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밀애의 페미니즘적 특징과 그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 <밀애>의 페미니즘적 특징과 그 한계
1. 배경
우선 <밀애>는 여성감독이 만든 영화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한국 영화 산업에서 남자감독들의 독식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여성의 이야기를 여성의 관점에서 섬세하게 표현하고자 했던 여성 감독의 시도는 높이 살만하다고 할 수 있다. 흔히 여성의 문제를 다룬 영화는 남성들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룰 것이라고 예상하기 마련인데 물론 이 영화에서 이러한 비판이 가해지고 있지만 이를 넘어서 여주인공들을 주체적으로 삶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존재로 부각시키고 있다.
먼저 페미니스트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알아보겠다.
페미니즘(feminism)은 남녀동등권을 목표로 여성의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 권리를 확장하고자 하는 주의이다. 페미니즘적 영화 연구와 제작은 1970년대 초반부터 유럽과 미국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 영화, 특히 할리우드 상업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이 실제 여성에 비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의해 크게 왜곡되었다는 비판에서 출발한 페미니즘영화는 여성의 주체적 자아를 강조하며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성적 폭력과 피해를 고발하는 영화로, 성폭력의 묘사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의 해결과정에서 여성의 인권과 인간성이 왜곡되는 풍조와 사회통념을 비판하는 데 중점을 둔다. 실화를 영화로 만든 김유진 감독의 《단지 그대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1990), 조나단 캐플란(Jonathan Kaplan) 감독의 《피고인 The Accused》(1988) 등이 대표적이다.
두번째는 여성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다루는 영화이다. 이현승 감독의 《그대 안의 블루》(1992), 존 아브넷(Jon Avnet) 감독의 《후라이드 그린 토마토 Fried Green Tomatoes》(1992), 제인 캠피온(Jane Campion) 감독의 《내 책상 위의 천사 An Angel at My Table》(1990), 수잔 세이들먼(Susan Seidleman) 감독의 《수잔을 찾아서 Desperately Seeking Susan》(1985), 퍼시 아들론(Percy Adlon) 감독의 《바그다드 카페 Out of Rosenheim》(1988),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감독의 《칼라 퍼플 The Purple》(1985), 말린 고리스(Marleen Gois) 감독의 《안토니아스 라인 Antonias Line》(1995) 등이다.
세번째는 여성이 전사로 등장하여 여성상을 강하게 나타내는 영화이다. 세카르 카푸르 감독의 《밴디트 퀸 Bandit Queen》(1994), 카를로스 사우라(Carlos Saura) 감독의 《안나 이야기 Dispara》,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감독의 《에이리언 Alien》(1979) 등이 있다.
<밀애>는 이러한 세 가지 특징 중에서 두 번째 특징이 주를 이루는 여성 성장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남성과의 성적관계에서 피 지배적인 역할을 해왔던 여성이 불륜이라는 당시 사회의 터부시되던 통념에 대한 반기를 듬으로써 자신의 정체성과 주체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변영주 감독의 4편의 여성다큐멘터리 영화분석
  • 영화제작소 보임’이라는 말에는 작품에 대한 그녀의 의지와 ‘보여준다’, 즉 상영에 관한 의미를 담겨 있다. 기록성과 고발성이라는 다큐멘터리의 특징으로 그녀는 여성문제에 대해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나아가 그것의 상영을 통한 여성문제의 대중화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 스스로 ‘여성문제를 다루어야겠다’는 마음을 먹은 바리터 시절에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화들과 최근의 「밀애(2002)」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장르는

  • 공지영의 페미니즘 소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 그 여자 앞에서 아내를 폭행하고 아내의 자존심과 인격을 무참하게 짓밟는 사람이다. 경혜의 남편은 자신의 외도를 정당화시킬 만큼 도덕성이 결여된 인물로 그려진다. 이런 인물들에 비하면 혜완의 연인인 선우는 혜완의 갈등을 어느 정도는 이해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줌으로써 남녀의 화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인물이다.Ⅴ. 작품의 성과와 한계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의 성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애니메이션`아니메`
  • 한계에 봉착했기 때문입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유연합니다. 이 점이 이 시대에 여성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하는 충분한 이유인 것입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할리우드 여성 전사들처럼 폭력적이지도, 페미니즘적이지도 않다. 예를 들어 의 주인공 나우시카는 자연을 수호하는 여전사가 아니라 자연을 사랑하는 소박한 소녀의 모습이다. 그러면서도 마지막 신에서 거대한 악

  • [영상매체] 영화에 나타난 불륜과 그를 통한 성 이데올로기 연구
  • 영화에 나타난 결혼, 가족, 성역할 이데올로기 표출방식에 관한 연구> 쓰인 분석틀의 일부를 그대로 옮겨와 사용하고자 한다. 이 논문이 취하고 있는 주제와 그 분석 방식이 우리가 ‘해피엔드’와 ‘밀애’를 분석하는데 있어 아주 적절하기 때문이다.(1) 영화의 서사구조영화는 스크린이라는 평면적 공간에 인간의 욕망을 펼쳐놓고 인간의 무의식을 재현해 왔다. 다시 말해 영화는 내러티브 체계를 통해 의미를 생산한다는 특징 때문에 영화에 투사

  • [사회언어학] 한국영화 제목의 사회언어학적 고찰
  • 영화제목의 유형 분석1) 1970년대의 사회적 배경 및 영화 제목2) 1980년대의 사회적 배경 및 영화 제목3) 1990년대의 사회적 배경 및 영화 제목 4) 2000년대의 사회적 배경 및 영화 제목5) 사회현상이 영화 제목에 미친 영향을 분석3. 영화 제목의 유형과 관객과의 관계 분석1) 영화제목이 관객의 선택에 미친 영향 2) 관객들의 성향이 영화제목에 미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Ⅰ. 서론언어는 그것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가역성과 창조성이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