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함석헌과 컨텍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2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이 책으로 내도 되겠다고한..
- 목차
-
Ⅰ. 서론
1. 왜 함석헌인가⋯⋯⋯⋯⋯⋯⋯⋯⋯⋯⋯⋯⋯⋯⋯⋯⋯⋯⋯⋯⋯⋯⋯⋯⋯⋯⋯⋯⋯⋯⋯⋯ 2
2. 컨텍스트의 중요성⋯⋯⋯⋯⋯⋯⋯⋯⋯⋯⋯⋯⋯⋯⋯⋯⋯⋯⋯⋯⋯⋯⋯⋯⋯⋯⋯⋯⋯⋯ 3
3. 함석헌과 컨텍스트⋯⋯⋯⋯⋯⋯⋯⋯⋯⋯⋯⋯⋯⋯⋯⋯⋯⋯⋯⋯⋯⋯⋯⋯⋯⋯⋯⋯⋯⋯ 4
Ⅱ. 함석헌과 컨텍스트
1. 민족주의자 함석헌
⑴ 시대적 상황⋯⋯⋯⋯⋯⋯⋯⋯⋯⋯⋯⋯⋯⋯⋯⋯⋯⋯⋯⋯⋯⋯⋯⋯⋯⋯⋯⋯⋯⋯⋯⋯5
⑵ 민족주의 형성⋯⋯⋯⋯⋯⋯⋯⋯⋯⋯⋯⋯⋯⋯⋯⋯⋯⋯⋯⋯⋯⋯⋯⋯⋯⋯⋯⋯⋯⋯ 7
⑶ 민족주의자로서의 삶⋯⋯⋯⋯⋯⋯⋯⋯⋯⋯⋯⋯⋯⋯⋯⋯⋯⋯⋯⋯⋯⋯⋯⋯⋯⋯⋯ 11
2. 종교인 함석헌
⑴ 시대적 상황⋯⋯⋯⋯⋯⋯⋯⋯⋯⋯⋯⋯⋯⋯⋯⋯⋯⋯⋯⋯⋯⋯⋯⋯⋯⋯⋯⋯⋯⋯⋯ 14
⑵ 지역적 상황⋯⋯⋯⋯⋯⋯⋯⋯⋯⋯⋯⋯⋯⋯⋯⋯⋯⋯⋯⋯⋯⋯⋯⋯⋯⋯⋯⋯⋯⋯⋯ 14
⑶ 종교적 영향 ⋯⋯⋯⋯⋯⋯⋯⋯⋯⋯⋯⋯⋯⋯⋯⋯⋯⋯⋯⋯⋯⋯⋯⋯⋯⋯⋯⋯⋯⋯⋯14
⑷ 종교인으로서의 삶⋯⋯⋯⋯⋯⋯⋯⋯⋯⋯⋯⋯⋯⋯⋯⋯⋯⋯⋯⋯⋯⋯⋯⋯⋯⋯⋯⋯ 17
3. 민주주의자 함석헌
⑴ 시대적상황⋯⋯⋯⋯⋯⋯⋯⋯⋯⋯⋯⋯⋯⋯⋯⋯⋯⋯⋯⋯⋯⋯⋯⋯⋯⋯⋯⋯⋯⋯⋯ 19
⑵ 민주주의자 형성⋯⋯⋯⋯⋯⋯⋯⋯⋯⋯⋯⋯⋯⋯⋯⋯⋯⋯⋯⋯⋯⋯⋯⋯⋯⋯⋯⋯⋯ 20
⑶ 민주주의자로서의 삶⋯⋯⋯⋯⋯⋯⋯⋯⋯⋯⋯⋯⋯⋯⋯⋯⋯⋯⋯⋯⋯⋯⋯⋯⋯⋯⋯ 22
4. 평화주의자 함석헌
⑴ 평화주의자 형성⋯⋯⋯⋯⋯⋯⋯⋯⋯⋯⋯⋯⋯⋯⋯⋯⋯⋯⋯⋯⋯⋯⋯⋯⋯⋯⋯⋯⋯ 24
⑵ 평화주의자로서의 삶⋯⋯⋯⋯⋯⋯⋯⋯⋯⋯⋯⋯⋯⋯⋯⋯⋯⋯⋯⋯⋯⋯⋯⋯⋯⋯⋯ 26
5. 언론인 함석헌
⑴ 시대적 상황⋯⋯⋯⋯⋯⋯⋯⋯⋯⋯⋯⋯⋯⋯⋯⋯⋯⋯⋯⋯⋯⋯⋯⋯⋯⋯⋯⋯⋯⋯⋯ 27
⑵ 언론인 형성⋯⋯⋯⋯⋯⋯⋯⋯⋯⋯⋯⋯⋯⋯⋯⋯⋯⋯⋯⋯⋯⋯⋯⋯⋯⋯⋯⋯⋯⋯⋯ 28
⑶ 언론인으로서의 삶⋯⋯⋯⋯⋯⋯⋯⋯⋯⋯⋯⋯⋯⋯⋯⋯⋯⋯⋯⋯⋯⋯⋯⋯⋯⋯⋯⋯ 29
Ⅲ. 결론⋯⋯⋯⋯⋯⋯⋯⋯⋯⋯⋯⋯⋯⋯⋯⋯⋯⋯⋯⋯⋯⋯⋯⋯⋯⋯⋯⋯⋯⋯⋯⋯⋯⋯⋯⋯ 31
- 본문내용
-
함석헌의 생애(1901~1989)가 20세기의 시작과 때를 같이 한다는 사실은 상징적이다. 20세기는 한국 역사에 있어서 정치,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가장 급격하고 넓게 변동되고 불안이 연속된 시기이다. 함석헌은 이 불안정한 시대의 다면적인 도전에 자신의 삶 전체로 대응한, 20세기 한국의 지성사에서 가장 눈여겨볼 만한 인물 중의 한 사람이다. 김성수, 『함석헌 평전』, p.17
그러나 함석헌 역시 시대 내의 변수를 뛰어 넘을 수 없고 인간이고, 본래 컨텍스트에 적응하는 인간이기 때문에 시대에 영향을 받고 많은 사람들과 환경 속에서 경험을 주고 받으며 그의 삶을 만들어 나갔다.
첫째, 함석헌은 민족주의자였다. 함석헌이 어려서부터 조선왕조는 일본 예속되어 있었고 9살이 되었을 때 완전히 병합되었다. 일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 분야에 걸쳐 폭력적인 군사통치를 자행했다. 애국지사들을 예비 검거하여 고문을 가하고 모든 집회를 금지하고 한글로 된 신문도 폐간하고 위압분위기를 조성하였다. 1945년 일본의 항복이후에도 한반도에는 `정복자‘로써 미국과 소련이 들어왔다. 함석헌은 어려서부터 함일형으로부터 민족애를 배웠고 당시 들어온 선진 사상인 기독교를 반일 민족주의로서 독립정신과 자유의식을 고무하고 격려하는 원천으로 보았다. 3.1운동은
- 참고문헌
-
가람기획 편집부,『한국 근현대사 사전』
김성수, 『함석헌 평전』, 2001.
대한 YMCA. ꡔ한국 YMCA 운동사 1895-1985ꡕ
세종문화사편집부, 『우치무라 간조』
이상철, 『신문의 역사』, 1991.
윤성범, 『기독교와 한국사상』
박재순, 「함석헌의 민주정신」, 탄신 102주년 심포지움
장준하. 「함선생님의 강한 첫인상」, ꡔ씨의 소리ꡕ
함석헌. ꡔ전집 1ꡕ
함석헌. ꡔ전집 3ꡕ
함석헌,『전집 4』
함석헌. ꡔ전집 5ꡕ
함석헌. ꡔ전집 6ꡕ
함석헌. ꡔ전집 7ꡕ
함석헌. ꡔ전집 10ꡕ
함석헌. ꡔ전집 12ꡕ
함석헌,『전집14』
함석헌, ꡔ퀘이커 300년(함석헌 전집 15)ꡕ
함석헌. ꡔ전집 17ꡕ,
함석헌. ꡔ전집 18ꡕ,
함석헌,『전집19』
함석헌. ꡔ전집 20ꡕ
함석헌. ꡔ씨의 소리ꡕ, 1972년 9월호
ꡔ씨의 소리ꡕ 1989년 7월호
동아일보, 1974년 12월 25일자
홍명순, 『씨알모임』, 1993년 1월, 25일자
한겨레신문사, 「장준하」, 『발굴 한굴 현개사 인물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