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우리가 알고 있던 마케팅은 끝났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가 알고 있던 마케팅은 끝났다
현대에 이르러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가 난무하고 있고 마케팅 없이는 기업이 존재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현재 마케팅팀이라는 부서에 근무하고 있지만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신문상에서나, 아니면 보고서상으로만 보아왔던 생소하기까지 한 용어였다. 교육을 받고, 나름대로 마케팅 관련 서적을 읽고, 업무를 진행하여도 현재의 나에게는 충분한 이해와 설명이 부족한 상태이다. 배운 내용을 아직 현실에 접목시키지 못했기 때문일까? 이러한 혼돈의 상태(?)에 위치하고 있는 나에게 얼핏 들어보았던 이름... “아이아코크” 사실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본명으로 알고 있었다. 이 위대한 마케터가 쓴 책을 독후감 Report 라는 과제를 통해 읽게 되어서 감개무량 할 뿐이다.
단지 마케팅을 처음 진지하게 접하는 입장에서 ‘우리가 알고 있던 마케팅은 끝났다’라고 이야기 하니... 아이러니한 일이다. 과연 내가 생각하고 있던 마케팅이 끝난 것이라는 이야기 인가 아니면 내가 배우고 접하려는 마케팅이 끝난 것이라는 이야기 인가, 약간의 혼돈을 초래하는 원인이 바로 이 책의 제목이었다. 그러나 혼돈은 그리 오래 가지 않았고 끝까지 즐겁고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을 읽고(출퇴근길에 주로 읽어 속독하였음)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은 ‘더 많은 사람에게 더 자주 더 좋은 가격으로 더 많이 파는 것이다.’라는 문장이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하고 보편적으로 인식되는 생각을 망각하고 살아왔는가 하는 생각이다. 그렇다. 마케팅에는 어려운 미사 용어도 복잡한 수식어도 붙지 않는다. 왜 마케팅을 하는가에 대한 너무나 간단하고 당연한 이야기이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더 많은, 자주, 좋은, 많이 라는 말을 달성하기 위하여 할 일이 무척이나 많다는 것을 느꼈다.
저자도 물론 처음부터 천재적 기질을 발휘하고 마케팅의 마술사(저자는 마술이 아니라고 하지만)라는 말을 듣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내 생각에는 저자의 이러한 경험과 생각이 독자로 하여금 고정관념을 깨고 사고의 틀을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고 본다. 마케팅에 관한 원론은 반드시 알고 가야 하지만 그 원론을 모든 상황에 적용시킨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상황 상황에 대처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저자는 중요하게 여긴다고 생각 든다.
또한 저자가 지속적으로 외치는 ‘마케팅은 과학이다’라는 말은 그동안 감으로 행해온, 아니면 근거 데이터 없이 기존 것을 모방하고 답습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렬히 꼬집는 말이다. 충분한 근거 데이터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자료는 이 시대 우리나라 어느 기업, 어떤 마케터에게나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 생각된다. 과학적 근거를 통해 마케팅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효과를 예측할 수 있고 사업 원칙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이 생각은 저자의 생각과 전적으로 동감한다.
그리고 저자는 계속해서 변화를 이야기한다.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면 마케터는 물론이고 제품, 더 나아가 기업이 한마디로 주저앉는다. 변화에 충실히 대처하는 기업이 결국은 살아남는 승자가 되는 것이다. 이 변화의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마케터이고 변화의 씨앗을 기업에게 제공하여 꽃을 피우게 하는 것이 바로 마케터의 역할인 것이다. 마케터는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사회, 경제, 문화, 국민성, 정치, 기후, 국민소득, 유통, 제품, 원료...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 만큼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한다.
가장 흥미 있는 부분은 역시 경쟁사인 펩시와의 각축전!! 갖가지 전략과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좋은 사례들이 많았다. 경쟁 상품 무력화 정책, 경쟁 상품 무시, 신제품에 대한 대응 방안 등 예상을 뒤엎는 전략이 등장한다. 결국은 정확한 전략 수립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시행 방안, 그리고 그 전략 방안에 전력투구하는 모습은 흡사 전쟁터의 사령관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과 방안도 근본적으로 고객을 염두해 두고 고객 관점에서 모든 전략이 집행된다는 사실이 우리나라 실정과 비교되는 사항이다. 주위에서 흔하게 경쟁 상품과 마치 전쟁이라도 치룰 것처럼 하면서 소비자 의향은 아랑곳하지 않는 기업을 보게 된다. 기업간, 제품간의 경쟁은 정정 당당해야 하는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어느 누가 더 좋은 발상과 아이템이 있는가? 누가 소비자의 심리를 더 빨리 꿰뚫는가? 이것이 열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1Q84 독후감- 무라카미 하루키
  • 우리가 잊고 있던 1984년도를 다시 소환해 질문을 던진다. 독자는 마치 추리소설을 읽듯 과거의 판타지 공간에서 서사가 주는 쾌락을 맘껏 탐닉할 수 있다.무엇보다 하루키 서사의 강점은 바로 대중 서사의 원형격인 추리서사를 현대적으로 변용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몇 해 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오르한 파묵의 소설 역시 그 주축은 추리 및 탐정류의 장르 서사적 문법을 차용하고 있다.하지만, 오해하지는 말아야 한다. 대중 독자들의 얄팍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있던 사고방식이 바뀌게 되었다. 나의 주장을 숨기고 다른 삶의 주장에 따라가거나 이웃과의 교류를 원하지 않지만 억지로 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공익이 전제로 내가 원하는 대로, 내 삶의 방식대로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내용은 자유는 좋은 삶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나는 자유가 우리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만든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다. 나는 자유가 생긴다면 내 자신의 개별성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제 10회 전국사회 복지 대회 자료집고은숙 1999 한국사회복지 공동 모금회의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연구 가톨릭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남세진 외, 1995 한국사회복지론 서울:나남 출판류기형 1994 공동 모금의 이념과 조직 원리에 관한 연구 사회 복지의 역사의 과제 온누리성민선 외, 1997 공동 모금회의 운영 및 기능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협의회정익중 1999 비영리 조직 마케팅최일섭 , 류진석 1999 지역사회복지론 , 서울 대학교 출판부

  • 경영학 - 고객 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사례
  • 우리나라의 새로운 의료문화를 선도하는 병원으로『한국능률협회컨설팅』으로부터 1996년, 1997년, 1999년, 2000년까지 4회 고객 만족도(KCSI) 1위 병원에 선정되는 등 타 기관으로부터 고객만족 1위 병원을 수상하였다. 6) 유니텔,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 국내 4대 pc통신에 진료예약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국내최초 카드사와 온라인 결재시스템 구축, 입원환자 식사 선택 제 실시 등 환자 중심의 새로운 병원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7) 삼성의료원 산

  • 고객 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사례
  • 우리나라의 새로운 의료문화를 선도하는 병원으로『한국능률협회컨설팅』으로부터 1996년, 1997년, 1999년, 2000년까지 4회 고객 만족도(KCSI) 1위 병원에 선정되는 등 타 기관으로부터 고객만족 1위 병원을 수상하였다. 6) 유니텔,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 국내 4대 pc통신에 진료예약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국내최초 카드사와 온라인 결재시스템 구축, 입원환자 식사 선택 제 실시 등 환자 중심의 새로운 병원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7) 삼성의료원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