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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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저자 : 존 스토리
-목차-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문화
-이데올로기
-대중문화
-결론
2. 문화와 문명의 전통
-매튜 아놀드
-리비스주의
-미국의 대량문화: 전후의 논쟁
-타자들의 문화
3. 문화주의
-리처드 호가트: <교양의 효용>
-레이먼드 윌리엄즈: <장구한 혁명>
-톰슨: <영국 노동계급의 생성>
-스튜어트 홀과 패디 화넬: <대중예술>
-현대문화 연구센타
4.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페르디낭 드 소쉬르
-끌로드 레비 스트로스와 윌 라이트 그리고 미국의 서부극
-롤랑 바르뜨
-후기 구조주의
-자끄 데리다
-자끄 라깡
-언술과 권력: 미셀 푸코와 에드워드 사이드
5. 마르크스주의
-고전적 마르크스주의
-프랑크푸르트 학파
-알튀세르주의
-헤게모니 이론
6. 페미니즘
-페미니즘들
-문화정치
-로라 말비: <시각적 쾌락과 내러티브 영화>
-재니스 래드웨이: <연애소설 읽기>
-이엔 앙: <댈라스 감상>
-재니스 윈쉽: <여성잡지의 내부>
-다른 성: 남성연구와 남성성
-결론
7.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 모던의 상황
-196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장 프랑소아 리오타르
-장 보드리야르
-프레드릭 제임슨
-포스트모던 팝
-포스트모던 텔레비젼
-결론
8. 대중성의 정치학
-문화연구에 있어서 패러다임의 위기
-문화적 장
-경제적 장
-헤게모니에로의 회귀
-대량문화의 이데올로기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문화
대중문화의 개념은 말 그대로 쓸모가 없으며 이는 단지 방향이 잘못된 문제들을 이론의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는 혼란스럽고 잘못된 의미들과 같을 뿐이다. 이 어려움은 부분적으로 대중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항상 존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다른 것들의 상대개념 작용 때문이다. 대중문화는 항상 함축적이거나 또는 명백히 다른 개념적 범위 등에 대비되어 정의된다.
대중문화라는 것이 그 사용 맥락에 따라 때로는 여러 가지 잘못되는 것들로 채워질 수 있는, 사실상 비어있는 개념적 범위이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세 가지로 정의되어진다.
첫째, 문화는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을 일컫는데 사용된다.
둘째,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을 가리키는 것이다.
지적이고 미학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교육정도나 여가, 운동과 종교적 축제까지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문화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을 일컫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화라고 이야기할 때는 대개 문화의 두 번째, 세 번째 정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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