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요약 국화와 _ 5장 6장 요약 국화와 _ 5장 요약 국화와 _ 6장 요약 국화와 _ 5장 줄거리 국화와 _ 6장 줄거리 국화와 _ 과거와 세상에 대해 빚을 진 사람들 국화와 _ 만분의 일 은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국화와 칼 」- 5, 6장
5장. 과거와 세상에 대해 빚을 진 사람들 - 온(恩)
서양과 동양의 의식 차이
1. 서양인들의 과거, 채무에 대한 의식
(1) 과거를 물려받은 자 (heirs of the ages)
1) 근 원 : Tennyson의 시 구절에서 인용된 표현
2) 의 미
① 과거에 대한 의무감, 책임감을 느끼지 않음
② 과거는 현재에 이르는 과정에 불과
③ 과거를 도외시하며 현실 중심적
(2) “나는 누구에게서도 무엇 하나 은혜를 입고 있지 않고 있다”
1) 의 미
① 현실세계에서 타인과의 관계보다 개인 중심적 의식 반영
② 사회내 개개인의 능력 중시
2. 동양인들의 과거, 채무에 대한 인식
(1) 조상숭배
1) 의 미 : 과거의 일체에 대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큰 채무를 인정하는 하나의 의식
2) 특 징 : 과거에 대한 의무감, 책임감을 가지고 있음
(2) 현실세계
1) 개인은 사회 속의 제요소들이 빚어낸 하나의 개체 → ‘세상의 덕(德)’
2) 공동체내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더 중시
3) 타인들과의 나날의 접촉 속에서 채무를 지고 있음
일본인들에게 있어서의 온(恩)의 의미
1. 온(恩)의 다양한 해석
(1) 의무 (obligation)
(2) 충성 (loyalty)
(3) 친절 (kindness)
(4) 사랑 (love)
2. 온(恩)의 진정한 의미
(1) 대게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베푸는 것
(2) 한 개인이 타인에게서 받은 현실적인 부담, 채무, 무거운 짐 등의 의미를 가진 ‘부채’
(3) 반드시 갚아야 하는 의무적인 ‘빚’
온(恩)의 종류
1. 부모의 온(恩)
(1) 부모의 자식에 대한 순수한 애정의 의미도 일부 포함
(2) 부모가 자신에게 해준 모든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보살핌, 수고의 의미가 큼
1) 자신을 존재하게 해줌
2) 자신이 갓난아이일 때 먹이고, 입히고 한 모든 현실적이고 일상적인 보살핌
3) 자신이 소년이었을 때 학교에 보내주고, 자신을 위해 희생한 모든 수고
4) 자신이 성인이 되어서도 그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준 모든 일
(3) 반드시 성인이 되어 되돌려 주어야 하는 채무이자 빚
(4) 부모는 자식들에게 권위적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자식들은 부모에게 복종해야만 함
2. 스승과 주인(主)의 온(恩)
(1) 세상살이를 무사히 할 수 있도록 원조해준 은인
(2) 자신이 그들에게 진 빚을 반드시 갚아야할 존재
1) 장래 그들이 어려워져서 무엇이고 부탁하면 반드시 해결해 주어야 함
2) 그들이 죽은 후에도 그 자식들을 보살펴 주어야 함
3. 천황의 온(恩)
(1) 일본인이 가진 온(恩) 중에서 최우선적이고 최대의 의무를 요구
(2) 자신들이 살아가고 있는 현재를 가능하게 해준 존재
1) 자신이 이 땅에 태어나, 안락한 생활을 누리고, 살아갈 수 있는 이유
2) 어떻게 해서라도 갚을 수 없는 무한한 것 - 전쟁에서의 충성, 무한한 희생
(3) 일본의 역사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
온(恩)의 발생배경
1. 동양의 공통적 사상의 일부에서 근원
2. 철저한 계층제도
(1) 지방 영주, 봉건 영주, 쇼군으로 이어지는 철저한 무인중심 계층체계가 근원
(2) 삶에 있어서의 덕을 그 시대의 윗사람의 운혜로 느끼고 큰 채무의식을 갖는
일본인들의 고유의 특성 - 자발성, 적극성 부여
(3) 계층제도의 부수적 관습들이 유지됨 - 채무의식에 대한 심리적 부담 경감
3. 메이지 유신의 계획
(1) 서구 열강의 침략 속에서 근대 국가로의 변환을 모색
(2) 그 과정에서 헌신의 대상을 천황에 집중시킴 - 의도적 계획의 산물
일본인들 삶 속의 온(恩)과 일본인에 대한 이해
1. 일본인들의 생활 속에 나타난 온(恩)
(1) 온(恩)은 윗사람에게서 받는 것
1) 윗사람이 아니거나 자신과 동등하지 않은 사람에게 도움을 받는 것에
불쾌한 열등감을 느낌
2) 단순한 지인(知人)이나 대등한 지위의 사람에게 도움을 받으면 매우 불안해 함
(2) 온(恩)은 타인에게서 받는 현실적 부담이자 갚아야할 의무
1) 인연이 먼 사람으로부터 뜻밖의 은혜를 입는 것을 가장 큰 불쾌함으로 인식
2) 모르는 사람의 도움을 거절하거나, 갑자기 화를 내는 경우가 많음
3) 일본의 거리에서 사고가 일어나도 모인 군중들은 수수방관만 함
(3) 나쓰메 소세키의 소설「봇창」
1) 주인공인 봇창은 고슴도치라는 별명의 친구에게 빙수 한 그릇을 얻어먹게 됨
2) 그 친구가 자신에 대해 욕을 한 것을 알게됨
3) 봇창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마음에 걸리는 빙수 값을 갚음
2. 일본인들의 언어 속에 나타난 온(恩)
(1) 기노도쿠
1) 사전적 의미 : 독이 있는 감정
2) 의 미 : 고맙다, 미안하다, 면목 없다
3) 용 법 : 모르는 사람에게 담배 한 개비 얻어 피게 되었을 경우 사용하는 감사의 표현
(2) 아리가토
1) 사전적 의미 : 이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2) 의 미 : 고맙다, 감사하다
3) 용 법 : 손님으로 물건을 살 때, 선물을 받았을 때 사용하는 감사의 표현
(3) 스미마센
1) 사전적 의미 : 이건 끝나지 않았습니다.
2) 의 미 : 감사하다, 미안하다
3) 용 법 : 바람이 불어 날아간 모자를 누군가가 주워준 경우 사용하는 감사의 표현
(4) 가타지케나이
1) 사전적 의미 : 모욕, 면목 없음
2) 의 미 : 감사하다, 모욕받다
3) 용 법 : 옛날 풍의 상인이 손님에게 예의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감사의 표현,
메이지 이전의 소설에서 하녀가 영주의 첩으로 발탁되고 사용하는 표현
6장. 만분의 일의 은혜갚음 - 기무(義務)
보은(報恩)에 대한 미국과 일본의 의식 차이
1. 미국인들의 보은(報恩)에 대한 의식
(1) 채 무
1) 계약증서의 강제적 계약관계로 반드시 이행해야할 의무(obligation)
2) 이를 이행하지 않는 데에 대한 많은 제재(制裁)가 수반됨
(2) 애국심, 가족에 대한 애정
1) 경제적 채권자, 채무자와의 관계와는 다른 차원의 것
2) 어떤 약속도 없이 숭고하게 주어지는 사랑을 의미
2. 일본인들의 보은(報恩)에 대한 의식
(1) 온(恩)
1) 태어나면서부터 자동적으로 지게 되는 채무, 빚
2) 수동적으로 그것을 받는 입장에서 본 경우의 의무
3) 갚지 않으면 안되는 것
4) 덕행(德行)이 아닌 부담
(2) 보은(報恩) = 변제(辨濟)
1) obligation + duty
2) 온(恩)과 별개의 범주에 속하는 것
3) 적극적이며 지체할 수 없는 것
4) 덕행(德行)으로 인정
5) 강제력이 존재
보은(報恩)의 두 범주
1. 기무(義務)
(1)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결코 그 전부를 갚을 수 없고, 시간적으로도 한계가 없는 의무
- ‘받은 온(恩)의 만분의 일도 결코 갚을 수 없다’
(2) 종 류
1) 주(忠) : 천황, 법률, 일본국에 대한 의무
2) 고(孝) : 양친 또는 조상에 대한 의무
3) 님무(任務) : 자기의 일에 대한 의무
2. 기리(義理)
(1) 자신이 받은 은혜와 같은 수량만 갚으면 되고, 또한 시간적으로도 제한된 부채
(2) 종 류
1) 세상에 대한 기리(義理)
① 주군에 대한 의무
② 근친에 대한 의무
③ 타인에 대한 의무
④ 먼 친척들에 대한 의무
2) 이름에 대한 기리(義理)
① 복수의 의무
② 자신의 실패에 대한 전문적인 일에 대한 무지를 인정치 않는 의무
③ 예절을 다하는 의무
기 무(義務)
1. 주(忠), 고(孝)의 기원
(1) 중국에서 비롯
(2) 런(仁)
1) 충효의 위에 서는 하나의 덕(德)
2) 부모가 가져야 하는 덕목이자, 충성의 기초가 되는 덕목
3)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서의 시금석(試金石)
(3) 진(仁)
1) 일본인들에게서 추방된 윤리체계로의 덕
① 어떠한 일이 법의 범위 밖에서 행하여짐을 의미
② 자선사업의 기부, 범죄인에 자비를 베푸는 일이 이에 해당
③ 누구에게도 요구되지 않는 특이한 경우의 덕
2) 진기(仁義)
① 진(仁)의 본래 의미가 완전히 실추된 의미
② 공갈이나 폭력단의 세계에서 성행하는 ‘불량배들 간의 의리’ 의미
2. 고(孝)
(1) 부모의 악덕(惡德)이나 부정(不正)에도 반드시 이행해야만 하는 의무
- 천황에 대한 의무와 상충될 때에만 폐기될 수 있는 것
(2) 자식이 당연히 지불해야 되는 부모로부터 받은 채무에 대한 갚음
(3) 부모의 악덕, 부정에도 고(孝)를 이행하는 것이 덕행(德行)
(4) 사랑, 자애와 분리된 고(孝)의 모습도 다수 존재함
(5) 고(孝)의 다양한 모습
1) 양친의 중매인을 통해 혹은 정략결혼을 통해 혼사 결정, 자식들은 이에 복종
2) 며느리에게 모질게 구는 시어머니가 다수 존재
3) 최근의 조상에 대해서면 조상 숭배 -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정
4) 친족의 제도화된 범위에 따라 의무의 정도가 한정되어 있음
① 기무(義務)의 대상
죽은 자식의 미망인과 아들
남편과 사별한 딸과 딸의 자식들
② 기리(義理)의 대상
과부가 된 조카딸
형제간의 의무
3. 주(忠)
(1) 신성하면서 무엇에도 침범될 수 없는 천황에 대한 의무
(2) 천황이 주(忠)의 대상이 된 배경
1) 메이지 유신 전 계층 제도에 의해 쇼군, 봉건 군주 등 ‘가미’(神, 首長) 대한
충절 기재
2) 메이지 유신과 함께 계획된 의도의 결과물
① 메이지 유신 : 도쿠가와 막부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존왕파(존왕파)에 의한 개혁
② 전 국민을 통일하여 반감 없이 국가에 봉사하도록 하는 수단이 요구됨
③ 700년간 권력을 가지지 못했던 천황이 정신적 통일의 요체로 적합
3) 황실은 태양여신의 후예라는 민간 신화가 존재
4) 유일한 황실이 계속하여 황위에 등극
(3) 천황 = 일본국 = 법률
1) 천황은 자신의 몸이 곧 국체(國體)로서 신민(臣民)의 찬양 대상
- 국기(國旗) 그 이상의 존재
2) 주(忠)의 이중적 체계
① 신하 → 천황 : 중간자 없이 직접적으로 신명을 받침
② 천황 → 신하 : 중간자를 통해 현실화
군대에서 상급자의 명령은 곧 천황의 명령
징세관, 경찰관, 지방 징병관 등은 신민이 바치는 주(忠)를 매개하는 기관
3) 주(忠)의 이중적 체계를 통해 법률은 곧 천황시 됨
(4) 주(忠)의 다양한 모습
1) 군중 앞에 나타날 때에는 그 누구도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없도록 2층 창문을 모두 폐쇄
2) 천황이 ‘국민을 염려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면 황홀감에 빠져 눈물을 흘림
3) ‘이것은 천황의 명령이다’라는 한 마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THEChrysanthemum and theSword-Patterns of Japanese CulturebyRUTHBENEDICT과목: 발표일: 발표자: 목 차Ⅰ. 서론1. 「국화와 칼」의 배경2. 작가 소개3. 작가 시선Ⅱ. 본론1. 단원 별 줄거리 요약2. 「국화와 칼」의 의미Ⅲ. 결론1. 각 비평2. 우리들의 생각Ⅰ. 서론1. 국화와 칼의 배경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은 일본연구의 고전이다.2차대전 종전후 연합군이 일본에 상륙한 후 어떻게 통치할까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자료로써 씌어진 책이었다

  • [경기체가][죽계별곡][작품분석][서방가]경기체가 죽계별곡 작품분석, 경기체가 서방가 작품분석, 경기체가 한림별곡 작품분석, 경기체가 미타경찬 작품분석, 경기체가 미타찬 작품분석, 경기체가 안양찬 작품분석
  • 분위기 속에서 부처를 공양하고 섬기는 모습을,5. 제5장극락세계의 雜色鳥들까지 화기롭고 우아한 음으로 설법하며 三昧에 이른 경지를 읊고 있다.6. 제6장天樂聲이 울려 저절로 염불, 염법하는 마음이 생기며 寶樹 光明도 능히 설법하고 法을 듣고 勸善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으며7. 제7장극락인의 壽命 長遠함과 永生하는 모습을,8. 제8장菩薩, 聲聞들이 모여 일생 補處로 지내는 모습과 天衆들이 上善人들과 벗하며 薰攝을 증진하는 모습을 읊고

  •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
  • 만하고 잔악하고 허영에 떠 있는, 중학졸업의 소년 업은 김해경 내면이었다-1차 각혈이후 쓰여졌을 것으로 파악. 죽음에 대한 공포도 드러남.2)「오감도 시제1호」=기호로 표시된 ‘공포의 기록’ 윗글, p,57, pp.60~61.①일문 오감도: 돈으로 맺어진 갱단 두목 카포네(백부)와 기독(실부)이 동격에서 분리되는 과정모조기독(예수 같은 아버지-백부(로마병사)에 의해 혹사당한. -나아준 댓가 로 금전을 지급해야 함)에 일생을 차압될까 보아 필사적으로 도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Report(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 )* 거만은 파멸의 꽃을 피워 열매 맺는 가을이 오면 그칠길 없는 눈물을 거두게 된다.- 올리버 에번즈(미국 발명가:1755~1819)* 기도에는 목소리가 아니라 진실이 필요하다. - 마하트마 간디(1869~1948)* 선거만 끝나면 노예제가 시작된다. - 애덤스(미국의 2대 대통령)*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 목적을 달성한다. ; 有志者 事意成(유지자 사의성). 뜻이 있는 사람이라야 일도 성취한다는 뜻 으로,중국의 학자 范曄(범엽,

  • 20세기 영미소설 20세기 영미소설
  • 일이 있기 때문에 그의 눈초리, 촛불의 불꽃은 보지 못했지만, 온 우주를 포용하기에 충분히 넓었고, 어둠 속에서 고동치는 모든 사람들의 심장을 쾌 뚫기에 충분히 날카로웠던 그의 눈초리가 가진 의미를 더 이해 할 수 있었단 말이야. 그는 요약해서 말 한 거야, 판결을 내린 거야. horror! horror!라는 한 마디는 그가 뛰어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한다고 할 수 있지. 결국 이것은 일종의 믿음의 표현이었던 거야. 거기에는 허심탄회함이 있었고 확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