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분석] 라쇼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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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0.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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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영화의 개요

2. 수치 : 일본인에게 있어서 죽음 이상의 치욕

3. 타조마루, 마사코, 무사의 수치

4. 수치에서의 탈피 : 구로사와의 휴머니즘

※ 번외편 : 별도의 감상

본문내용
영화『라쇼몽』은 아쿠타카와 류노스케의 원작『덤불 속』과『라쇼몽』을 토대로(주요 스토리 차용은『덤불 속』에서) 하지만, 하시모토 시노부에 의한 시나리오와 구로사와 아키라에 의한 감독이 힘을 합쳐 독자적인 영화로 승화한 걸작이다. 흑백을 분명히 가리면서 끝나는 것이 법칙이나 마찬가지였던 당시의 영화에서 이 영화와 같은 결말은 놀랍고 신선했다. 흑백화면에서도 빛을 느낄 수 있고 약동감이 넘치는 숲속에서의 카메라의 움직임, 교 마치코의 요염함, 다른 배우의 존재감, 원작에는 없는 나무꾼을 네 번째 증인으로 세운 대담한 각색 등 베네치아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것도 우연이 아니었던 것이다. 패전 후 힘들었던 시기의 일본이었고 더구나 아시아 영화 최초의 수상이기에 라쇼몽이라는 영화에는 더더욱 의미가 크다.
전쟁과 천재(天災), 질병과 같은 불안과 혼란의 헤이안 시대를 배경으로 한 무사의 죽음을 둘러싸고 두 사람의 관계자와 죽은 자(무녀의 입을 빌려)에게 진상을 묻지만 모두 증언이 틀리다. 진상은 모르는 채이고 죽은 당사자조차 진실을 얘기하지 않는다. 걸인의 마지막 대사 중에서「진실을 말할 수 없는 게 인간이야. 인간이라는 건 자기한테도 솔직하지 않은 놈들이니까.」가 있다. 인간의 무서울 정도의 이기주의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가장 객관적인 나무꾼의 회상조차도 실은 그 자신의 주관에 얽매여 있거나 혹은 자신의 편의대로 왜곡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세속을 떠난 승려조차도 선에 대한 집착이라는 이기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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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아요
  • yongsik***
    (2007.06.19 01:5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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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흔한 비평을 펼치고 있어 식상했다.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 tak***
    (2006.03.30 17:4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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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상문 라쇼몽 싸이코8
  • 분석학에서는 ‘오이디푸스적 승리’라는 용어로 설명한다. 이 말은 ”아이가 이성의 부모로부터 대단한 사랑과 관심의 초점이 되면서 한편으로는 동성의 부모의 권위를 실추시키는 상황“을 말한다. 이 상황은 ”어머니가 가족의 주도권을 잡고서 아들을 추켜 세우는 반면 남편의 남성다움을 무시“하거나, 혹은 ”소아기 동안에 동성의 부모가 사망하는“경우에 발생한다고 한다. 노먼의 경우는 후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라쇼몽에서의 인간

  • 라쇼몽 언어로 표출되는 인간의 욕망
  • 라쇼몽>은 개인에 내면화된 사회 이데올로기가 진실 은폐와 자기기만까지도 불러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희망은 있다. 사건의 배경이 되는 ‘숲’이라는 공간을 생각해보자. 숲은 닫힌 공간이며, 우거진 나무들 때문에 햇빛을 온전히 받을 수 없다. 그렇다면 숲은 거짓으로 점철된 어두운 사회를, 빛은 진실을 상징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영화의 초반부, 나무꾼이 나무를 하러 숲 속을 걸어 들어가는 여정 사이사이에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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