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과학기술과 법’ 이라는 과목의 강의를 듣는다 .
그 강의의 담당교수이신 한지영 교수님께서 법정에 선 과학이라는 책을 소개해주셨다 .
교수님께서는 책의 소개를 마친 후에 우리들에게 이 책의 독서 감상문을 제출하라는 과제를 내주셨다 .
아이들은 한숨을 내쉬며 걱정을 했지만 , 나는 그들과 달리 기대가 되었다 .
요즘 바쁜 학교 생활에 독서량이 줄어서, 등하교 시간에라도 틈틈이 책을 읽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던 찰나에 교수님께서 책도 추천해주시고, 과제까지 내주셔서 수동적으로라도 책을 한 권 읽을 수 있겠구나 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
수업시간에 교수님은 사례 이야기를 종종 해주셨는데 들을 때마다 나는 그들 사이의 판례에 대해서 더 알고 싶었고 더 듣고 싶었지만, 시간 관계상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이 아쉬웠었다 .
그런데 이 책에 여러 판례들과 이야기들이 있다는 교수님의 소개에 나는 하루 빨리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
처음에는 법정에 선 과학이라고 해서 과학이 법정에 미치는 영향 정도로 생각 하고 있었는데 내 생각과는 많이 달랐다.
이 책에선 과학을 중심으로 전개하기보다는 법이 과학과 함께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서술해 놓았다.
그리고 작가가 미국인이라 그런지 영미법 위주로 전개되어 있었다 .
이 책은 특별히 관심이 있는 부분이 아니면 읽기 힘들 것 같다.
너무 전공 서적과 같은 느낌을 많이 준다.
그렇다고 이 책이 일반인 독자가 보기에 너무 어렵고 딱딱한 책은 아니다.
일반 교양 수준에서 누구나 편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
선물(은희경)’, ‘지상의 숟가락 하나(현기영)’, ‘모두 아름다운 아이들(최시한)’, ‘나의 아름다운 정원(심윤경)’ 같은 성장 소설들을 읽고 청소년기에 맞닥뜨리는 여러 고민과 갈등 그리고 혼돈 속에서 어느 날 문득 훌쩍 커버린 경험에 대해 깊이 공감함. ‘빌리 엘리어트’, ‘개 같은 내 인생’, ‘길버트 그레이프’ 같은 성장 영화와 연계해서 쓴 감상문이 인상적임. 2. (1학기) ‘희망의 이유(제인 구달)’, ‘어머니는 나에게 하고 싶은 일을
선통사‘왕을 참하라‘한때 소중했던 것들GIVE and TAKE순서목 차순서목 차에이트(EIGHT)지적 대화를 위한넓고 얕은 지식1단 한걸음이라도 함께 가라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인간 중심의 리더십동양고전의 바다에 빠져라천년의 수업연금술사조선전쟁실록생각하는 인문학한일 우익근대사 완전정복여덟 단어(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나미야 잡화점의 기적피터 드러커 리더가 되는 길멀리보는 지혜과학혁명의 구조내가 원하는 것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의하여 보자. 다음은 기사의 일부분을 옮겨 놓은 것이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보자.‘법정스님 저작 절판과 디지털 공간의 무소유’ 법정 스님의 절판 선언은 여러 가지 과제를 남겼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사후 베스트셀러가 낳은 폐해에 대한 반성적 깨달음이다. ´사후 베스트셀러´는 유명한 인사가 세상을 떠난 이후 그와 관련한 서적이 베스트셀러 위치에 오르는 것을 말한다. 막연하게 그의 관련
과학농법은 문제를 총체적으로 보지 못하기 때문에 궁리해낸 기술도 부분적한시적일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도리어 더 많은 문제를 배태하는 것이다.저자는 인간의 자기파괴적 행위의 결과가 극한에 치닫고 있으므로 자연이란 무엇인가를, 그리고 자연의 일부인 인간이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되는 일이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책이 쓰여진 지 한세대가 지난 지금, 인류가 선택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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