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경제학콘서트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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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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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콘서트
이 책을 읽고 나서 두 가지 점에서 매우 뛰어나다고 느꼈다. 첫 번째는 우리가 아무 생각 없이 넘어갔던 현상들에 대해 경제학을 통해 그러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어려울 것만 같은 경제학에 대해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쉽게 이해시켜준다는 것이다.
물론 이 책에서는 차액지대론, 게임이론, 합리적 무시, 비교우위 등과 같은 한 번에 이해하기 어려운 또한 처음 들어 보는(게임이론을 제외한) 경제학의 원리들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해를 위해 곳곳이 배치해둔 재미있는 일화들을 보면서 그러한 원리들에 대해서도 조금이나마 이해의 과정에 도달하게 되었다.
평소 나는 경제학을 난해한 학문, 나랑 상관없는 학문으로만 생각한다. 하지만 경제학은 우리 생활 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책이 경제학적인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어느 책에 비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었다.
우리가 출근길에 들르는 목좋은 곳에 위치한 스타벅스의 가격은 왜 비쌀까?
나는 책을 읽기 전에는 비싼 임대료 때문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저자의 생각은 달랐다. 바로 그 비싼 임대료를 형성하게 하는 고객들의 가격에 대한 둔감함 때문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바쁜 출근길에 어느 카페가 커피가격이 더 싼 지 생각하고 또 그곳으로 찾아갈 시간적 여유가 없다. 따라서 목 좋은 곳에 위치한 스타벅스에 비싼 커피값을 지불하고도 마실 의향이 있는 것이다.
실제로 커피 한잔의 원가는 생각보다 훨씬 낮다. 하지만 우리는 그 커피에 그 원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이가 있기에 커피값이 비싼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커피의 가격이 미국에서 팔리는 스타벅스 커피의 가격보다 비싼 이유는 원가의 차이나 높은 임대료의 차이가 아니라, 바로 그 커피를 사먹는 사람들의 가격에 대한 둔감함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흔히 들르는 슈퍼마켓에 가보면 똑같은 종류의 식품에 대해 여러 가지 가격이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유나 요구르트도 브랜드별로 다 가격이 다르고 채소나 야채도 유기농인지 신선한지에 의해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물론 그 물건의 품질에 의해 가격이 다른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단순해 보이는 이러한 일에도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하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 바로 모든 고객에게서 지갑을 열게 하는 마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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