든 학생들이 이 책이 주는 교훈을 깨닫기 바라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그러나 당장 내가 교단에 서게 된다면 아이들과 어떻게 마주보고, 그들과 함께 어떤 인생을 살아가야할 지 고민해주고 바른 길을 안내해 주는 것이야 말로 한 사람, 한 사람의 교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며, 진정한 선생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어느 직업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쉬운 일은 어디에도 없다. 오히려 생각대로 풀린다면 재미없는 인생이라고 생각될 것이다. 분명히 학교현장에 가게 된다면 이상과 현실이 맞서 싸울 것이다. 이미 현실과 타협하며, 지금과 같은 교육을 놔두는 사람도 있고, 입시위주라는 한쪽으로 치우친 현실에서, 자기 자신의 안위와 명예를 위해 학교장이라는 직위를 이용하는 사람도 분명 보아왔다. 이상을 품고 열심히 하던 신입교사도 1, 2년이면 그냥 안주한 채 지내는 모습을 학생으로서도 보며 자랐다.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지식을 넘어서 진정한 목적 있는 삶을 가르치기 앞서, 내 자신도 목적 있는 삶을 위해 노력하는 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특히나 실패에 짓눌려 현실에 안주한 채 살아가는 모습으로는 올바른 인생관을 안내해줄 수 없다. 때문에 교사는 완벽하지 않더라도 현실을 인정하고 극복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학생들에게 보여 주었을 때야 말로 설득력을 가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요즘 사람들에게 특히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이, 현재와 같은 이기적이기 쉽고, 타인을 존경하기 힘든 사회를 바르게 살아가도록, 그래서 현재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게 하고 싶다. 뉴스에는 부정적인 사건이 더 많이 보도되지만, 그래도 이 사회는 진심과 존경이 통하는 곳이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좋은 대학을 가기위한 내신, 성적만 얻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소중히 하고, 남의 인생도 존경할 수 있어서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길 바란다. 때문에 교사인 자신도 학생을 존경해서, 학생들이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모든 학생들이 타인 존경하기배우고 이를 삶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저자는 존경을 이루는 네 가지 축을 ‘매너’, 긍정적인 ‘말’, ‘규칙’지키기,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의 자신과의 ‘차이’ 인정하기로 들고 있다. 이것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보다 앞서 가르쳐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엔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이 너무나 많이 있다. 그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남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이기적인 삶은 결코 성공하거나 행복해지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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