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대왕 파리대왕 파리대왕 독후감 파리대왕 독서감상문 파리대왕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파리대왕 독후감
소년들이 비행기를 타고 가다가 섬에 추락하게 된다. 왜 비행기를 탔는지 왜 남자아이들만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다. 단지 전쟁 중이고 섬에 남겨진 아이들은 생존을 위해 의식주를 해결해야 했다. 주인공인 랄프는 처음에 돼지를 만나 소라를 불어 섬에 떨어진 아이들을 불러 모은다. 아이들이 모두 몇인지 알 수도 없는 상태에서 그들은 이곳이 섬인지를 확인하고, 불을 피우게 된다. 대장이 된 랄프는 구조를 위해 섬의 꼭대기에 불을 피우기를 계속해서 주장한다. 섬의 아이들은 두 부류로 나눠지는데 한 패는 잭의 일당이고, 한패는 랄프를 따르는 돼지와 그 외 어린 아이들이다. 섬은 낮에는 신기루에 휩싸이고, 밤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괴물로 인해 공포감에 휩싸이게 된다. 바다에서 나온 괴물이나 하늘에서 떨어진 괴물, 파리대왕등은 아이들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다. 잭의 일당은 멧돼지 사냥에 열중하게 되고, 이를 통해 일체감을 맛보게 된다. 이를 지속해가면서 권력을 장악하게 되고 결국 하늘에서 떨어진 괴물의 정체를 파헤치기 위해 섬을 탐색하고 돌아온 이후 잭과 완전히 돌아서서 새로운 영역을 차지하게 된다. 아이들을 둘러싼 알수 없는 공포감을 교묘히 이용해 잭은 자신의 영역을 넓혀가고 무리에서 떨어져나가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낸 것이다. 랄프는 이를 오랑캐라고 지칭하였으며 그들은 얼굴에 색을 칠하고 전사처럼 행동했다. 특히 잭과 로저는 잔인하게 사냥에 임하며 살생도 멈추지 않았다. 랄프는 계속해서 불을 지켜야 한다고 했고, 잭은 사냥에 열중한다. 잭이 암멧돼지를 사냥해서 랄프의 일당을 초대하지만 이는 선의의 초대가 아니었다. 랄프 패에게 멧돼지를 먹게 한 후 잭은 랄프 일당을 회유하기 시작했다. 잭은 얼굴에 색을 칠하고 이성을 잃은 채 광적인 놀이에 취해 모리스를 죽게 한다. 랄프는 바닷가 오두막으로 돌아오지만 곧 잭의 습격을 당하게 되고 돼지의 안경을 도난당한 것을 알게 된다. 돼지의 안경을 찾아 나서지만 준비 없이 잭의 일당에게 찾아간 랄프는 돼지를 잃게 되고 혼자서 잭 일당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다. 랄프가 며칠 동안 쫓기게 되고 이 와중에 섬은 불길에 휩싸이게 된다. 쫓기던 랄프가 결국 바닷가 해변으로 도망쳐 왔을 때 해군 장교를 만나게 되고 그 앞에서 한 없이 눈물을 흘리게 된다. 쫓아오던 잭일당도 함께 눈물을 흘린다.
종종 생각한다. 사람이 참 무섭다고. 아니 사람의 의식이 무섭다. 아니 사람의 의식을 지배하는 맹목적인 추종이 무섭다. 무엇이 사람을 이끄느냐에 따라서 사람은 여러 가지 탈을 쓰고 살아갈 수 있으니 말이다. 잭이 쓰고 있던 가면은 무엇일까. 잭의 멧돼지 사냥은 필요에 의한 것만은 아니었다. 멧돼지는 권력을 위한 상징물이었던 것이다. 마치 소라처럼. 소라와 대치되는 이 멧돼지 사냥의 잔인함에 대해 (혹은 잭의 잔인함)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황을 살펴보자면 고립된 장소에 놓인 것, 남자아이들의 세계라는 것, 무질서한 사회 속에 있으며 그 사회바깥은 역시나 전쟁 중이라는 것, 섬은 신기루와 괴물이 출몰하는 곳이며(적어도 아이들은 그렇게 믿고 있는) 이로 인해 섬에 도착한 이후로 줄곧 공포감에 휩싸여 있다는 것들이다. 이 모든 상황은 혼란과 무질서 그 자체다. 나름의 규범을 정해보려 하지만, 아직 미숙한 아이들에게는 안정과 보살핌이 필요했을 뿐 규범과 노동을 이끌어 내기 어려웠다. 그나마 일을 할 수 있는 아이들은 사냥에 충실했고 그 사냥은 단백질의 공급보다 더 중요한 것을 이들에게 깨닫게 했다. 바로 사냥을 통해서 하나가 되는 일체감, 또 하나는 사냥을 하는 순간의 희열이 공포감을 잊게 해준다는 것이다.
최근 ‘로마’라는 영국 드라마를 시청했는데 고대 로마에서는 수사학이 발달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민심을 얻기 위한 것이고 또한 설득하고 회유하기 위한 로마의 중요한 장치였던 것이다. 랄프는 정당한 선을 행하고 있음에도 점차 민심을 잃어가게 된다. 그에게 수사학 강의를 듣게 하고 싶다. 그가 민심을 잃게 된 이유는 다양하다. 구성원의 연령층이 너무 어리다는 것과 섬에서 구조되어야 한다는 강력한 이상의 실현을 꿈꾸는 사회이니 말이다.
랄프는 꿈을 꾸는 사람이다. 불을 피우기 위해(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행동으로 해석) 노력했지만, 중간 중간 공상에 빠지거나 꿈속의 상황에 매여 있는 랄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는 민심을 얻지 못했다. 연기를 피워 집에 돌아가야 한다는 자신의 강한 의지와 욕구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 시키지 못한 것이고 잭은 현실충족이라는 강한 미끼를 통해 새로운 권력을 만들어 낸 것이다. 어려서 읽을 때는 잔인하다는 생각뿐이었고(중학교 시절 페미니즘이 강했던 시절이라) 남성에 대한 강한 거부감까지 들었는데, 다시 읽어보니 등장인물이 소년들로만 이루어진 이유를 알 것도 같다. 전쟁이라는 사회적 상황, 그리고 사냥과 권력 다툼. 이것들이 남성의 전유물이라고 말하는 것은 큰 오산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들이 주종을 이루는 것이 남성이라고 하는 것에는 크게 반박할 수 없음이다.
인간이 극도의 혼란과 공포 속에서 하게 되는 행동양식을 마치, 심리학 강의를 듣지 않고도 알게 된 것이다. 어른이 아닌 어린 소년들이 등장하는 것 또한 본능을 감추지 않고 충실히 보여주는 장치로 사용한 것 같아 좋았다.
파리 대왕을 읽는 내내 섬을 머릿속으로 그리며 읽을 수 있었는데 섬세한 윌리엄 골딩의 문체 하나하나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약간 어눌한 번역체에 실망한 부분도 있었음) 단숨에 책을 읽어 내려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나 두어 번의 텀을 두고 단숨에 읽어내려 갔는데 이 부분이 좀 아쉽기도 한다. 독서토론을 위해서 읽은 책이니 다음에 다시 한 번 시간을 내서 정독해보아야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파리대왕을 읽고 ★ 파리대왕 줄거리 ★ 파리대왕 독서감상문
  • - 파리대왕을 읽고 -목차□서 론□본 론줄 거 리정치적 관점에서 바라본 파리대왕우리사회와 파리대왕□결 론□참고문헌□ 서 론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정치를 벗어나서 생활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정치가 없는 상태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과연 정치라는 것이 없는 상태라면 어떻게 사회생활을 영위할 것인가, 그리고 정치가 어떤 역할을 해주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에서 어떤 답을 찾고자 한다면 과연 어

  • 서평 파리대왕 독서감상문 ★ 파리 대왕 줄거리 ★ 파리 대왕과 독후감
  • 파리대왕※. 목차Ⅰ. 서론.p.1Ⅱ. 파리대왕‘ 줄거리p.1Ⅲ. 인간성의 본질p.1~p.2Ⅳ. ‘파리대왕’이 갖는 정치적 함의1. 민주주의적 입장p.32. 독재파시즘p.3~p.4Ⅴ.결론p.4Ⅰ. 서론 윌리엄 골딩(William Golding, 1911~1993)은 2차 세계 대전에서 로켓함을 지휘하는 영국 해군의 하급 장교로 복무했다. 전쟁을 치르며 골딩은 전쟁이 인간에게 주는 공포와 그 비인간성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전쟁은 그에게 인간에 대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독후감][독서감상문][서평]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정의,필요성,차례,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주제,장점,쓰기지도 방안
  •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정의,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필요성,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차례,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주제,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장점,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쓰기지도 방안 분석Ⅰ. 개요Ⅱ.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정의Ⅲ.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필요성Ⅳ. 독후감(독서감상문, 서평)의 차례1. 취재(메모리정리)1) 동화소설 2) 전기문3) 역사, 과학도서2. 구상(주제, 제목선정, 구성)1) 주제2)

  • 성교육,인성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일상생활교육,풍물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발명교육,감상문쓰기교육 학습자료(교수자료), 시쓰기교육 학습자료
  • 보고, 겪고, 생각하고, 느낀 점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어떤 것인가?참고문헌- 광역시 교육청, 성교육 지도 자료, 부산시교육청, 1998- 권순섭 외, 시 단원 수준별 학습을 위한 중고 연계 학습 자료, 교육자료전, 2000- 김헌선, 풍물굿에서 사물놀이까지, 서울 : 귀인, 1994- 엄기원, 올바른 독서감상문 쓰기, 지경사, 1994- 특허청, 학생발명반지도서(초중고 교사용), 서울 : 특허청 발명 진흥과, 1996-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 성교육 이론과 실제,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