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언어학 중심으로 감상한 백치 아다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언어학개론 과제!!
1.제목
2.줄거리
3.등장인물
4.벙어리란?
5.느낀점^--------^
6.출처
제목: 백치 아다다 (계용묵)
<줄거리>
아다다는 벙어리라는 이유로 집안에서조차 미움을 받으며 살아간다. 그러다가 지참금으로 논 한 섬지기를 가지고 시집을 가게 된다. 아다다 덕분에 살림이 넉넉해지자 남편과 시부모는 아다다에게 사랑을 듬뿍 주었지만, 행복한 시간은 길지 않았다. 오 년 동안 시집 식구들의 사랑을 받았으나 시댁의 사정이 나아지자 남편은 아다다를 구박하기 시작했고, 그녀를 버리고 집을 나가, 많은 돈을 벌어 새 아내를 데려온다. 아다다를 감싸주던 시아버지도 새 며느리에게 마음이 쏠리자 남편의 구박과 매가 심해졌고, 남편은 물론 시댁 식구들의 구박마저 심해지자 아다다는 결국 친정으로 돌아오지만 친정에서도 구박을 면치 못한다.
아다다는 몸을 아끼지 않고 고된 일까지 열심히 하지만 하는 일에 실수가 많아 어머니로부터 항상 심한 질책을 듣곤 한다. 된장을 옮겨 담다 질자배기를 깬 일로 머리채를 휘어 잡히며 시집으로 가 버리라는 말까지 들은 아다다는 어머니의 구박을 견디지 못하고 집을 나와 자기를 위해 주는 단 한 사람인 수롱을 찾아가고, 수롱을 찾아간 아다다에게 수롱은 같이 살자고 말한다. 가난 때문에 장가를 가지 못한 수롱은 예전부터 아다다에게 마음이 있었지만 자신보다 신분이 높은 초시 댁 딸인 그녀에게 마음을 고백하지 못했던 터라 반갑게 맞아들인다. 사실 그는 아다다와 결혼함으로써, 여자를 얻으려고 모아둔 돈을 남겨서 살림 밑천을 만들 욕심이 있었던 것이다. 혈혈단신인 수롱은 아다다 아버지의 반대와 동네 사람들의 손가락질을 피해, 아다다를 아내로 맞아 함께 살기 위해 신미도로 도망가 새 삶을 개척하려 한다.
아다다는 그 곳에서 조개나 굴 같은 것을 캐어 그날그날 근근이, 소박하게 살아가길 바라지만 수롱은 그 동안 모은 백오십 원을 아다다에게 보여 주면서 밭을 사 농사를 지어 돈을 벌겠다고 말한다. 아다다는 돈 때문에 시집에서 쫓겨난 일을 떠올리며, 밭을 사고 조를 심는 것이 그들에게는 불행의 씨앗을 심는 것이 되리라 생각한다. 불길한 예감에 잠을 이룰 수가 없는 아다다는 새벽에 돈을 모두 꺼내서 아침 일찍 바닷가로 가 바다에 뿌린다. 뒤쫓아 온 수롱은 바다에 뛰어들어 건지려 하지만 돈은 물결 속으로 사라진다. 넋이 나간 채 서 있던 수롱은 분에 못 이겨 아다다를 발로 차 바다 속에 빠뜨린다. 아다다는 허우적거리다가 물속에 잠기고 만다.
<등장인물>
* 아다다 : 말을 못하는 장애인으로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려는 성실한 성품의 소유자이지만 벙어리에다 백치에 가까워 가족의 냉대를 받는다. 지참금을 가지고 결혼하여 처음 오 년 동안은 시댁의 사랑을 받았으나 남편이 투기로 돈을 벌고 집안 사정이 좋아지자 남편과 시부모에게 구박을 받고 쫓겨난다. 수롱과 살림을 차려 신미도에서 살지만 수롱의 돈을 바다에 버린 후 수롱에게 죽임을 당한다.
* 수롱 : 돈을 모으는 일에 혈안이 된 인물이다. 아내를 얻는 데 드는 돈을 남겨 살림 밑천을 만들 욕심에 아다다를 꾀어 마을 사람의 눈을 피해 신미도로 간다. 모아 놓은 일백오십 원으로 밭을 사서 농사를 지으려고 하나 아다다가 그 돈을 바다에 버린 것을 알고 격분하여 아다다를 바다에 빠뜨려 죽인다.
* 남편 : 농촌에서도 매우 가난한 집안의 남자로, 아다다의 지참금을 반겨 장애를 가진 그녀와 결혼한다. 그러나 점차 돈을 모으게 되자 아내의 장애를 새삼스럽게 눈에 거슬려 한다. 결국 집을 나가 만주를 떠돌다 투기로 큰돈을 모으고 새 여자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온 그는 아다다를 구박하여 내쫓는다. 돈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 돈에 의해 변화되는 인간성을 잘 보여주는 전형적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감상문을 써서 교내 독후감 대회에 상을 받음122. (2학기) ‘인생 수업(엘리자베스 퀴블러)’을 읽고, 독서 습관이 부족하였던 자신이 이 책을 통해 독서를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힘 123. (2학기) ‘독짓는 늙은이(황순원)’, ‘봉순이 언니(공지영)’, ‘죄와 벌(도스도예프스키)’ 등 문학 관련 독서를 통해 문학과 인생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고 삶에 대한 안목을 넓힘124. (2학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문열)’을 통해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중심의 숭배문화에서 인간중심의 휴머니즘으로 전환한 근대화 이후 등장한 주도권자에 의한 문화의 이데올로기 생산은 모더니즘의 등장으로 위협받음.- 모더니즘 : 부르조아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조롱하며 파괴하였음. 문화의 개인주의, 문화민주주의의 시작이었음.- 포스트모더니즘 : 모든 문화적 경계가 허물어짐. 눈에 보이는 대로 수용하는 도구로서 디지털 영상의 등장은 가장 이상적인 모더니즘의 성취를 가능토록 만듦.2) 기계복제

  • 영화 예술의 이해-기말고사범위
  • 중심의 숭배문화에서 인간중심의 휴머니즘으로 전환한 근대화 이후 등장한 주도권자에 의한 문화의 이데올로기 생산은 모더니즘의 등장으로 위협받음.* 모더니즘 *부르조아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조롱하며 파괴하였음. 문화의 개인주의, 문화민주주의의 시작이었음.* 포스트모더니즘 *모든 문화적 경계가 허물어짐. 눈에 보이는 대로 수용하는 도구로서 디지털 영상의 등장은 가장 이상적인 모더니즘의 성취를 가능토록 만듦.* 기계복제

  • 메타언어적 시쓰기와 창작 교육의 가능성
  • 감상으로 그 내용이 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창작과 미묘한 관련이라도 맺고 있다고 여겨지는 항목은 다음 두 가지뿐이다. (5) 여러 유형의 문학 작품을 읽고, 작품 창작의 동기에 대하여 토론한다. (11) 개방적인 태도로 문학 작품을 읽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 습관을 가진다. 그나마 (5)는 창작과 직접 관련된 측면이라기보다는 작가 의식의 검토라는 측면에서 항목화된 것이고, (11)은 감상문 쓰기 활동 정도로

  • [시 창작교육]시 창작교육의 의미,지도과정, 시 창작교육과 시쓰기, 시 창작교육의 문제점, 시 창작교육의 효과, 시 창작교육 관련 제언
  • 감상과 창작모두에게 필요한 것인데 창작을 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구성요소를 통해 시를 창작할 때 알아야 할 요소를 함께 터득하게 된다.셋째, 시의 여러 가지 창작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게 되어 교과서에서 학습하는 것이 어느 단계, 어떤 방법인지를 알게 되므로 시 창작 능력 역시 신장된다,넷째, 4학년 교과서 시 감상 자료는 학습의 도입이나 동기유발, 심화 보충학습에 활용하게 되어 학습의 효과를 증대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