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의 뿔처럼 혼자서가라 영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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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가라>
영화 분석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오병철 감독의 1995년 작품이다.
동명 소설인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를 영화화한 것으로 총 플레이 타임 은105분, 준비기간 2년으로 세 여성의 이야기를 통해 여성의 자립과 홀로서기를 다룬 페미니즘 영화이다. 주연은 강수연(혜원역), 심혜진(경혜역), 이미연(영선역)이며 1995년 좋은 영화, 제 32회 백상 예술대상, 여자 연기상(심혜진)을 수상하였다. 소설의 각색은 소설의 작가인 공지영에 의해 이루어 졌다.
약간의 논란이 있겠지만 영화를 분석함에 있어 작가주의적 사고관에 입각하여 영화의 작가를 감독으로 두고 해석하였다. 특히 지금은 별세한 감독 오병철씨는 소설을 영화화하기 위해 제작 투자를 자신이 직접 설립한 오병철 프로덕션에서 진행시켰다.
그러면 각 영화를 이루는 구성, 촬영, 인물을 살펴보도록 하자.
구성과 형식
영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이하 영화 무소의 뿔)은 크게 세 장과 두가지 형식을 취하고 있다. 형식을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다. 영화 무소의 뿔은 서사적 형식과 서사형에 의존한 비서사적 형식을 동시에 취하고 있다. 서사적 형식의 사용은 영화 전체의 전개를 담당하고 있다. 세 주인공들의 과거와 현재의 사건을 서사의 형식으로 직렬적으로 나열하며 각 사건들의 부분적인 에피소드들을 교차적으로 보여주는 입체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 두 가지 형식의 결합으로 각 부분의 에피소드들은 적정한 균형을 이루며 극의 흐름에 기여를 하는 독특한 효과를 빚어내고 있다. 극의 서사성이 돌출되어 보여지는 곳은 바로 도입부이다. 세 여성의 대학생활을 서사체로 담담하게 보여주며 혜완, 영선, 경혜, 세 인물의 등장과 성격 묘사를 이루고 있다. 이 도입부의 시간적 배경은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세 주인공들의 학창 시절인 80년대는 독재의 씨앗들이 마무리되지 않은 시대의 잔재에 따른 운동적 성향과 통기타로 대변되는 낭만주의가 공존하는 모순적인 시간이다. 또한 이 시간은 여성의 해방의 출구를 얼핏 보여주지만 운동의 동력의 대부분이 정치권과의 투쟁에 소비된다. 낭만 주의라는 잔혹한 감성주의에의 편승은 시대의 활력이 정치권에 쏠려있음으로 해서 부분의 해방이 전체의 투쟁에 묻힘에 기인한다. 따라서 80년대의 여성은 교육의 질 향상이라는 미끼 속에 낭만주의로 얼버무리는 감성적 사고에 뒤따르게 되었다. 세 주인공의 모습은 이런 사회의 덫에 걸린 소위 말하는 지성있는 인물들이다. 더군다나 그들이 함께 있었던 대학 방송국이란 공간은 대학의 낭만이 가득 축적된 공간이다. 결국 시대의 지성을 대변하는 대학생인 세 여성은 모두 한명의 남성의 성적 유희물로 전락하게 된다.
세 사람이 비오는 어느 날 모여 서로의 차가운 대화 속에서 냉혹한 진실의 목격을 이루는 다방은 차가운 환경 속에서 세 여성을 위로해 주는 따스한 온기의 공간이자 등장 인물들이 동질감을 느끼게 되는 최초의 공간이다. 이 공간 속에서 영선을 제외한 두 인물은 비판적 사고를 닫은 채 현실을 담담히 받아들이게 된다. 비록 시퀀스 전체엔 시절에 대한 향수가 흐르지만 이 향기는 시대에 대한 그리움이 등장 인물들의 추억이다. 오히려 경혜와 선배와 기차 안에서의 밀회 장면을 목격한 혜완의 눈빛처럼 젊은 날의 향수는 잔인하게 세 여성의 상흔으로 남는다. 도입부는 사건의 진행을 나열적인 전개로 정보를 나열하듯 사건을 매우 담담하게 진행 시킴으로서 그 시절에 대한 인물들을 책망하지 않고 어루만지고 있다.
전개부 이후로부터의 형식은 혜완의 시각을 중심으로 한 여러 에피소드들의 배합이다. 영선의 자살 소동 이후로부터 영선으로 빚어지는 전체의 흐름 속에서 이야기의 흐름은 세 여성 각자가 빚어내는 사건들을 통하여 점진적인 갈등의 고조를 이루고 있다. 이 영화의 갈등의 요인은 인물과 환경에 있다. 인물에 의한 갈등의 요소는 뒤에서 인물을 분석하면서 논하도록 하고 환경에 의한 갈등이 무엇인지 또 이 영화의 형식은 어떻게 그 갈등을 설득적으로 보여주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환경에 의한 갈등의 요인은 사회에 내제되어 있는 모순에서 시작된다. 여성은 착취의 대상이며 사회는 남성들이 주체가 되고 있다. 주체성에서 벗어난 여성들은 사회의 테두리에서 내부로의 편입을 시도하지만 잔혹한 상처만을 안은 채 궤도로의 진입에 실패한다. 주류 사회는 남성 중심의 보수성을 고수하며 비주류의 출입을 철저히 가로 막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그러한 사회의 제한에 대해 비판하면서도 그 사회와 동화되어 간다. 영화는 각 에피소드를 통해 모순된 사회를 살아가는 세 여성을 보여주고 한의 응집을 각 부분의 합을 통해 이뤄내며 서사성과 비서사성의 교류를 통하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강력히 고발하고 있다. 그렇다면 문제점의 근원은 어디에 있을까? 영화는 앞에서 말한 갈등의 요소들의 근원을 영화 남성의 폭력성으로 보고있다. 여성을 성적 노리개 내지는 자신의 보조물로 여기는 남성의 가학적 폭력성은 약자인 여성을 끊임없이 괴롭히며 수탈한다. 영화의 에피소드들은 지배층의 폭력적 수탈에 시달리는 피지배층인 30대 여성들의 상처를 통해 표현한다.
그렇다면 구성을 통해 여성의 아물지 않는 상처와 해결을 어떻게 연결시키고 있는지 살펴보도록하자.
여기서 각 시퀀스별 분석은 생략하기로 한다.
단 이야기를 세장으로 나눠서 각 장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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