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베를린 천사의 시`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기 전에
1. 들어가는 글
2. 개략적인 소개
3. 줄거리
4. 영화 분석
5. 나오는 글
6. 덧붙이는 글
본문내용
☪ 들어가기 전에
예술이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예술이란 무엇인가? 영화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이 질문에 대한 생각을 해 보아야 했다. 흔히 예술, 예술작품이라고 말하는 것들은 어떤 것 들인가, 그동안 내가 예술이라고 느껴왔던 것은 어느 것에 대한 정의였는가? 평소에 흔히 쉽게 쓰는 말이긴 하지만 그 것을 막연한 느낌이 아닌 언어로서 표현하려니 막막하기 짝이 없었지만, 이 기회를 빌려 내가 생각하고 있는 예술의 개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수업시간을 통해 배운 바에 의하면 예술은 그 형식과 개념이 역사를 통해서 많이 변화되어 왔다. 예술은 일반적인 법칙(rull)에 입각해서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제작 활동의 일반을 뜻하는 ‘Techne(희랍어)’에 실천적 지식이나 이론이 더해져 ‘Ars(라틴어)’가 되었고 르네상스 시대에 Liberal Arts로 승격하였다. 르네상스의 미술은 예술을 장인적인 기예(Mechanical Arts)로부터 자유로운 기예(Liberal Arts)로 이동시켰고 그 시대의 상황에 맞게 변화, 발전되었다. 이후 인간의 합리적 사고와 그것의 소산인 자연 과학 및 기술 문명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에 입각하여 기독교적 세계관이 붕괴되고 자연과학적 세계관이 확립됨에 따라 근대적인 Fine-Arts system이 성립되었다. 이후로 공예와 예술은 구분되었고, 과학과 예술의 개념도 구분되게 되었다. 예술이라는 인간 활동 영역이 독자적인 하나의 사회적 제도가 되었고 ‘미’라는 독자적 가치를 추구하는 인간의 활동 영역은 사회적 무기능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예술가들은 예술의 독자성 혹은 자율성에 대한 의식적 추구를 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의식적 추구에는 과학 기술 문명으로 인한 과학의 역할의 증가와 현실주의적이고 물질주의적인 태도에서 말미암은 사회로부터 예술가의 소외라는 사회적 배경이 있었다. 따라서 예술이란 형식적 아름다움이라는 그 자체의 목적을 넘어선 어떤 목적도 지니지 않은 자기 충족적인 세계라고 정의되어 졌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 그냥 참고하기 좋아요~~
  • yeon***
    (2011.06.13 21:57:35)
회원 추천자료
  •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 센과 치히로 분석
  • 시로 쓴경단(만병통치약)을 주고 떠난다. 미야자키 감독은 이 장면과 관련하여 “일본의 강의 신들은 저 오물신처럼 슬프고 애절하게 살아간다. 이 일본이라는 섬나라에서 고통받는 것은 인간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하는데 여기서 현실속의 현대대량소비에 따른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읽을 수 있다. 이것은 비단 이 영화에서뿐만이 아니라 감독의 다른 작품들에서도 꾸준히 제기되는 문제이다. 한편으로 강의 신이었던 하쿠가 갈 곳을 잃고 이 곳

  • [미학] 벤야민과 그의 아우라 이론
  • 아우라의 붕괴와 전시 가치의 문제목차I.서론 : 아름다움과 벤야민의 아우라의 상실II.본론1 : 아우라의 상실-사진--영화-본론2 : -아우라 상실 후의 전시가치 문제-아우라 상실의 미학적 가능성III.결론 : 베를린 천사의 시를 통해 본 아우라의 상실-발제자의 변*참고문헌* I.서론아름다움. 인간이 시대를 불문하고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중의 하나는 아름다움 일 것이다. 그렇다면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시대를 불문하고 추구되어지는 가치

  • 영화음악 분석 - 영화 음악의 정의와 작품과 음악 분석
  • 영화에서의 음악의 가장 바람직한 자세는 한 작품의 테마를 하나 또는 몇 개 설정하고 그것을 정경 무드 등장인물의 감정과 심리 등에 맞추어 반복해 제시함으로써 관객에게 영상에서 받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적 이미지를 전하는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음악적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살리기 위해 감독이나 작곡가는 항상 연구를 한다.Ⅱ. 본론 - 작품과 음악 분석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1999)① 영화소개1936년 4월 30일. 파리에서 세계적

  • 누벨바그 레포트
  • 누 벨 바 그Nouvelle Vague누벨바그누 벨 바 그목차서두 - 3키네토 스코프에서 시네마로 - 4- 영화의 탄생 - 4- Avant garde - 7- 독일 표현주의 - 11- 소비에트 몽타쥬 - 13- 시적 리얼리즘 - 15- 네오 리얼리즘 - 19누벨바그 - 23- 배경 - 24- 누벨바그 특성 - 27- 누벨바그 영화기법 - 28- 기타 감독들의 영화 - 35Appendix - 36- 누벨바그 대표감독 및 영화분석 - 37- 기타배경 - 72서두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 독일 한류 진출 전략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 * 목 차 *1.해당 국가 분석의 필요성2.해당 국가 소개1)독일이란2)독일의 지리와 기후3)독일 민족 국민성4)독일 민족과 문화3.해당 국가 산업 분석의 필요성4.해당 국가의 한류 진출 현황1)독일에서의 외국어 영화ㄱ) 보수적인 성향ㄴ) 부가 판권 시장의 강세 ㄷ) 액션과 호러 선호2)독일에서의 한국영화ㄱ) 중국, 일본과 비교ㄴ) 한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ㄷ) 독일어 지역의 배급권 개관ㄹ)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