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이 부여한 장르 컬트영화 -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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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관객이 부여한 장르 - 컬트영화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The Cook The Thief His Wife & Her Lover, 1989)
I. 서 론
매일같이 지상 최고의 만찬이 펼쳐진다. 수십 명의 요리사가 주방에서 바쁘게 음식을 장만하고, 호사스런 식당에서는 날마다 바뀌는 산해진매를 수십 명의 웨이터거 정중하게 서빙을 한다. 거대한 주방에는 푸아그라, 트뤼플 등 진귀한 재료들이 넘치듯 쌓여있고, 프랑스에서 초빙해온 최고의 요리사가 성심을 다해 요리를 만든다.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는 향연같은 영화다. 하지만 음식이라는 소재가 혐오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감독은 음식을 통해 독특한 영상을 만들어 간다. 화가출신인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난해한 영화를 만들기로 소문나 있다. ‘건축사의 배’, ‘차례로 익사시키기’, ‘마콘의 아이’등 은유와 상징으로 일관된 영화로 늘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그가 89년에 만든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The Cook, The Thief, His Wife and Her Lover)는 그의 작품치곤 비교적 드라마가 강한 영화에 속한다. 제목 그대로 ‘요리사’와 식당주인인 ‘도둑’, 그의 ‘아내’와 그 아내의 ‘정부’가 주인공이고 편집과 세트, 의상, 색의 사용에 있어 화려한 형식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김중기 기자, 『매일신문』1999년 7월 22일자 참조.
이 작품을 자세히 뜯어보면 두 가지의 독특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이 영화는 형식적인 면에서 매우 연극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 근거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들 수 있다. 『씨네라인』 참조. (1997)
1) 영화의 씨퀀스 구분이 연극의 막이나 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요일을 표사하는 메뉴로 나타난다. 또한 마지막에 Ending Creadit Title 이 올라오기 전에 연극의 커튼이 내려간다.
2) 극중 인물들 간의 대사나 행동이 길고 느리며 또렷한 발성을 한다.
3) 롱테이크와 수평트랙킹을 사용하여 관객들과 거리를 두어 브레히트적인 소외효과를 창출해낸다.
4) 극중 무대가 연극의 막처럼 주차장, 주방, 식당, 화장실, 서재 등으로 확연히 구분이 되고 그에따라 음향이나 인물들의 의상과 조명의 색채가 구분된다.
5) 상당히 일차원적인 미장센으로 연극의 무대와 같은 느낌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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