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칼의 노래 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칼의 노래’를 읽고...
1. 이순신, 그도 인간이었다.
지금까지 소설을 읽으며 이렇게 읽기가 힘들었던 적은 처음인 것 같다. 당시 당쟁의 틈바구니에서, 왜와 강대국의 틈 속에서 약소국의 한 장수로서 이순신의 절망과 슬픔이 느껴져 자꾸 눈물이 나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가는 나로 하여금 이순신을 단지 영웅이나 충신과 같은 겉으로 보이는 모습으로만 단편적으로 파악하지 않도록 했다. 나는 지금까지 이순신하면 세계 해전사에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대승을 올린 명장, 정치적 권모술수에 희생된 비극적 삶만을 떠올렸었다. 기존의 책들이나 대중매체에서는 모두 이순신의 영웅적인 행적을 그리기 바빴었다.
그러나 강철 같아 보이는 영웅의 내면에는 시대에 대한 절망과 한 인간으로서 고통과 번민이 모두 있었다. 이순신 그도 백의종군하는 과정에서 어머니를 잃고 눈물을 흘렸고, 또 왜군에게 아들을 잃고 가슴을 쳤다. 이순신, 그도 인간이었다. 인간적인 이순신의 모습을 볼 수 있었기에 더욱 가슴에 와 닿았고 그의 절망의 깊이에 가슴이 절절했다.
그 속에는 아비규환의 전쟁 속에서 온갖 억울함, 답답함을 애써 참아내고 묵묵히 자기 갈 길을 가는 한 사내의 이야기가 있었고, 또 그럼에도 살아가야 하는 우리 민중의 이야기가 있었다.
2. 헛것과 적들에게 둘러싸인 세상
『칼의 노래』에서 그려진 이순신의 모습은 죽음의 현실을 직시하는 바탕 위에서 역설적이지만 삶의 전망을 열어가고 있었다. 이런 그의 모습은 부하를 지휘하는 전투 현장에서나 또는 그가 남긴 언행 속에서 자주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 이것은 물적인 열세 속에서 압도적으로 우세한 적과 싸우기 위한 단 하나의 방편이었을 것이다. 그는 군사외교적인 이유를 들며 철수하려는 조짐을 보이는 일본군을 공격하지 말고 일본군 주둔지에 가까이 가지 말라는 명나라 장수 진린의 요청에 대해서 이렇게 대답했다.
지금 적들이 진을 친 거제, 웅천, 김해, 동래가 모두 우리 땅이어늘 적에게 가까이 가지 말라 하심은 무슨 말씀이며, 이제 우리에게 고향으로 돌아가라 하시나 우리는 이에 돌아갈 고향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적이 바닷가 육상 기지에 성을 쌓고 해가 바뀌어도 돌아가지 아니하고 살육과 약탈이 날로 자심해 가고 있으니 적이 돌아갈 뜻이 과연 어디에 있는 것입니까. 대인의 뜻과 저의 뜻을 삼가 우리 임금께 알릴 것이오니 대인은 그리 아소서.(2권 125쪽)
임금도 쩔쩔매며 자기 할 말 못하는 명나라 장수에게 이순신은 자기 할 말을 다 하는 담대한 모습을 보인다. 이순신은 침략자와 화친을 하는, 그런 모순된 방식으로 전쟁이 끝나는 손댈 수 없는 무내용을 견딜 수 없어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죽을 자리를 예비하고 남쪽 바다를 적의 피로 붉게 물들이고자 했다. 그것이 바로 그의 삶의 방식이었다.
최근 중국은 동북공정 등을 빌미로 우리나라의 고구려, 발해의 역사를 중국의 역사에 포함시키려고 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 우리 정부에서는 양국간에 마찰이 생길 것을 우려한다면서 외교적인 이유로 새로 만드는 고액권 화폐의 초상 후보자 중에 ‘광개토 대왕’은 후보로 넣지도 않았다고 한다. 우리 것도 제대로 우리 것이라고 이야기 못하면서 어떻게 역사를 바로 세우겠다는 것인지 정말 답답한 일이다. 화폐의 인물도 다른 나라 눈치를 보는 작금의 실태는 이순신의 이러한 행동과 비교되어 우리를 한없이 부끄럽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른행동교육활동, 인성교육활동, 독서교육활동, 레크리에이션댄스교육활동, 모둠교육활동, 발명교육활동, 소규모학교 특기적성교육활동
  • 읽고 보고 듣고 말하고 쓰는 활동 실천ㆍ실습활동, 음악활동, 역할놀이, 연극활동, 그리기, 만들기, 미니 북이나 영역별 모둠신문 만들기, 놀이활동, 퀴즈 등을 통합하며, 우리 교육청의 인성교육 시책을 분석한 후 학부모 및 학생들이 요구하는 덕목을 조사하여 활용하였다.나. 한 단원에 1차시와 3차시는 인지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2차시와 4차시는 정의․행동 중심으로 운영하여 체험을 통한 실천의식을 기르도록 함.다. ‘따뜻한 이야기’ 를 통한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신채호 조선상고사-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를 신봉한 역대제왕들의 칼 끝에서 빛나던 이라는 명사는 외국인들이 싫어 한다하여, 드디어 말조선이란 칭호를 버리고, 지난날에 왕호로 쓰던 을 국호로 써서 이두로 마한(마한)이라 쓰고, 새로 쓰는 왕호인 은 이두로 진왕(진왕)이라 써서 마한국 진왕이라 일컬었다. 이 비록 국호가 되었지만은 5,600년 후에도 신라의 과 같이 왕호가 되었다. 말조선이 이 되어 월지국(월지국)으로 천도한 후에 그 옛 도읍 평양에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중학생 독후감 모음 5
  • 를 잃지 않고 꿋꿋이 살아가려는 부자의 긍정적인 삶의 자세에 부자지간의 끈끈한 정을 느꼈다.이 글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상도 사투리 한편으로 험한 것 같지만 경상도 사람들의 정을 느낄 수 있다. 중간 중간 나오는 경상도 사투리로 인해 글이 더욱더 재미있다.나도 앞으로 절망적인 일들이 나에게 일어나도 꿋꿋이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가지고 살아가야겠다.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나는 이 소설을 읽고 인간다운 삶과 진정한 자유가 갖는 가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나베 세이코)’, ‘반딧불이의 무덤(노사카 아키유키)’ 같은 영화화된 소설을 즐겨 읽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