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합리성 모형으로 본 고교평준화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고교 평준화 정책 분석
1.평준화의 의미
2. 고교 평준화 정책 추진 배경
3. 고교 평준화 정책의 기본 방향
4. 고교 평준화 정책의 주요 내용
5. 고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과정
6.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 및 문제
II.합리성 모형에 입각한 정책 방향
- 본문내용
-
평준화는 정책 시행 당시 제시된 정책 목표와 그 추진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먼저 평준화는 교육의 기회 균등을 위한 조건이다. 즉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말하는 것으로, 학생의 외적 조건에 의해 교육의 기회를 차별하거나 박탈해서는 안 됨을 의미한다.
또한 평준화는 경쟁적 체제가 아닌 협동적 교육 체제를 전제로 한다. 평준화는 그런 신분이나 시험에 의한 보증적 ․ 경쟁적 선발을 지양하고 모든 사람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여 차별 없는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평준화는 인간주의 교육 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이 인간답게 될 수 있도록 제반 교육적 조건을 제공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자신의 존재를 귀속적 요인에 의해 결정짓는 것을 제거하고 자신의 가능성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준화는 학생과 교원, 그리고 교육 여건의 평준화가 이루어져야 평준화의 의미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다.
자료평가
- good
- honeyv***
(2007.05.23 02:28: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