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요리사 도둑 그의아내 그리고 그의 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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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정부』
(The Cook, The Thief, His Wife and Her Lover)
THE COOK, THE THIEF, HIS WIFE AND LOVER
- 요리사, 도둑, 그의아내 그리고 그의 연인 -
감독 : 피터 그리너웨이
각본 : 피트 그리너 웨이
음악 : 마이클 니만
주연 : 마이클 갬본(알버트), 헬렌 미렌(조지아), 팀로스(마이클)
제작국가 : 영국 or 프랑스 or 프랑스와 네델란드의 합작 or 프랑스와 홍콩의 합작
(사이트마다 다른 제작국가들을 소개하고 있기에 어느것이 맞는지 못찾았음)
제작년도 : 1989년
제작사 : 키스 카산더 (Kees Kasander)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스펜스를 가미해 단조롭게 느껴지지 않는다. 식욕과 성욕으로 표현되는 현대 사회의 광기를 그린 이 섬짓한 필름은 예전에 개봉된 <301 302> 에도 영향을 준 인육 영화의 원조 격이다. 화려한 할리우드 영화가 보여주지 않는 음침한 냉소의 세계를 찍어낸 사차 비어니의 촬영은 대단하다. 여주인공 헬렌 미렌은 95년 칸느 영화제에서 <조지왕의 광기>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영국의 연기파이다. 시네마 테크들에서 무수히 상영했던 이 필름이 비디오로 나왔다는 것은 거의 경천동지 할 사건이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여주인공이 어떻게 복수하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마지막 부분이 무차별적으로 잘려 나갔다. 이것은 원래 상영시간은 120분 이였는데 출시판은 90분 정도밖에 안 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래도 고전적인 감수성을 가진 분에게는 견딜 수 없는 악몽이긴 마찬가지인 것 같다. 아무튼 이 영화는 우리에게는 새로운 영화임이 분명하다.
2. 감독 이야기
영화로 일하는 화가 피터 그리너 웨이의 작품 세계
어떤 종류이든 육체와 육체가 섞이는 것은 야만적인 관계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동시에 계약에 대한 복수이다. - Peter Greenaway
◎ 그의 배경이야기
1942년 4월 5일 영국 웨일즈에서 태어난 피터 그리너웨이 의 아버지는 건축가이시고, 어머니는 교사였다. 런던 근교 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독단적인 규율과 엄격한 전통으 로 영국 공립학교를 다녔다. 화가를 지망하던 그는 60년대 초에 월섬스토우 미술학교에 진학했다. 영화에 관심을 가지 게 된 것도 바로 미술학교 시절부터이다. 잉그마르 베르히 만의 <제7봉인> 이나 유럽 영화를 집중적으로 보았다. 영 화계를 기웃거리던 그리너웨이는 우연히 영국 영화연구소(BFI)의 수위자리를 얻었고 배급국에서도 일을 하게 됐다. 그리너웨이는 여기서 20년대 이후의 유럽 언더그라운드 영화를 포함한 수 백 편의 단편영화를 두루 섭렵하고, 실험적이고 개인적이며 저 예산으로 만들어진 이 희귀한 영화들을 보면서 자신도 영화를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한다. 그 뒤 그는 편집기사로 일하면서 아주 단순한 16mm영화부터 만들기 시작했다. 1966년 그의 첫 단편작인 Train(Zug)" 5분 짜리 영화를 만들어 내게 된다.
◎ 그의 영화이야기
피터 그리너웨이는 대부분의 영화들이 공허하고 감상적이라 생각하며 헐리우드의 주류 영화들을 경멸하는 의식을 지니고 있다. 그의 영화들은 어둡고 실험적이며 정교한 면을 깊이 품은 채 진정 영화가 지녀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했다. 박스오피스에 올라 평가를 기다리는 작품들에게 묻고 있다. 영국 역사상 가장 훌륭한 감독이라는 찬사까지 받으며, 그만의 독특하고 불가사의한 영화세계를 이끈 피터그리너웨이다. 그의 필름들은 그가 지닌 미적 감각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고급스럽고, 화려하며, 아름답게 보인다. 그러나 그 어디에도 선정적인 폭력은 보이질 않는다. 그가 많은 대중영화들과 자신의 작품의 차별을 두는 것이 그것이다. 그가 그의 풍부한 아이디어를 펼쳐 보이는 대상은 다름 아닌 사람의 나체이다. 사람의 몸만큼 많은 표현이 가능한 건 찾기 힘들 듯 싶지만, 데뷔하자마자 그의 영화들은 영국 영화들 중 최고라는 찬사를 끊임없이 받아왔다. 또한 그만큼의 비판도 받아왔었다. 하지만 그 자신은 사람들의 찬사에 별 의미를 두지 않는다. 자신은 난장이고, 시대를 앞서간 거인들의 어깨 밑에 자리잡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하나하나 새로운 것들을 더해나가는 것 그것이 예술가의 꿈이라고 말하고 있다.
◎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리고 그녀의 연인에서 말하는 영화 이야기
1989년 이 영화는 그에게 전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준 작품이다. 화려한 색감을 바탕으로 식욕과 성욕의 유비 관계와 억압과 해방의 은유를 접목한 독특한 이야기와 스타일이다. 10가지 코스의 식사와 7가지 색깔, 일주일간 일어난 의미에서 10개와 7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기도 하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영국 노동당을 위한 광고들을 제작하면서 그는 미학 뿐 아니라 정치학, 성과 섹스, 죽음에 대한 주제들을 끊임없이 환기시켜왔다. 또한 그는 초기의 구조주의적 사고를 형식주의로 확장해 가면서 영화 배체의 외연으로까지 사고를 확장시켜갔다. 그의 작품에서 이미지에 대한 그의 질문들을 찾는 것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영화로 인하여 그는 미국으로 진출하게 된다. 당시 영국의 부패한 사회를 풍자한 이 영화는 미국에서 많은 논란의 소지를 불러 일으켰다. 결국 MPPA에서 NC-17 이라는 등급을 만들어낸 이 작품은 그의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끌어들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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