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우리글 [독후감, 작가 분석, 작품 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말 우리글
목 차
Ⅰ.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정호승) - 20061926오현아
가. 작가 분석
나. 작품 해설
Ⅱ. 사람은 사람을 생각한다 (한영옥) - 20061926오현아
가. 작가 분석
나. 작품 해설
Ⅲ. 의자 (이정록) - 20062034장하나
가. 작가 소개
나. 당대시대문학사의 특징과 경향
다. 작품 분석
Ⅳ. 그 날이 멀지 않다 (문현미) - 20062034장하나
가. 작가 소개
나. 작품 분석
정호승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가. 작가분석
■ 프로필
950년 대구 출생, 경희대 국문과 및 동대학원 졸업
1973년 <대한일보> 신춘문예 시 첨성대 당선
1982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위령제 당선
1989년 제3회 소월문학상 수상
1997년 제10회 동서문학상 수상
■ 작가 이야기
순결한 동심의 정서와 맑고 아름다운 서정의 결
평론가 하응백의 간명한 표현처럼 정호승은 사랑의 시인이다. 눈사람처럼 순백한, 그래서 눈사람과 사랑의 교감을 나눌 수 있을 정도로 순도 높은 서정 세계는 첫 시집 <슬픔이 기쁨에게>에서부터 다채롭게 펼쳐진다. 시인 특유의 순결한 동심의 정서가 맑고 아름다운 서정의 결을 일관되게 유지케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시는 값싼 감성을 자극하는 싸구려 산파극이나 요즘 베스트셀러 순위를 점령하고 있는 수많은 대중시와는 자못 다르다. 무엇보다도 그의 순정한 사랑과 동화적 시심의 뒤란에는 가난과 소외, 불행과 고통에 대한 동정과 타자에 대한 연민의 정서가 배음(背音)으로 깔려 있기 때문이다. 불행한 사람들의 영혼을 위무하고 그 생채기를 치료하는 어머니 젖가슴과 같은 따뜻한 슬픔!
두 번째 시집 <서울의 예수>에서도 사랑을 위한 기다림의 끈기를 계속해서 보여준다. "아직도 사랑할 자유밖에 없는/너희는 날마다 해 뜨는 곳에/그리움과 기다림의 씨를 뿌려라"(서울 복음 2). 세 번째 시집 <새벽 편지>에서 시인의 사랑은 사회 전체로 확대 ·변주 ·일반화된다. 그는 전태일의 고귀한 희생을 진정으로 사랑하며, "허연 최루가스를 뒤집어쓰고/홀로 울고 있는 꽃다발 하나"(꽃다발)을 영전에 바친다. 네 번째 시집 <별들은 따뜻하다>에서 시인은 역사와 시대에 대한 좌절과 절망에서 촉발된 통렬한 자기 반성을 시작한다. 엇갈리는 사랑과 죽음을 동시에 노래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7년만에 상자한 다섯 번째 시집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에서 시인은 사랑의 본성과 존재 원리에 대한 체득이 외로움과 숙명적으로 결합하여 우주적인 교감의 세계로 확산되는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외로움이 내재된 슬픔 사랑을 그의 시적 영토로 이주시켜 다음 같은 절창을 낳는다.
최근 시인은 <눈물이 나면 기차를 타라>를 간행했다. 사랑의 본질은 비움과 채움, 감춤과 드러냄의 끝임 없는 길항(拮抗)임을 간결한 시행에 담아 낸, 그야말로 이 시집에 진주처럼 박혀 있는 빛나는 소품 하나. "아무도 반달을 사랑하지 않는다면/반달이 보름달이 될 수 있겠는가/보름달이 반달이 되지 않는다면/사랑은 그 얼마나 오만할 것인가"(반달) 어쨌든, 그는 문학성과 대중성의 행복한 조화를 누리는 시인이다. (류신/문학평론가)
■ 대표작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 열림원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 | 창작과비평사
『슬픔이 기쁨에게』 | 창작과비평사
풀잎에도 상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작품을 자립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또한 우리나라 문학의 력사적 발전과정과 매 시기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에 대하여서와 세계문학의 기초지식을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넷째로, 말과 글을 다루는 창조적 능력을 완성하여야 한다. 살려 읽기와 속 읽기 기능을 완성하여 글을 유창하게 빨리 읽도록 하여야 한다.또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원고 없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말하기 기능을 완성하여 당 정책 해설, 토론, 웅

  • [국어교육] 신문텍스트에 미치는 소통시점의 영향
  • 분석하되 비교적 최근의 것을 하기 위하여 2002년 이후의 오마이뉴스 기사와 그 기사에 달린 댓글들을 분석해 보았다. 역시 서로 다른 사회문화가 신문텍스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서는 접근성이 큰 미국사회의 신문 Washington Post와 New York Times, 일본의 산케이스포츠 에서 발췌, 분석하였다. 이 기사들은 공시적 입장에서 바라보기 위하여 2000년대 이후의 것들로 하였다. 발췌 기사의 화제는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의 기사를 분석할 때 가급적 동

  • [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글논증하는 글평가하는 글조언충고하는 글영상물지식소통의 본질     글/매체특성홍보하는 글의 구성방법과 표현의 특징 이해하기논증하는 글의 특성 이해하기인용과 해설의 개념기능방법 이해하기-문체의 개념,문체의 효과 이해하기-조언하거나 충고하는 글의 특성 이해하기영상언어의 특성 이해하기기능내용 생성조사면담 등을 통하여 정보 수집하기의견의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제시하기읽은

  • [국어과 교재] 제 7차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서 분석 -7학년, 10학년 국어교육과정의 `읽기영역`을 중심으로
  • 분석1. 7학년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2.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의 7학년 국어 교과서 반영 정도3. 교과서 구성 4. 교육과정과의 비교 Ⅱ. 10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1. 10학년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 2.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의 10학년 국어 교과서 반영 정도3. 교과서 구성 4. 교육과정과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Ⅰ. 7학년 국어 교과서 분석1. 7학년 읽기 관련 교육과정 내용① 7-읽-(1) 읽기와 쓰기의 공통점을 안다.- 기본 : 글을 읽을 때와 쓸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Report(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목 차1. 글쓰기란 무엇인가1) 글쓰기의 개념2) 글쓰기의 바람직한 태도2. 글쓰기의 절차1) 준비2) 집필3) 퇴고3. 글의 구성요소1) 단어2) 문장3) 문단4) 문장부호4. 글의 구성원리1) 구성의 기초 원리2) 구성의 종류와 실제3) 구성의 요소들4) 구성 능력을 위한 훈련5. 목소리와 어조1) 목소리2) 어조6. 문체와 수사법1) 문체의 개념과 종류2)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