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감상문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 아이의 사생활 감상문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과제를 하기 위해서 아동발달이나 유아발달에 관한 동영상을 찾다가 아이의 사생활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제목을 보고 이 동영상은 아동들이 크면서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태어났으며 성별은 무엇이고 나중에는 어떤 아이로 자랄 것인가’ 등을 설명할 줄 알았다. 그런데 그 영상은 나는 누구인가라는 제목과 맞지 않게 인간은 어떤 원소로 이뤄지며 신체는 무엇과 무엇들로 이뤄진다... 이런 식으로 시작했다. 50분 동안 이 영상을 보면서 몰랐던 점과 신기한 것을 알 수 있었지만 보고 나선 내가 찾던 영상과는 약간 어긋나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사람이 되려면 물리적으론 산소, 탄소, 수소, 질소, 인, 칼슘, 염소, 나트륨, 황 칼슘, 철, 요오드, 등의 13가지 화학성분과 원소가 있어야 된다는 것과, 생물학적으로는 뼈, 혈액, 피부, 머리카락, 지방, 근육, 혈관, 심장, 폐 두 개, 신장 두 개, 위, 소장, 치아, 코, 귀, 눈, 뇌가 있어야 하며 이 기관들이 죽을 때까지 계속 운동을 하고 외부자극 반응에 계속적으로 학습되어 지면서 사람이 되는 것 이란 걸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한참을 보면서 더 중요한 내용, 내가 원하는 내용이 나오겠지 하고 계속 보았는데 뇌에 관해서 어려운 이야기를 할 뿐, 중요한 내용이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주제의 영상을 하나 더 보았다.
제목은 ‘남과 여’ , 제목부터가 궁금증이 생겼다. 이 영상은 ‘남자와 여자는 성차가 있다.’는 것과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는 서로 다른 순서로 발달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방식으로 가르쳐야한다’는 걸 강조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서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가 머가 다르고 어떤 능력이 더 발달됐는가를 실험 했다. 남아와 여아 16명 실험 시작 첫 실험은 아이들이 실험 하는 것을 모르게 시작한다. 먼저 남아 여아를 한 명 한 조로 해 서 여덟 조를 만든다. 그리고 약속장소를 알려주고 차를 타게 한다. 이때 약속장소는 어디이고 차는 무슨 색 이었며, 차 안에는 게임CD와 만화책을 나두고 무엇을 잡았는가와 예술의 전당에서는 공연의 이름은 머였고 차안에서 들은 음악 봄, 사계라는 곡을 기억하고 있는가? 등을 실험했었는데 신기한 현상을 볼 수 있었다. 여아들은 약속장소를 기억했지만 탔던 차의 색깔이 무엇인지 몰랐고 남아들은 반대로 차의 색깔이나 차종은 기억했지만 약속장소를 기억하지 못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실험에서 남아보다는 여아들의 기억력이 더 좋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두 번째 실험은 사람 얼굴 기억과 사물의 위치 공간을 기억하는 것이었는데 이것도 여아가 더 기억을 잘했었다. 세 번째 실험은 마음속 회전과제였는데 이것은 남아가 수행능력이 더 좋았다. 마음속 회전은 예를 들면 큐브를 맞춘다거나 운전을 할 때 주차를 생각하면 된다. 네 번째 실험은 여러 가지일을 남자와 여자가 나누어서 똑같이 하는 실험이었는데 여자는 아무렇지도 않게 두 세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는 데 비해서 남자는 두 개를 동시에 처리하지 못했다. 다섯 번째 실험은 공감지수를 알아보는 것 이었는데 이 실험은 엄마가 아이와 놀면서 다친 척을 해서 아이의 반응을 알아보는 실험이었는데 이 때 여아는 엄마가 아파하자 자기가 아픈 것 같이 울었다. 근대 남아 경우에는 자기가 하던 일을 계속하고 엄마에게 신경도 쓰지 않았다. 여기서 여아는 다른 사람의 감정에 쉽게 공감을 잘하는 공감지수가 높은걸 알 수 있고 남아는 물건에 대한 집중력이나 체계화지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런저런 여러 가지 실험을 보면서 몰랐던 점을 많이 알게 되었고 신기한 것도 많았다. 1시간동안 영상을 봤지만 새로운 것이라 그런지 지루하지도 않았고 재밌었고 나중에 졸업을 하고 실습을 나갈 때도 이 영상 봤던걸 생각하면서 조금 늦거나 잘 안 되는 아이는 무엇 때문인지 빨리 파악해서 그런 아이들이 빨리 좋아지도록 하는 선생님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알게된 건 남아가 여아보다 떨어지는 면이 많은 것 같지만 사실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나중에는 같은 단계에 도달한다는 걸 알았고 아이에게 강요하기보단 기다려주면서 아이가 편안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선생님이 되어야겠다.
아!! 그리고 뇌의 발달순서에는 남, 여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자 아이들에게는 ‘너는 어떻게 느끼니?’라는 질문이, 남자 아이들에게는 ‘너는 뭘 할거니?’라는 질문이 더 적합하다고 했다. 또한 일반적인 여성적인 뇌 남성적인 뇌가 신체 성별과 딱맞지 았는 경우도 17%나 있다고 하니 우리 애는 너무 여자(남자)답지 않아라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알았다.
출처 : http://www.mncast.com/?4567127 나는 누구인가?
   : http://www.mncast.com/?4559082 남과 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큐멘터리 아이의 사생활 다중지능 감상문
  • -다큐 감상문EBS인간탐구대기획 5부작아이의 사생활 제4부 다중지능 (2011. 6. 3방송) 재능이란? 사람 속에 감춰져 있는 소질과 적성, 능력으로 그 사람 고유의 프로파일이다.다중지능 이론 Howard Gardner (1983년에 제안)인간의 지능은 언어, 음악,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대인관계, 자기이해, 자연친화 지능과 같이 독립된 8개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이 다양한 지능의 조합으로 수많은 재능의 발현이 이뤄진다.예전에는 IQ만으로 사람의 능력을 판단했다.

  • 중학생 겨울 방학 독후감 쓰기 과제
  • 아이었을 것이다. 이 작품에선 자신들의 상처를 보듬어주어야 할 선생님들의 무심함을 보여주고 있다. 선생님은 아이를 섣불리 동정하거나 아예 더 큰 문제아가 되게 방치하는 큰 실수를 범하고 있다.박씨전내가 이번에 읽은 소설 ‘박씨전’을 독후감상문을 쓰려고 한다. 박씨전은 자유롭지 못했던 당시의 여성들에게 정신적인 위안을 주었다. 역사상의 실제의 병자호란과 실제 인물 이시백을 등장시켜 현실감을 주고, 유능한 여성 박씨의 변신과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다큐멘터리가 방송된 후 많은 기부금이 모였고, 돈이 없어 입원할 수 없었던 아름이는 입원을 할 수 있게 된다.입원 후 아름이의 건강 상태는 빠르게 악화되었다. 그리고 다큐는 여러 부로 나뉘어 계속 진행되었다. 댓글에는 아름이를 위로하는 댓글뿐만 아니라 여러 여담들과 악플도 있었다. 아름이에게는 하나의 편지도 왔다. 이서하라는 여자아이에게서 온 편지인데, 아름이는 그저 위로하려고 보낸 것 같았지만 그게 아니었다. 그래서 서로에게 마

  • [사회운동] 동성애자 인권연대
  • 아이에게 뭔가 하나는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친구가 살아가면서 자신이 갖고 있는 성과 정 반대의 성을 갖는 경우, 그게 문제가 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그게 드러나지 않는다.외국에서는 흔히 성 소수자를 칭할 때 LGBT라는 용어를 쓴다. 거기에 A가 덧붙는다. A는무성애자를 의미한다. 누구에게도 성적 호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여기에 아까의 인터섹슈얼, I가 덧붙는다. 또 여기에 Q를 덧붙인다. Q는 이중적인 의

  • [심리학 개론]EBS 다큐 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총 다섯 편 중 세편을 선택하여 시청한 후 시청소감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심리학 개론EBS 다큐 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총 다섯 편 중 세편을 선택하여 시청한 후 시청소감문을 작성하여제출하시오1부 남과 여우리는 평소 남자와 여자의 능력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을 지양한다.그것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성차별적 관점에서 오해 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일지 모른다. 하지만 에선 남자와 여자가 태생적 능력의 차이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우리는 개인의 능력을 태생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