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대표 흥행코드 조폭 소재 영화 영화 친구 신라의 달밤 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영화의 대표 흥행코드, ‘조폭’ 소재 영화
- 영화 (친구), (신라의 달밤), (조폭마누라), (달마야 놀자), (두사부일체)중심으로
1. 서론 - ‘조폭’ 소재 영화 신드롬
2001년, ‘조폭’ 이른바 조직폭력배를 소재로 다룬 영화는 당시 엄청난 점유율을 보이며 자국영화 시장 점유율을 높여 갔다. 조직폭력배가 된 두 친구의 이야기 <친구>에서 시작된 조폭 소재 영화는 엘리트 조폭과 깡패 같은 선생의 우정과 의리를 담은 <신라의 달밤>으로 이어지더니, 여자 조폭의 이야기로까지 변주되면서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한국 영화에서 조폭 혹은 깡패는 임권택 감독의 <장군의 아들>시리즈에서 알 수 있듯이 빈번하게 등장하던 소재였고 그 동안 조폭을 소재로 했던 영화가 없었던 것도 아니건만, 2001년에는 개봉된 조폭 소재 영화가 그 해의 10대 사건에 선정될 정도로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면서 대중문화의 신화가 될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일까? 물론 좋은 시나리오가 필요하겠지만 그 힘은 단순히 영화 텍스트에서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배급과 마케팅까지 삼박자가 모두 함께 운영이 되어야 할 것이다. 배급과 마케팅이 뛰어나더라 하더라도 영화 텍스트의 질이 떨어진다면 ‘관객들의 입 소문’에 의해 얼마 지나지 못하여 극장을 떠날 수밖에 없을 테니 말이다.
2001년 서울 관객 기준 흥행 순위를 1위부터 10까지 정리한 통계자료 영화진흥위원회 2001년 통계자료 참조.
를 살펴보면 1위가 독보적으로 관객 수 2,579,950명을 동원한 영화<친구>이며, 2위에는 관객 수 1,761,100명인 <엽기적인 그녀>, 3위에 1,605,200명의 <신라의 달밤>, 4위에 1,466,400명의 <조폭마누라>, 5위에 1,304,200명의 <달마야 놀자>, 6위 <킬러들의 수다>, 7위 <무사>, 8위 <두사부일체>, 9위 <화산고>, 10위 <번지점프를 하다> 순이다.
도대체 ‘조폭’을 소재로 무엇을 어떻게 기획했기에 관객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일까? ‘조폭’이라는 아이디어에 기초한 시나리오를 검토하면 바로 그 흥행 코드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2. 본론 - ‘조폭’ 소재 영화 서사의 흥행 코드 분석
2001년 봄, 부산의 조폭 <친구>들이 <신라의 달밤>아래 노닐다가 <조폭마누라>와 한 판 대결을 벌이곤 <달마야 놀자>며 산사로 피신한다. 그리고 이들은 마침내 <두사부일체>를 외치며 학교까지 접수했다. 한창 조폭영화들이 흥행하면서 항간에 떠돌던 기가 막히게 잘 맞아 떨어지는 이야기이다.
‘의리’와 ‘우정’, ‘단순함’으로 무장한 조폭들은 처음의 비장한 모습 대신 관객들에게 기꺼이 웃음을 선사한다. 이는 현실에 기초해 창작된 허구(fiction)와 코믹이라는 코드가 대중과 소통이 되면서 흥행에 성공한 것이다.
흥행 성공을 위한 영화 제작의 출발점은 대중문화 코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영화의 대중문화 코드가 ‘엽기, 순수, 조폭, 코믹, 과장, 우리 것, 노스탤지어, 감수성’ 등 8가지라고 밝힌 연구사례 심상민, 한국영화 도전과 성공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1
(각각의 코드는 IMF 이후 고단한 일상사, 불황, 불안한 분위기에서 일탈하려는 관객의 정서를 간파한 것이라고 한다.)에서 5편의 영화 텍스트 여기서 5편의 영화 텍스트라 함은 <친구>, <신라의 달밤>, <조폭마누라>, <달마야 놀자>, <두사부일체>를 일컫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투자계획서] 한국영화산업 투자계획서
  • 영화제작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88년 미국 직배사가 들어오면서 헐리우드 영화의 전성시대가 열리었고,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로 인해 국내 영화업계는 상대적으로 침체하게 되었다. ⑤ 재도약기 (신 르네상스기) : 99년 「쉬리」 이후, 2000년 「JSA」, 2001년 「친구」등으로 이어지며 대박행진을 시작하였다. 이때부터 새로운 영화비지니스의 선순환구조가 정착되며 한국영화 흥행작이 속출하게 되었다. 2.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1) 자국영화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35-421. 한국영화, 1000만관객의 힘은 어디서 나왔나.2. 영화 마케팅의 중요성3.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 [현대문화론] 한국영화속의 여성
  • 영화란?1. 영화의 개념정의Ⅱ. 이론 배경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여성다움2 한국 현대사회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등장Ⅲ. 90년대 이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최초의 영화 2. 최초 여성이 출연한 영화와 최초의 여배우3. 6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4 7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5. 80년대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Ⅳ. 90년대 이후 한국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1 마요네즈, 고양이를 부탁해를 통해본 여성상2 조폭마누라를 통해본

  • [영상매체론] 한국영화의 붐과 영화산업이 나갈방향
  • 한국 영화 사상 처음으로 한 해 제작편수가 100편을 넘어서는 활황을 누리게 되었다. ⑹ 중흥기로 접어든 한국영화. 사랑 받던 그때 그 배우들 - 스크린을 누비는 청춘의 우상 (1960년대 ~) 1960년대에 들어서 한창 인기를 누렸던 멜로드라마는 당시 서민층의 가정을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생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모습은 후반에 들면서 점차 신파의 색채를 강하게 띄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정소영 감독의 미워도 다시 한번(1968)

  • [영화산업]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에 관하여
  • 영화 앞에 백기를 치켜들 입장이었던 그 당시를 기억하는 영화인은 아직도 많다.그러나 지금 한국영화계는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쉬리」의 강제규 감독은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40% 선을 넘겼다는 사실은 우리 영화가 자생력을 넘어 국내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했다는 걸 보여준다. 한국영화의 흥행 성적이 좋아진 것은 우리 영화계가 지난 10년 동안 노하우를 축적하며 숙련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해 온데다, 창조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