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서울 1964년 겨울을 읽고 사회 ㆍ 문화적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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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 1964년 겨울>을 읽고
- 사회 ㆍ 문화적 비평
1. 들어가며
이번 기말 레포트의 작품을 선정함에 있어서, 어떤 작품을 하는 것이 좋을까 많은 고민을 하였다. 우선 작품을 읽고 나서, 문학비평 방법론에 의해 해석해야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지만, 과제라 생각 하고 어떠한 비평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한 후 작품을 선택해서 인지, 작품을 결정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렸다. 그래서 쉽게 생각해 보자는 생각에 사회 ㆍ문화적 비평 방법을 택했고, 작품으로는 한국 현대 소설인 김승옥 작가의 <서울 1964년 겨울을 택하였다. 이번 레포트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자면, 우선 이 작품의 비평 방법으로 선택한 사회ㆍ문화적 비평 방법을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정리해 보고 나서, 작가 김승옥의 생애를 알아보고, 그 다음 <서울 1964년 겨울> 작품을 해석해 보겠다.
2. 본론
2.1. 사회ㆍ문화적 비평
사회ㆍ문학적 비평은 작품의 질이나 창조적 솜씨를 충분히 설명하기는 어렵다. 작품 속에 얽혀 있는 모티브들, 상징들의 여러 가지 뜻, 내용과 형식의 상호 의존, 역양과 강조의 미묘한 파동 등을 소홀하기 쉬운 약점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한계로 인해 그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문학작품은 그 자체가 독립적이고 자족적인 미적 형태로 볼 수도 있고, 또 그것은 작자의 심리적 메카니즘을 구성하는 실체로도 볼 수 있지만, 사회ㆍ문화적 비평은 그보다 모든 문학작품이 우리로 하여금 어떤 우회로를 걸쳐 결국 현실로 돌아오게 인도한다는 사실을 중요시 한다. 시대의 폭력과 사회의 타락에 저항하고 건강한 민중의 생활과 올바른 역사의 진행에 이바지하는 것이 새롭고 참다운 문학의 창작과 비평을 위해서도 필요 불가결한 조건임을 사회ㆍ문학적 비평은 굳게 믿는다. 또한 오늘의 사회ㆍ문학적 비평은 이러한 생각과 주장이 바로 새로운 형식이나 구조와도 일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깊이 이해하려고 한다. 사회ㆍ문학적 비평이 근본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현실과 역사에 대한 합리적 이해와 극복의 훈련이며, 우리의 삶을 바르게 질서화 하고 편견에 맞서 싸우려는 인간다운 인식의 확인이라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사회ㆍ문학적 비평은 문학은 그것에 속한 시대의 상황과 사회적 조건의 산물이라 보고, 이사이의 관련에 주목하여 작품, 작가 및 여러 문학 현상을 해명하고자 하는 비평 유형이다.
2.2. 작가 김승옥
김승옥은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아버지 김기선과 어머니 윤계자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945년에 귀국하여 1948년 순천남국민학교에 입학했는데 그 해에 아버지를 잃었다. 1954년 순천 중학과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60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불문학과를 입학했다. 4ㆍ19가 나던 해였다.
대학 3학년이 되던 1962년 「한국일보」 신촌문예에 단편 <생명연습>이 당선되면서 작가로서의 인생을 시작한다. 김치수ㆍ김현ㆍ염무용ㆍ서정인 등과 시작한 동인지 <산문시대>에 아이의 눈으로 본 전쟁풍경을 그린 <건>을, 잃어버린 세대로서 무서운 아이들의 황폐한 내면세계를 그린 중편 <환상수첩>을 발표해 일제히 문단으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1963년에는 단편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를 발표 하였다.
1964년은 그에게 있어 가장 많은 작품을 발표한 해이며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무진기행>, <역사>등을 발표하였다. 1965년 <서울 1964년 겨울>을 발표하고, 이 작품이 「사상계」가 제정한 동인문학상을 받게 되면서 일약 화제의 작가가 되었다.
70년대로 들어서면서 작품 활동은 현격히 둔화되었으나, 「일요신문」에 6개월간 연재한 장편 <강변부인>과 「문학사상사」기 제정한 제 1회 이상 문학상 수상작인 <서울의 달빛 0장>(1977)을 발표 했다. 이들 작품은 이상도 꿈도 없이 물질적인 충족과 감각적인 쾌락에 몸을 맡기는 현대인의 삶의 풍속도를 그리고 있다.
김승옥의 작가적인 특성은 몇 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첫째, 무엇보다 감수성이 가장 예민하던 20대의 나이로 60년대의 삶을 섬세하고 끈기 있게 탐색했다는 점이며, 둘째, 현대 단편 소설의 새 영역을 구축했다는 점이다. 그의 작품 속에 주로 등장하는 시골 출신의 가난한 대학생, 하숙 생활로 혹은 가정교사로 떠돌면서 이방인과 같이 생활하는 인물들은 모두 인간존재의 허무함과 짙은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인물들이다. 그러한 인물들의 섬세한 내면심리를 묘사해냄으로써 작가는 당대 지식인의 전형적인 초상화를 형상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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