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비평 - 로드무비 - 파리 텍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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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 비평
- 내가 선택한 장르와 영화 : 로드무비 / 파리, 텍사스
(1) 머리말
* 나는 왜 이 장르를 좋아하는가? / 왜 이 작품을 골랐는가?
말 그대로 길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 로드 무비는 등장인물들이 길을 따라 여행(또는 이동)을 하면서 겪는 일들이 이야기의 중심을 이루는 영화이다. 그러므로 다양한 장르와 주제를 포함할 수 있는 장르이다. 또한 로드 무비는 공간의 이동과 함께 시간의 흐름을 다룸으로써 변화, 다양함, 낯설음등을 다루는 데 효과적인 장르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어떠한 주제를 다루냐에 따라 등장인물의 성장, 사회 비판 또는 풍자, 자아정체성의 발견, 역사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로드무비라는 장르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어서 선택하였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파리,텍사스”라는 작품을 고른 이유는 평소 로드무비를 무척 좋아하는데 <파리,텍사스>는 좋아하는 영화 중 손꼽는 영화이기도 하고 제목이 무척이나 좋다. 이중성을 띄고 있는 이 제목은 프랑스 파리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미국 텍사스 주에 시골마을을 가리킨다. 실재하지 않는 곳 인듯 하지만 실재하고 있는 장소. 그곳을 향해가는 트래비스의 모습과 영화전편에 흐르는 라이쿠더의 기타 음악이 잊을 수가 없어서 이 작품으로 선택하였다.
* 기획의도
로드무비라는 장르를 분석함으로써 장르영화의 문법을 습득하고, 중심논점을 통해서 영화를 다시 보고 질문해 봄으로서 로드무비 장르와 가까워지기!
(2) 서론
문제설정 (장르에 관한 중심 논점)
영화의 첫 장면을 보면 미국 텍사스 주에 있는 사막을 부감으로 카메라가 훑는다. 그 황량하고 큰 사막 속에서 홀로 걷고 있는 트레비스의 모습이 보인다. 아무것도 없는 황량한 사막 속에서 트레비스는 길을 잃은 모습이다. 그럼에도 트래비스는 무언가를 찾아 가는 듯, 끊임없이 쉬지 않고 무언가를 향해 걷는다. 트레비스가 누구인지, 왜 이러고 있는지는 영화 속에서 자세히 설명해주지 않는다. 다만 그가 내민 한 장의 사진에서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텍사스주 안에 있는 파리 라는 빈 공터. 바로 ‘파리,텍사스’ 이다. 트레비스에게 중요한 공간임을 알 수 있다. 그는 한 장의 사진 속에서만 존재하는 ‘파리,텍사스’ 라는 공간을 찾고 있다. 실재하는 공간인지 부재하는 공간인지 알 수 없지만 트레비스는 그 공간을 찾고 있는 것이다. 로드무비에서는 장소(공간)는 빠질 수가 없는 요소이다. 여행을 통해 주인공들이 겪는 일들이 중심이기 때문에 로드무비에서의 공간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욱이 영화의 제목과 장소의 명칭이 일치한다면 영화 전체를 통틀어 중요한 의미이기 때문에 감독이 보여주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트레비스는 왜 파리,텍사스를 찾고 있는가? / 그에게 있어 파리,텍사스는 어떠한 의미인가? 라는 질문이 생겼다. 그는 무엇 때문에 파리,텍사스를 찾고 있는가? 영화 속에서 파리,텍사스의 의미를 찾아낸다면 트래비스의 여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두 번째 의문은 바로 바로 엔딩에서의 트래비스의 모습이다. 트레비스는 왜 다시 떠나야했는가? 트래비스는 동생의 도움으로 일상으로 돌아온다. 동생 월터의 집에서 자신의 아들인 헌터를 만나고 그는 헌터에게 어머니라는 존재가 필요함을 느끼게 된다. 그는 헌터와 사라진 아내 제인을 찾기 위해 다시 여행을 떠난다. 제인을 만나게 되고 트레비스는 가족의 관계를 맨 먼저 파괴한 사람도 자신이며, 그들의 관계의 복원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사람도 자신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그리고 다시 정처 없는 길로 떠난다. 보통 전통적인 로드무비의 결말은 4가지의 방식으로 요약되어 나타나는데 이 영화의 경우 3번과 4번의 중간쯤에 결말로 트레비스는 다시 영화의 첫 장면처럼 돌아와 끝없는 여행을 계속하게 된다.
1.주인공이 최종 목적지 까지 다양한 경험을 겪으며 성공적으로 도착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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