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 예술의 개념과 특성, 기능에 대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예술의 개념과 특성, 기능에 대한 설명
I. 서론
II. 교재 요약: 예술의 개념, 특징, 기능
III. 현대예술에 대한 설명: 현대 예술의 개념, 특징, 기능
IV. 결론
I. 서론
본 글에서는 고대에서부터 근대까지의 예술의 개념 변화와 타타르키비츠가 설명한 예술의 특징 6가지, 그리고 예술의 기능 3가지에 대해서 <문화예술의 이해>에 설명된 부분을 요약 설명하고, 책에 제시되지 않은 현대의 예술에 대해서도 그 개념과 특징, 기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문화예술의 이해> 교재 요약
1. 미와 예술에 대한 논점-예술개념의 변천
예술은 각 시대변화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었고, 이에 따라 ‘예술의 개념’ 또한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이는 크게 근대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으며, 근대 이전에는 기술적 측면(technical)에서 예술을 이해하였고, 근대 이후는 예술을 여타 기술들과 구분하여 예술의 특수성을 인정하였다.
예술을 기술과 구분하지 않았던 근대 이전의 시각을 통틀어 ‘고전주의적 인식’이라고 하는데, 이때의 예술은 심지어 군대를 통솔하고 토지를 측량하는 일과도 의미상 차이가 없었다. 또한 ‘기술로서의 예술’은 예술 그 자체로서 어떠한 내용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현실을 얼마나 잘 재현해내는지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었다. 이는 고대 로마 시대의 예술품들이 ‘인간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내는 데 몰두하였던 것을 생각해보아도 알 수 있다.
그러나 18세기 중엽에 들어 ‘순수예술’이라는 개념이 등장하면서, 예술은 다른 모든 기술들과 의미상으로 분리될 수 있었다. 즉, 이때부터 사람들은 예술을 기술과 구분하여 ‘예술의 특수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에 따라 예술의 개념도 새롭게 정의되었는데, 이때의 미학자들은 예술을 일반적인 기술들과 구분하여, ‘미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의식적 행위’로 정의하였다.
그런데 이처럼 예술의 개념을 ‘미의 추구’라는 다소 애매한 기준에 따라 구분하게 되면서, 한 가지 문제가 생겼다. 즉 ‘예술의 범위’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를 구체적으로 재설정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그리고 이는 곧, 인간의 다른 의식적 행위들과 예술을 구분되게 만드는, ‘예술이 가져야 할 필수적인 기준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2. 예술을 다른 의식행위와 구분하는 여섯 가지 측면_타타르키비츠의 구분
예술을 다른 ‘의식행위들’(즉 우연히 발생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어떠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한 행위)과 구분하기 위해 타타르키비츠는, 예술이 ⑴ ‘미’의 생산 활동이라는 점, ⑵ 현실에 대한 ‘모방(재현)’이라는 점, ⑶ 특별한 ‘형식’을 가진다는 점, ⑷ ‘내적 감정의 표현’이라는 점, ⑸ 예술의 수용층에게 ‘미적경험’을 불러일으킨다는 점, 마지막으로 ⑹ 이러한 표현행위가 확장 심화되어 ‘충격적 예술행위’에까지 이르게 된다는 점까지 총 6가지의 특성을 이야기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개념보다 좀 더 광범위하고 총체적인 것으로 인식되며, 이 모형 접근 방식은 전체 단원과 프로그램에서 의도된 장기적인 학습 결과를 유도해 내는 데 목적이 있다.이 장에서는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 과정에 있어 필요한 실제적인 수업 방법 및 기술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즉, 앞서 서술한 수업 모형에 관한 이론적 설명과 예시, 다양한 체육수업 상황에서 필요한 구체적 수업 전략 및 기법, 그리고 수업의 목표확인과 내용환류 기능을 수행하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특성 이해하기인용과 해설의 개념기능방법 이해하기-문체의 개념,문체의 효과 이해하기-조언하거나 충고하는 글의 특성 이해하기영상언어의 특성 이해하기기능내용 생성조사면담 등을 통하여 정보 수집하기의견의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제시하기읽은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기내용 조직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사건을 바탕으로 이야기 구성하기표현과 고쳐쓰기부연설명,인용을 사용하여 내용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기능의 측면)◉ 스포츠와 삶5◉ 생각노트 작성하기(태도와 기능의 측면)◉ 하인스 워드에 관한 조별 글 돌려 읽기6전술․연습 단계◉ 조별 간이 게임◉ 규칙 변형 게임 구상◉ 럭비 월드컵 시청◉ 체육 독서 매뉴얼 내 읽을 꺼리 소지 후 읽기◉ 경기관전 혹은 스포츠 관련 영화 보고 감상문 쓰기어울림장보기장대화장쓰기장읽기장7◉ 조별 간이 게임◉ 럭비 주요 규칙 퀴즈 게임(조별)◉ 동작분석 및 전술조정(VTR시청)◉ 규칙 변형 게임

  • 치료레크리에이션
  • 1. 대상에 대한 일반적 특성 (정의, 원인 분류) 1) 노인의 정의노인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려면 노인의 처해있는 그 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가정사정의 양상 등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전통과 현재 노인의 특권 및 미래에 대한 기대들을 관련시켜 생각해야 한다. 또한 장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심신기능의 쇠퇴도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스스로 노인임을 인지하는 시기도 개인에 따라 다양하므로 특정 연령으로 노인이 되는 시기를 일반화시키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아동발달이론,교육과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DBAE수업모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외국 사례
  • 대한 편견을 없애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시사해 주었고, 미술 활동을 통해 생각의 벽을 허물고 마음을 열어갈 수 있게 만들었다.Ⅷ. 결론미술을 왜 배우는지, 미술교육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미술교육의 목적이 미적 경험의 특성에 있다고 보고, 미적 감각과 가치를 지각하고 표현하는 ‘미술 경험’에서 아동의 인격적 발달에 유익한 본질로 정서성, 창의성, 조형성과 같은 세 가지가 있다. 정서성은 아름다운 것에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