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의 엘 토포에 나타나는 서부극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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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의 <엘 토포>에 나타나는 서부극의 특징
차례
1. <서부극> 이라는 장르에 대하여
2. 플롯
3. 장르적 분석
4. 의미적 분석
1. <서부극> 이라는 장르에 대하여
서부극은 그 역사로 본다면 미국 영화사와 겹쳐 있으며, 오직 미국에만 있는 헐리우드 최초의 장르이다. 미국 최초의 영화라고 일컬어지는 에드윈 S. 포터의 대열차 강도 The Great Train Robbery(1903)도 그 내러티브를 살펴보면 서부극의 골격을 갖추고 있다. 서부극이 가장 미국적인 장르가 된 것은 미국 국가정신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1850년대에서 1890년대까지의 한정된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서부극은 농업 사회에서 공업 사회로 넘어가는 미국 역사의 근대화시기를 자본주의와 다인종주의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다.
그리고 서부극 특유의 스펙터클한 화면은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초기 영화의 매력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전적인 헐리우드 서부극의 주요한 영화 구조는 영웅구조(Hero plot)와 선악의 흑백 논리로 이루어져있다. 이 구조는 주인공은 언제나 선하며 주인공의 상대는 언제나 악하다는 이분법에 기초하여 관객들을 주인공과 쉽게 동화시킨다. 관객은 주인공이 악당들이 파놓은 곤경을 초인적인 힘으로 헤쳐 나가는 것을 보면서 주인공의 영웅적 면모에 매료된다. 이 영화구조는 단순한 관객들을 영화 속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과적인 영화구조로 이해도 쉽고 상황 설정도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이후에 많은 액션 영화의 거의 대부분이 이런 플롯으로 작품을 전개해 나가게 된다.
대표작으로는 존 포드 감독의 <역마차Stagecoach(1939)>, <황야의 결투 My Darling Clementine(1946)>, <아파치 요새 Fort Apache(1948)>, <리오그란데 Rio Grande(1950)>, <포장마차 The Cove red Wagon(1950)>, <하이 눈 High Noon(1952)>, <쉐인 Shane(1953)> 등이 있다. 60년대 에 들어서는 마카로니웨스턴이라는 수정주의적 서부극이 등장한다. 이제 더 이상 서부의 낭만은 없다. <황야의 7인 The Magnificent Seven(1960)>, <황야의 무법자 A Fistful of Dollars>(1964) 등의 작품을 보면 서부극 정신을 살인에 대한 쾌감으로 대치한다. 이후의 서부극은 변형과 쇠퇴의 길을 걷는다. 이미 서부극의 시대는 지나가 버린 것처럼 보였다. 이 위기에 등장한 것이 <용서받지 못한 자 The Unforgiven> (Clint Eastwood 1992)이다. 지나칠 정도로 초라하게 나오는 클린트 이스트우드의 주름진 얼굴에는 현재 미국사회에 대한 그의 목소리가 들어 있다. 과거의 악당인 윌리엄 머니가 보안관과 싸움에서 이기는 결말을 갖는 이 영화는 여전히 영웅주의적 시각을 견지하고 있지만 색다른 접근을 하고 있다. 90년대의 서부극은 이제 성찰의 장르로 자리 잡은 것 같다. 서부극은 이제 하나의 장르가 아니라 미국의 역사이다.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 Easy Rider>는 그 역사를 되짚어 가며 역사의 비극을 그리고 있고, 헐리우드의 많은 로드 무비들은 서부극의 개척로와는 다른 의미로 길을 따라 걷는 것 이다.
2. 플롯
한 남자가 있다. 영화의 시작과 동시에 그는 벌거벗은 아이를 말에 태우고 나타난다. 그는 자신의 아들인 아이에게 어머니의 사진과 인형을 사막에 묻도록 한다. 계속 말을 몰아 도착한 마을은 누군가에 의해 도륙되어 있다. 그 남자는 마을 사람들의 복수에 나서고 그 원흉인 ‘대령 La Colonel 을 거세시킨다. 대령에게 잡혀있던 여자인 마라가 남자를 따라 나서자 그는 자신의 아이를 마을에 남겨두고 마라와 함께 길을 떠난다. 마라는 남자에게 사막의 총잡이 4인을 물리치고 최고가 되길 원한다. 남자는 온갖 수단을 사용하여 그들을 물리치지만 여자는 떠나고 남자는 부상을 입은 채 사막에 버려진다. 그는 외진 곳에서 동굴을 파고 은거하던 사람들에 의해 구해지게 되고,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그는 자신을 구해준 사람들을 위해 동굴을 더 깊이 파고 마을에 내려가 돈도 벌며 살아간다. 그러던 와중 수도승이 된 아들과 조우하게 되고, 자신을 희생한다. 그리고 아들은 그의 옷차림을 한 채 다시 길을 떠난다.
3. 장르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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