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영화, 그리고 범죄영화로서의 무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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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영화, 그리고 범죄영화로서의 무간도
▣ 왜 장르영화인가 ?
얼마 전,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이란 일본영화를 보았다. 영화 내내 눈을 어지럽히는 화려한 색감과, 깔깔 웃게도 펑펑 울게도 만들었던 스토리덕분에 영화를 무척 재밌게 보았다. 영화를 보고나니 네티즌들을 비롯한 비평가들의 평가가 궁금해져서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았다. 그런데 영화의 장르란에 ‘코미디/뮤지컬’이라고 씌어져 있는 것을 보고 살짝 의아해했다. 보는 동안 너무 웃어대서 ‘코미디’라는 장르라는 말은 믿어 의심치 않았지만, 한 편의 뮤지컬 같았던 영화를 보고나서도 장르가 뮤지컬이라고 명시되어 있던 것은 다소 당황스러웠다. 그래서 뮤지컬영화에 대해 조금 알아보았다. ‘뮤지컬 영화’는 영화가 유성화됨에 따라서 음악이 중요한 표현수단이 되었고, 그로 인해서 뮤지컬 분야가 개척되어 만들어진 노래와 춤이 중심이 되는 영화였다. 특히 1930년대에 헐리우드에서 황금기를 겪으면서 영화의 한 장르로 구축되었다고 했다. 나는 영화의 장르 중 ‘뮤지컬장르’라는 것이 있었음에 한 번 놀랐고, 일찍이 보았던 <드림 걸즈>, <퍼햅스 러브>등도 한 편의 ‘뮤지컬영화’였던 것을 떠올리며 다시 한 번 놀랐다.
그런데 바로 여기서 의문점이 생겨났다. 도대체 그 장르라는 것은 무엇이고, 왜 우리는 영화들을 굳이 장르로서 구분하려 드는 것일까? 그 해답은 미국의 영화학자 토마스 샤츠의 저서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일단, 영화 장르의 정의는 간단히 말해서 비슷한 내러티브 구조를 지닌 영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금세기 영화예술을 지배한 장르영화들은 대중적인 내러티브들을 고착화시키면서 유지되어왔는데, 이러한 관습을 형식적·미학적·문화적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 영화에 대한 ‘장르적 접근’이고 이 접근을 통해 영화를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렇다. 어떤 것을 이해할 때에도 그것을 둘러싼 혹은 그것의 개략적인 특징을 알 수 있을 때, 그것에 대한 이해가 수월한 것이 사실이다.
▣ ‘범죄 영화’로서의 <무간도>
내가 선호하는 영화장르가 몇 개 있다. 이제는 한국의 대표적인 장르가 되어버린 ‘코미디’, 보는 내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스릴러’ 그리고 남성미 물씬 풍기는 스타일로 나를 사로잡아버린 ‘느와르’가 있다. 그러나 토마스 샤츠가 정의한 개별 영화 장르에는 ‘느와르’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가 정의한 개별 영화 장르들이 내러티브 전략, 캐릭터, 플롯등에 의해서 구분되어 있었던 반면에 ‘느와르’는 스타일과 주제의식에 따른 개념이었기 때문에 개별 장르가 아닌 몇 개 장르에 나타난 경향정도로 취급된 것이다. 그동안 ‘느와르’를 하나의 영화장르로서 인식해왔고, 이번 리포트의 영화로도 ‘느와르 영화’를 삼고자 했었다. 그러나 느와르 영화라고 굳게 믿었었던 <무간도>는 실제로는 느와르 스타일의 범죄영화였던 것이다.
그럼, 먼저 ‘범죄 영화 장르’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음에 <무간도>가 지니고 있는 범죄영화 장르로서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범죄영화 장르’의 특징
‘범죄영화장르’의 특징은 영화의 배경과 중심 캐릭터 그리고 갈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배경이 ‘현대의 도시’라는 점에서 서부 영화와 비슷하지만 서부 영화가 사회 질서를 세우려고 주도권을 다투며 엄청난 투쟁을 벌이는 것을 묘사한 반면, 범죄 영화는 복잡하고 소외되고 압도적인 공동체를 중점적으로 표현한다. 덧붙여 말하자면 그 공동체는 범죄자들을 창조하고 결국에는 파멸시키는 존재인 것이다. 여기서 ‘도시환경’은 두 가지의 기능을 한다. 하나는 도시가 폭력의 초현실적 영역으로 혹은 어두운 영역으로 기능하여 범죄자의 감수성이 확장되는 공간이 된다. 나머지 하나는 범죄자가 정복하리라는 희망을 도저히 실현할 수 없는 사회적 운명의 힘을 표현한다. 현대 사회를 창조한 사회질서와 문명이라는 무형의 힘이 한 반항자를 파멸시키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범죄영화에 나오는 범죄자는 야심만만하고 이익만을 노리는 비뚤어진 남성의 분신을 체현한다. 그러나 소외와 계급차별이 존재하는 도시환경은 범죄자가 합법적으로 권력과 성공에 접근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그래서 범죄자들은 부를 강탕하기 위해 비인간적인 환경과 총등의 폭력을 사용한다. 여기서 문제는 독단적인 범죄자들보다 견고한 조직체인 도시의 힘이 월등히 세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갈등부분이다. 범죄영화의 궁극적인 갈등은 범죄자와 그 환경 사이에 있는 것이 아니다. 갈등은 범죄자 자신 내부 속의 모순되는 충동에 있다. 개인적 성공과 공동선, 야만성과 이성적 윤리 등의 사이에서의 내적갈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범죄자의 노력들은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도시환경에 의해 실패하도록 운명지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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