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 고독한 군중 -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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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한 군중
이번 레포트를 쓸 때에는 더더욱 힘이 빠졌다. 500페이지가 넘는 책을 읽어 본 적이 없거니와, 그 전에 읽은 사회학에의 초대라는 책 난이도를 고려해봤을 때 절망감이 엄습했다. 그렇지만 교수님께서 ‘책 페이지가 두꺼울 수 록 내용은 더 쉬워요’라는 말을 떠올리며 읽어보았다. 서문을 천천히 읽어보았다. 총 80페이지로 나뉘었고, 두 파트가 있었는데 첫 서문은 개정된 서문이었고 두 번째 서문은 1960년 판 서문이었다. 확실히 개정된 서문이 읽기 쉬웠고 양도 짧아서 읽기 편했다. 1960년도 것은 전에 쓰여졌던 글인지 체험문을 적어 논듯 했다. 그리고 어려운 개념들도 다수 등장하였고, 풀이도 해주지 않아 2번째 서문을 읽을 때는 힘들었다.
1.성격과 사회의 몇가지 유형
이 1장에는 총 3가지 유형이 제시되어 있다. 고도증가 잠재력(전통지향형),과도기적 증가(내적 지향형),인구의 초기감소(타인지향형)이다. 이 세 유형을 특징짓는 구조적인 차이를 보는 한 가지 방법은 각각의 유형에서의 정서적 제재나 통제의 차이를 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첫 번째 유형인 전통지향적 인간은 그가 소속되어 있는 문화의 영향을 하나의 단위로 느낀다. 두 번째 유형인 내적 지향적 인간은 그의 부모에 의해서 설치되어 있으며 또 나중에는 그의 부모와 비슷한 그 밖의 권위자들로부터도 신호를 받을 수 있는 심리 등을 어릴 때 체득한다. 세 번째 유형인 타인지향적 인간은 그의 부모로 이루어지는 좁은 것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로부터 오는 신호에 반응하는 것을 배운다. 가족같은 작은 범위는 어려서 영향을 끼치는 좀더 폭넓은 사회환경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일단 깨달은 것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인 전통지향형에 속하는 나라들 이집트, 인도, 중국, 중앙아프리카의 대부분 나라들의 특징은 사망률이 매우 높고 출생률이 높다.
이들 나라에 경우 사망률이 높지만, 조금이라도 낮아진다면 폭팔적으로 인구가 증가한다. 따라서 어느정도 인구를 제한하고 통제 할 수 밖에 없는데 사회는 식인 풍습을 만들어냈고, 낙태를 권장하였으며, 전쟁을 계획하였고, 인신공양을 하였으며, 유아살해(여아)를 실행하였다. 이러한 사회를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고, 무심코 인터넷에 뜬 기사를 보면 욕이 나올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나라에서도 아무 근거 없이 이러한 일을 벌이지는 않는다. 나름대로 적합하고 합리적인 방법이었다.
2.도덕에서 사기로:성격형성 요인의 변화
2장은 성격에 관한 내용들이 나와있다. 전통지향에 의존하는 사회의 성격형성을 이해하는 것은 참으로 쉬웠다. 쉽게 예를 든다면 아프리카에 어느 원주민부족을 들 수가 있다. 아이는 단순히 주위의 어른들을 관찰함으로써 어른처럼 행동하는 법을 일찍 배운다. 대가족이라 여러 어른들이 있고, 이런 사회에서의 어른들이 하는 일은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만큼 단순해서 어른들이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신체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면 금세 할 수 있다. 이 1~7장까지는 ‘성격’이라는 큰 틀에서 나뉘어져 있다. 3장부터 읽어보다가 눈에 뛰는 말이 있었다. 은행예금에서 교제비로, 장인 기술에서 조종기술로 라는 말이다.
우선 장인기술에서 조종기술로 라는 말은 쉽게 예를 들어보면 한 인간이 노동자로서 일을 시작했지만, 뛰어난 공을 세우며, 평가도 좋게받아 고위급 인사로 뽑혔다. 같은 노동자 출신이였던 동료들은 높은 위치로 이동한 동료를 부러워 할 것이다. 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높은 위치로 이동한 그 사람도 편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제까지 해온 업무와 다르고 또 노동자일 때와는 반대로 자신이 노동자를 감시하고 하는 일이 어색할 것이다. 또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는 또는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책임에 맡는 전문적인 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은행예금에서 교제비로 라는 부분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말이 많았다. 일단 이 글귀를 설명하기 위해 이 책에 나온 부분을 인용 하겠다. 예전에는 은행예금이 생산의 이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던 것처럼, 교제비는 소비에 역점을 두는 오늘날의 동향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즉, 오늘날에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교제활동이 중요하다고 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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