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 `라쇼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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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상대적진실
2. 왜곡된 기억.
3. 불신.
<결론>
본문내용
서구에서 동양영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던 시절에 주목을 받은 한편의 동양 영화가 있었다. 그 영화는 바로 일본 영화인 <라쇼몽>이다. <라쇼몽>은 1951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상을 받기 시작하여, 이듬해 미국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외국어영화상까지 차지하며 서양관객의 주목을 끌기 시작하였다. <라쇼몽>은 숲 속에서 한 도적이 부부를 습격해 남편은 죽고 아내는 겁탈당한 한가지 사건을 두고, 각기 다른 증언을 하는 인물들을 통하여, ‘진실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와 더블어 인간의 이기심, 상대적진실과 기억에 대한 왜곡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분명 사건의 진실은 하나인데,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다른 증언을 하고 있다. 이는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만드려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하여금 자신을 높이고 정당화하려는 의도이다. 이와 같은 인물들의 행동을 통하여 우리는 인간의 이기심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영화는 그들 가운데 누가 진실을 이야기 하고 있는가를 중요한 문제로 삼지 않을 뿐더러, 사건의 진실이 무엇이다라고 결론내리지도 않는다. 영화속에서 그들은 카메라를 똑바로 응시하며 관객을 향하여 증언을 하고 있다. 사건의 판단의 모두 관객의 몫인 셈이다. 우리는 이들을 지켜보면서 사건의 진실이 무엇이든간에, 인간이란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보고 싶은 것만 보며, 듣고 싶은 것만 듣는 이기적인 존재임을 각인하게 된다. 이렇듯, <라쇼몽>이 인간이 이기적임을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은 인물들의 대화속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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