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 답사 보고서 - 한용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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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인 답사 보고서
한용운
목차
1. 개요
2. 생애
1) 유년기
2) 출가 이후 시기
3) 독립운동시기
4) 말년기
3. 불교사상과 불교혁신운동
1) 불교의 민중화
2) 불교의 자주화운동
4. 독립사상과 민족운동
5. 문학세계
1) 시의 경향
2) 소설의 경향
6. 맺음말
1. 개요
이 보고서를 쓰기 전에, “한용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먼저 스님이라는 신분과 <님의 침묵>이라는 시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많은 문인들 중에서 한용운을 선택한 이유는 문인으로서의 이미지 뿐 아니라 다른 이미지 즉 승려라는 신분과 독립운동가라는 생각이 또한 같이 떠오르기 때문에 그러한 배경이 그의 문학 속에 어떻게 표현되어 나오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한용운은 승려로는 한국 근대 불교계에서 혁신적인 사상과 활동을 펼쳤으며, 독립운동가로 3· 1독립선언에 민족대표로 참가하는 등 일제강점기의 혁명적인 독립운동에도 앞장섰고, 시인으로는 한국 근대시사의 불후의 업적인 〈님의 침묵〉을 펴냈다.
만해 한용운에 대해서 조사하고, 정리해 보면서 한용운의 여러가지 다른 면들과 업적들을 알 수 있었다. 지금부터 우리가 연구해 볼 스님으로서의 한용운, 독립운동가로서의 한용운, 시인으로서의 한용운을 알아보려고 한다.
2. 생애
1) 유년기
한용운의 유년시절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것이 없다. 1879년 8월 29일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 성곡리 491번지에서 아버지 한응준과 어머니 방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나, 여섯 살 때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배웠고, 열네 살이 되던 해인 1892년에 전정숙과 결혼했다. 열여섯 살 되던 해인 1894년부터는 서당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18세 때인 1896(또는 1897)년 고향 홍성을 떠나 백담사 등을 전전하며 수년 간 불교서적을 읽었다고 한다. 출가의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당시 고향 홍성군 홍주에서도 동학농민운동, 갑오농민전쟁과 의병운동이 전개된 상황에서 동학군에 가담하여 투쟁하다 실패하고 설악산 오세암에 은거, 여기서 수년간 머무르며 불경을 공부하는 한편 근대적인 교양서적을 읽어 서양의 근대사상을 접한 것으로 미루어 역사적 격변기의 상황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2) 출가 이후 시기
1905년 백담사에서 김연곡에게 득도한 다음 전영제에게 계(戒)를 받아 승려가 되었고, 이후 수년 간 불교활동에 전념했다. 만주와 시베리아 등지를 방황하며 견문을 넓히고 귀국, 안변 석왕사에서 참선하다가 다시 만주와 시베리아로 유랑, 1905년에는 일본에 건너가 토쿄, 교토, 등지의 사찰을 순례하고 조동종대학림에서 3개월간 불교와 동양철학을 연구했다. 이즈음에 불교 관련 서적뿐만 아니라 양계초(梁啓超)의 〈음빙실문집 飮氷室文集〉 등을 접하면서 근대사상을 다양하게 수용했으며, 1908년 일본 각지를 돌아다니며 견문을 넓혔는데 이러한 다양한 경험이 그의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1911년 만주의 교포실정을 알아보기 위해 도만했다가 교포로부터 밀정으로 외심을 받아 총격을 당해, 이것이 만성 요두증의 원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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