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박지원 따라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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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원 따라가기
이번 과제를 위해서 박지원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입가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특별히 작가가 재미있었던 탓도 있겠지만, 박지원의 삶 자체의 코미디가 가슴속에 와 닿았다. 국어 시간에는 <양반전>, <허생전>, <호질>의 작가로만, 역사 시간에는 실학사상 부분에서 항상 등장하는 사상가로만 여겨 오던 박지원이었다. 그래서 느낄 수밖에 없는 교과서적(?) 딱딱함과는 달리 그의 실생활과 행동 그리고 그의 언어, 문학 모두 위트 그 자체였다.
내가 워낙 무미건조한 사람이다 보니 그의 글을 읽으면서 어떻게 하면 이렇게 글을 쓸 수 있지 하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 그렇게 생각하고 그의 소설들을 다시 살펴보니 전에 살펴볼 때와는 달리 새롭게 보이고, 그 특유의 풍자가 돋보였다. 역시 사람은 아는 만큼 보고 느끼는 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의 위트와 풍자가 넘치는 글쓰기를 ‘양반전’을 중심으로 살펴볼까 한다. (능력의 한계로 그의 작품을 다 다루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우선 그 이전의 연구과제 중 내가 조사한 한 작품에 대한 간단한 요약 점검을 해보고 지나갈까 한다. 논문 兩班傳의 人物 硏究 (김남익)에 관한 내용이다. 다른 내용은 배제하고 <양반전>의 각 인물에 대한 내용만 다루겠다.
① 정선 양반
<양반전>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로 성품만 어질었지 세상물정에 매우 어두운 순수한 시골 양반의 모습을 대변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연암은 정선이라는 배경을 선택해 중앙의 일부 타락된 양반들과는 거리를 두었다.
정선 양반은 몹시 가난한 양반이지만 굶어 죽을지언정 생산에 종사하는 일은 하지 않는 사대부사상이 잘 투영되어 있는 인물로 그 시대의 무기력했던 양반을 대변한다. 하지만 그는 그 시대의 전통적 양반으로서 명예와 긍지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위선적인 양반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② 관찰사
관찰사는 그 시대의 권세 있는 사대부의 표본으로 등장한다. 그가 정선 양반에게 화를 내는 내용에서 우리는 조선시대의 지배층인 양반 사회에서는 벼슬을 하지 못하는 양반은 벼슬에 오른 양반과 또 다른 대조적인 신분의 벽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가문이 양반이면 영원히 그 신분을 유지해 나갈 수 있다는 종래의 인식을 부정하기 위하여 관찰사를 등장 인물로 설정하였다고 본다.
③ 양반의 처
정선 양반의 무능함을 공격하는 인물로 등장하여 직접적으로 남편에게 불만을 털어 놓는다. 당시, 가부장적 사회제도의 붕괴를 의미하는 전주곡으로 파악되며 남편에 대한 불만 뿐 아니라 그 시대 모든 양반의 무가치함을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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