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합리성 모형으로 본 고교평준화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고교 평준화 정책 분석
1.평준화의 의미
2. 고교 평준화 정책 추진 배경
3. 고교 평준화 정책의 기본 방향
4. 고교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
5. 고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과정
6.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 및 문제
II.합리성 모형에 입각한 정책 방향
본문내용
평준화는 정책 시행 당시 제시된 정책 목표와 그 추진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먼저 평준화는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한 조건이다. 즉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학생의 외적 조건에 의해 교육의 기회를 차별하거나 박탈해서는 안 됨을 의미한다.
또한 평준화는 경쟁적 체제가 아닌 협동적 교육 체제를 전제로 한다. 평준화는 그런 신분이나 시험에 의한 보증적 ․ 경쟁적 선발을 지양하고 모든 사람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여 차별 없는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평준화는 인간주의 교육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이 인간답게 될 수 있도록 제반 교육적 조건을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자신의 존재를 귀속적 요인에 의해 결정짓는 것을 제거하고 자신의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준화는 학생과 교원, 그리고 교육 여건의 평준화가 이루어져야 평준화의 의미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honeyv***
    (2007.05.23 02:28:1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역할
  •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교육의 위기는 1998년 교원의 정년 단축과 체벌금지 등의 졸속적인 교육정책으로 초등교원 부족현상과 교사집단의 사기저하 때문에 생겼다는 관점 김영화, 전개서, 68p과 학교의 기능상실과 위상의 붕괴, 신세대 학생의 문화, 교육행정의 관료화,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맹점을 학교교육의 위기 원인으로 보는 관점이 있다. 이인규, “무너지는 학교 흔들리는 교단”, 창작과 비

  • [공공정책] 고교 평준화정책
  • 정부와 공공정책고교 평준화정책- 목 차 -Ⅰ.서론Ⅱ. 이론적 배경1.정책과정2.정책의제설정과정3.주도 집단과 의제설정과정4.정책목표Ⅲ. 고교평준화 제도 1. 고교 평준화 제도의 도입배경2. 우리나라 고교 평준화 제도의 현황3. 외국 고교 개혁 사례 및 시사점1)미국의 고교개혁사례 2)영국의 고교개혁 사례 3) 프랑스의 교육사례 4) 일본의 고교개혁 사례5) 각국 고교개혁의 시사점Ⅳ. 고교평준화 제도의 정책결정과정 1. 정책의제설정 단계

  • [교육행정]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oe
  • 교육개혁안을 발표하면서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전면적 수정을 예고했다. 참여정부는 지난 5년 간, 초중등교육에서는 ‘교육의 평등성 강화’, 고등교육에서는 ‘국가의 직간접적 통제에 따른 경쟁체제 유도’를 교육정책 기조로 유지해왔다. 반면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기본골자는 교육의 자율, 경쟁, 다양성으로 대변된다. 핵심정책으로는 영어공교육 강화와 영어몰입교육,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대학입시 자율화, 대학운영 자율화,

  • 교육행정 총정리
  • 행정작용을 내무 ・ 외무 ・ 군무 ・ 법무 ・ 재무 등 다섯으로 분류하고 이 중에 내무행정을 다시 보육행정과 경찰행정으로 분류하여 전자인 보육행정 중에‘교육에 관한 행정’인 교육행정을 포함시킨다는 점에서 분류체계론이라고도 정의한다.❹ 행정의 우의 :“교육에 관한 행정”은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❺ 한계 : 이러한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은 교육운영을 중앙집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북리뷰 - 요악 - 비평
  • 교육의 주제1957년에 발행된 을 통해 본 기독교교육의 순위와 연관지어 주제를 살펴보겠다. 1순위, 39%를 차지한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 2순위, 15%를 차지한 대안교육의 모델 소개. 3순위, 14%를 차지한 교리와 교육 정책에 관게된 특집. 4순위, 13%를 차지한 교수-학습 방법. 5순위, 11%를 차지한 연령층 이해와 교육 방법. 6순위, 8%를 차지한 교회 행정이 있다.2-2 기독교교육의 구조와 특징1970년 - 1990년까지 기독교교육은 대학입시 제도, 저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