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상문 교사는 지성인이다 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는 지성인이다」를 읽고
Ⅰ. 들어가며
‘교사는 지성인이다’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 한순간 떠올랐던 것은 지성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이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의미하는 바가 드러나 있든 숨겨져 있든 그것이 축약되어진 것이 제목이라고 생각하는 나로서는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 의문의 해답을 찾기 위해 책을 펼쳤지만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은 지금까지도 그 해답을 찾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가 없다. 한 장을 이해하기 위해 두세 번 읽느라 책을 읽는 속도가 엄청나게 느렸는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가 아는 것이 부족해서인지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완벽히 이해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대해 내 생각을 전개하는 것은 단편적이나마 그의 글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 했다는 노력의 일환으로 봐주었으면 하는 바람에서이다.
Ⅱ. 교사는 지성인이다.
"학교문화는 지배계급 출신의 학생들에게는 용기를 북돋우고 특권을 주면서, 피지배집단의 역사, 경험, 꿈은 배제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해서 아이들을 기죽인다. 학교가 무정치적이라고 주장하는 전통교육자들에 반대해서, 진보교육자들은 국가가 선별적 수상, 자격증 정책, 합법적 권력 따위를 통해 교육실천이 지배 이데올로기를 옹호하도록 손을 쓴다는 점을 면밀히 보여준다."
저자가 말하는 서문의 한 부분이다. 저자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는 중립적인 기관이 아니다. 학교는 지배문화를 전수하고 재생산하며 억압을 정당화한다. 현재 일반적으로 교사들, 학생들이 생각하는 학교와는 다르다. 저자는 학교를 배움의 장소로서 지식만을 전달하고 객관적이고, 순수한 곳이 아니라 그것을 둘러싼 사회세력들과 긴밀히 연결돼있는 지극히 정치적인 장으로 바라보라고 말한다. 지배계층이 존재하고 그들이 권력을 가지고 학교 에서도 그러한 힘을 정당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해오는 현실에서 교사들이 정치중립적이고 객관적일 수는 없고 그래서는 안 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현실을 직시하면서 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고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종전의 ‘기능인 교사’에서 ‘변혁적 교사, 지성인으로서의 교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학교는 지식과 권력, 문화와 정치의 문제가 얽혀 있는 역동적인 공간으로서 지식을 생산하고 사회를 민주적으로 만드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교사는 이러한 학교 교육을 위해, 억압과 착취가 없는 세상을 위해, 비판적 활동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가 주장한대로 학교는 지식과 권력의 문제, 문화와 정치의 문제가 얽혀 있는 역동적인 공간이며, 교사는 교육전문가들이 내놓은 안을 집행하는 데 불과한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지식을 생산해내는 지성인이며, 학생은 각기 살아온 문화와 자신의 목소리를 가진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교육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했듯이 교사가 변혁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주장을 하면서 이러한 교육을 위해, 교사가 지성인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대책도 제시하고 있다. 기존에 이루어져왔던 글쓰기와 읽기를 반성하고 교육의 목적에 대해 교사들이 성찰해 보아야한다고 말한다. 또 신자유주의가 가져온 학교의 위기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마지막장에서 연대와 가능성의 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지도] 독서감상문과 독서감상문 지도
  • 감상문이란Ⅴ. 독서감상문의 쓰는 이유Ⅵ.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 방법Ⅶ. 독서감상문 쓰는 법1. 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글2. 소설의 주제와 독후감의 주제는 일치해야3. 독후감 제목은 반드시 써야4. 독서감상문도 처음부분, 가운데 부분, 마무리부분 등 3 단계로 나타내야Ⅷ. 독서 감상문 쓰기 지도 방안1. 독서감상문 쓰기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주지2. 독서감상문 쓰기 과제 제출3. 독서감상문 평가

  • 국어과 독서,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읽고 나서 코너5) 도서 대여․반납 코너6) 통계 자료실 코너7) 독서 교육 코너4. 효과Ⅵ. 국어과 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효과1) 교사의 측면2) 학생의 측면Ⅶ.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목적2. 특징3. 효과 1) 학습자의 측면2) 교사의 측면참고문헌Ⅰ. 국어과 생각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목적언어사용능력신장을 위한 새로운 생각 지도자료를 개발함으로써가. 친근하고 생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 독후감상문 쓰기7. 도서실을 이용한 수업8. 책읽기와 연계한 수행 평가 반영9. 국어과 말하기 및 독서토론 병행지도10. 국어과 ‘시’ 작품 감상을 통한 독서 체험학습 지도11.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통한 사고력․표현력 지도1) 회수2) 내용12. ‘시’ 작품 감상으로 아름다운 심성 지도Ⅶ.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1. 독서 퀴즈 대회2. 작가와의 만남3.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대회4. 가사 바꿔 노래부르기 대회5. 독서 감상화 및 만화

  • [독서지도] 유아와 아동(어린이)을 위한 독서 지도
  • 를 알고 책을 선정해 주자3. 아이들에게 자주 이야기를 들려주자4.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자5.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많이 보여 주자6. 아이들에게 국내외 창작 동화책을 많이 읽어 주자7. 아이들과 재미있고 신나는 독후활동을 함께 하자8. 아이들과 함께 책읽기 계획표를 짜고, 책읽기가 습관이 되도록 하자9. 아이들과 함께 서점, 도서관에 자주 가자10.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을 위한 어린이 도서관학교도서관을 가꾸자Ⅴ. 공공도서관의 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나베 세이코)’, ‘반딧불이의 무덤(노사카 아키유키)’ 같은 영화화된 소설을 즐겨 읽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