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단원편성계획(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서적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목록화 할 수 있다.
2. 정보서적의 기능과 효용을 평가하여 주체적인 독서태도를 기를 수 있다.
본문내용
《소단원1 - 걸으면 머리가 좋아진다.》
◎ 읽기 전 활동
(가)

(나)

(다)

 다음은 어느 책들의 일부분이다.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읽기자료 1] 걸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뇌 호르몬이 증가한다. 『걷는 습관이 나를 바꾼다』,후타쓰기 고조, 위즈덤하우스, 2006 ,pp30-33

 다음은 걷기와 뇌의 관계에 대해 다룬 글이다.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여 보자.
걸으면 뇌 활동이 활발해진다. 이는 중국이나 유럽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사실이며, 많은 철학자나 과학자, 문인들이 길을 걷다가 위대한 문화를 창출하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일까?
뇌의 무게는 체중의 2퍼센트에 지나지 않지만, 에너지 소비량은 전체의 18퍼센트에 이른다. 뇌가 제 기능을 발휘하려면 그만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신체의 다른 부분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소모하지만, 뇌가 소모할 수 있는 에너지원은 포도당뿐이다. 포도당은 혈류를 타고 뇌에 운반된다. 걸으면 하반신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그에 따라 심장도 힘차게 박동한다. 그러면 뇌로 가는 혈류도 증가하여 포도당이 많이 공급되기 때문에 뇌 활동이 활발해지는 것이다.
또 걷기는 달리기나 조깅, 수영 등과 함께 유산소운동으로 분류된다. 운동할 때에는 근육 수축에 소모되는 ATP(아데노신3인산)라는 물질이 필요한데, 이것을 만들려면 산소가 있어야 한다. 유산소운동은 그런 산소를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면서 운동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역기나 해머던지기, 단거리 달리기 등 순발력이 요구되는 운동은 체내에 저장되어 있는 ATP를 소모하는데, 이런 운동을 무산소운동이라고 한다. 체내에 저장된 ATP는 20초 만에 소모되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은 길어야 2,3분 정도밖에 지속할 수 없다.
유산소운동을 통하여 뇌로 가는 혈류가 증가하면 뇌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진다. 뇌 호르몬이란 앞서 언급한 신경전달물질과 같은 것으로, 뇌의 다양한 활동을 조절하는 물질이다. 뇌 호르몬의 종류는 너무 많아서 아직 그 기능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것도 다수 있다. 특히 중요한 뇌 호르몬을 꼽아보면 다음과 같다.

• 도파민: 신경의 원활한 정보 전달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로서, 부족하면 파킨슨병을, 과잉 분비되면 정신분열증을 유발한다.
• 엔케팔린과 엔도르핀: 이른바 ‘뇌 내 마약’이라 불리는 물질로, 진통 효과가 있고 황홀감이나 도취감을 불러일으킨다.
• 세로토닌: 정서를 안정시킬 뿐 아니라 수면 시 호흡을 조절하고, 내장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억제한다.
• 아세틸콜린: 흥분전달물질이라 일컬어지며 기억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분비물의 부족이 알츠하이머병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부신피질을 자극하여 스트레스에 대응할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한다.

첨부자료. [그림] 걸으면 뇌가 활성화되는 이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학] 국어의 정체성과 국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국어교과교육 속의 교육철학3. 결론가. 국어교과와 삶나. 국어교육의 나아갈 방향과 우리의 역할1. 서론우리는 국어를 왜 배우는가? 이에 대하여 크게 의심해 본 적은 없다. 한국 사람이므로 국어를 배운다고 생각했으며, 한국 사람이므로 국어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쉽게 생각했다. 하지만 입시에서 국어가 중요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면 우리는 어쩌면 국어교과를 더 소홀히 대했을지도 모른다.우리는 세상에 태어나서 가족이나 주변 사람을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 활동4. 환경 구성1) 실내 환경2) 실외 환경5. 연간 행사6. 교육 평가1)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2) 유아 발달에 대한 평가3) 교사 자신에 대한 평가7. 시간연장제․종일제 운영1) 반 편성2) 시간 운영3) 지도 교사4) 교육 활동5) 교육 환경6) 운영비Ⅴ.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성격2. 목표3. 내용4. 국어과 교재 구성의 실제Ⅵ.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1. 영어과 교육과정의 편성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1) 단계형 교과의

  • [교육과정 재구성]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필요성, 국어과,사회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 국어과의 교육과정 재구성1. 교육 과정 내용과 대단원 학습 목표와의 관계2. 교육 과정 내용의 재구성3. 1학년 국어 읽기 교육 과정 내용 재구성과 수행의 예Ⅴ. 사회과의 교육과정 재구성1.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1) 교과의 특성 2) 학습자의 특성3) 지역의 특성 2.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법1) 스트랜드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2) 쟁점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Ⅵ. 교육과정 재구성의 과정1. 교과의 성격 및 특성 연구2. 상황 진단3. 목표 설정4.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계획3. 시각장애학생의 가족지원1) 가족지원의 원리2)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3)우리나라 가족지원 프로그램 4) 효율적인 의사소통5) 시각장애유아의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은 유러닝 시대로 컴퓨터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과 다양한 자료, 점자, 음성, 무지점자

  • 이론과 실제의 괴리 찾아 비판 및 대안 제시 교과서 재구성에 관한 연구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3. 연구 내용 및 방법Ⅱ.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이론적 근거1. 교과서관의 변화2. 학교 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역할 변화Ⅲ.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유형1. 단원 구성 방식의 재구성2. 단원 구성 요소의 재구성Ⅳ.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와 실제1. 국어과 수업의 지향점2.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3. 국어과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Ⅴ. 결론참고문헌부록 중학교 연간계획표Ⅱ. 국어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