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1 2 3절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7 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1,2,3절 중심으로―
목 차
1. 현대시의 흐름
2. 이미지즘
1) Hulme의 신고전주의론
2) E.Pound의 이미지즘 시론
3) 이미지즘의 특징
3. T.S.Eliot의 시론
1) 몰개성의 시론
2) 감수성의 통합
1. 현대시의 흐름
서구에서는 현대시의 기점을 대체로 1910년대 전후로 잡고 있다. 19세기 후반을 풍미하던 상징주의가 20세기에 들어와서 쇠미의 징후를 드러내면서 영미를 중심으로 한 이미지즘의 발흥과 함께 현대시가 전개된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서구문학에서는 근대와 현대의 뚜렷한 구별 없이 modern literature(근대문학)로 표기되기 때문에 다소 애매한 감이 있으나, 20세기에 들어 그 이전의 낭만주의나 상징주의와는 다른 새로운 현대적 징후들이 속속 드러났던 것이다. 파운드의 이미지즘, 독일의 표현주의, 이태리의 미래파, 엘리오트의 주지적 모더니즘 등 실로 다채롭고 현란한 시의 기법과 미학이 전개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불연속으로 표상되는 20세기적인 새로운 가치관의 풍미와 함께 특히 1차 대전을 겪고 난 후의 세계관 및 예술관의 편성 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표면화되었던 것이다.
20세기 현대시의 특징으로서
R.Miles: 넘치는 상상력과 정서적 격렬성을 들고 있다.
G.Frazer: 『현대작가와 그의 세계』에서 복잡성, 암시성, 아이로니, 모호성 등으로 요약하고 있다.
김종길: ①추상화 내지 비인간화 경향
② 비합리화 내지 비논리화
③ 이미져리를 중시하는 경향
④ 무의식 세계의 발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애니메이션]한국만화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 2.만화의 기능.61)만화의 순기능62)만화의 역기능6제 3 장 만화의 발전과정제1절 만화적 표현기(선사시대∼1882년)7제2절 만화의 도입기(개항∼1920년).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5제2절 한국 저널리즘의 변화 양상 291.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양상 29(1) TV 뉴스의 시작 29(2) TV뉴스의 개척 32(3) 공영체제와 컬러시대의 TV뉴스 352.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두 가지 형태 36(1) 기자저널리즘 36(2) PD저널리즘 383.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41(1) 한국 TV 탐사 프로그램 고찰 43(2)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제1절 프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2 장 호텔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3제1절 호텔의 개념과 호텔산업의 특징 - 31.호텔의 어원 - 32.호텔의 개념과 종류 - 33.호텔산업의 특징 5 4.호텔 산업의 현황 - 61) 전국 호텔 수 현황 - 62) 연도별 전국 및 부산지역 관광 호텔 매출액 현황 7

  • [졸업][복식] 영화 속 의상의 역할
  • 2.2 90년대 패션의 흐름제 3절. 영화에 나타난 복식의 의미와 역할.3.1 영화에 나타난 복식의 의미와 변천.3.2 영화에 나타난 복식의 역할.제 1장 서 론제 1절 연구의 목적과 의의어느 책에선가 미래에는 언어가 불완전한 존재가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1968)을 들 수 있다.(2) 사상사적 방법: 교육사상의 흐름을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특징을 들면서 서술하는 방법>고대의 회랍 및 로마의 교육, 중세의 교육, 근대의 교육, 현대의 교육을 시대적 배경과 연결지워 설명하고자 하는 방법(3) 비교론적 방법: 철학학파나 사상학파의 교육목적, 이념을 비교하면서 그 장점을 축출하여 그것을 토대로 새로운 교육이념을 제시하려는 방법->대표적인 연구로는 Brameld의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