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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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1.서론
‘블루오션전략’, 이 도서의 유명세는 대학에 입학한 후로 교수님들을 통해서이건 친구들을 통해서이건 종종 들었었다.
나는 이 ‘블루오션전략’도서의 아주 시원해보이고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파란색 바다의 겉표지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또 동시에 겉표지가 나에게 ‘아직 너희가 개척해 나갈 수 있는 것은 넓은 바다만큼 많이 있다.’라는 말을 해주는 듯하였고, 나로 하여금 책을 읽어보기도 전에 ‘나에게도 가능성이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겉표지만으로도 모든 가능성을 본 것만 같은 나는 이 도서의 내용과 우리에게 어떤 가능성을 보여줄지 너무나 궁금하였고, 이 기대감들이 책을 다 읽고 덮은 후에는 꼭 충족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천천히 한 장 한 장 읽어나가기 시작하였다.
2.본론
나는 이 도서 ‘블루오션전략’에서 저자가 우리에게 하고자 하는 말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다른 경쟁자들과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서로의 살을 갉아먹는 경쟁인 ‘레드오션’은 뒤로한 채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경쟁자를 이기려는 어리석은 노력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라는 것 이였다. 나는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저자들이 대단한 것을 느꼈다. 저자 김위찬, 르네 마보안은 일반 사람들과 완전히 다른 위대한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있었고, 나는 피 흘리는 경쟁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피 한 방울 흘리지 않은 상태로도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이전에 많이 들었지만 다시 한번 놀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저자의 위대한 경영마인드는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다른 경쟁사들과 맞부딪혀 경쟁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게 해주는 바로 ‘가치혁신’이였다. 이는 나로 하여금 앞에서 말한 고정관념을 깨게 해주고 사고방식의 변환 점을 주는 아주 위대한 단어로 받아들여졌다. 지금껏 살아오며 다른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서는 무조건 맞부딪혀 싸워 이겨야 한다고만 생각하고 있었던 나의 사고에 큰 변환점이 되었다. 동시에 가치혁신은 우리가 꼭 지니어야 할 위대한 발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가치혁신을 이루는데 필요한 요소를 구체적으로 확실하게 서술하지는 않았지만 많은 기업 사례들로 하여금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가치혁신을 나는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많은 사례를 보고 느낀 내가 생각하는 ‘가치혁신’은 오로지 기업위주의 기술혁신으로 인한 무조건적인 삶의 편리함보다는 기업이 소비자 입장이 되어 소비자가 진심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생각하고 또 이러한 필요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을 진심으로 대하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가치혁신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한다. 이러한 획기적인 가치혁신 마인드는 소비자의 심리와 편의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기업에게도 효율적인 비용 투자와 큰 매출의 증가를 가져올 수 있게 해준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가치혁신은 소비자를 진심으로 생각하는 데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러한 사고는 나의 닫힌 창의력을 열어주는 아주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어떻게 생각하여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그것을 해결해주는 기업의 가치혁신은 아주 위대한 경영마인드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경영에 관심이 많음으로 이러한 위대한 경영마인드를 많은 사례들로 하여금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받아들여졌다.
이 도서는 저자의 주관적인 입장을 많은 세계적 기업들의 사례로 통해 독자들에게 ‘가치혁신’을 전해주려 하였다. 나는 이 저자의 의도를 첫 Chapter부터 파악 할 수 있었다. 때문인지 Chapter 2에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중 블루오션전략에 성공한 기업인 ‘카셀라 와인즈’사례를 가장 재미있고 유익하게 읽을 수 있었다. 위에서도 말하였지만 블루오션전략을 조금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나에게 많은 기업들의 사례들로 하여금 블루오션전략이 어떤 것인지 가치혁신이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알려주었다. 그 많은 사례 중 나에게 블루오션전략이 어떤 전략인지를, 가치혁신이란 것이 어떤 것인지를 확실히 알려준 기업이 ‘카셀라 와인즈’이다. 이 기업은 고액의 복잡한 와인 종류로 인해 와인을 즐겨 마시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입장을 간파하는 가치혁신을 함으로써, 와인의 종류를 단일화 하고 가격을 상당히 낮춤으로써 와인을 모든 소비자들이 손쉽게, 그리고 복잡하지 않게 구비함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에게 하여금 와인을 친숙하게 다가가려 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와인을 쉽게 선택하고 간편하게 마실 수 있게 하는 등 다른 고가의 와인기업들과 차별화를 둠으로써 남녀노소 많은 소비자들을 카셀라 와인즈로 발길을 돌리게 하였다는 점에서 박수를 쳐주고 싶다. 나 또한 가끔은 친구들이나 여자 친구와 소주와 맥주보다는 분위기 있게 와인을 먹어보고 싶을 때가 많은데, 수많은 와인의 종류와 고액으로 인해 먹기를 포기한 적이 많았다. 하지만 카셀라 와인즈는 나와 같이 와인 한 잔 먹기 위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에 재빨리 포커스를 맞추고 이를 해결해 줌으로써 많은 소비자들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편하고 손쉽게 와인을 접하게 있게 해주었다는 점에서 경영마인드를 본받을만하다고 생각한다. 이 카셀라 와인즈는 나로 하여금 블루오션전략이 크게 누구는 할 수 있고 누구는 할 수 없는 특별한 가치혁신이 아닌 그 누구나 소비자입장에서 진심으로 다가간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이러한 블루오션전략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기업으로부터 쾌적하고 유용한 가치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과 이로 인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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