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미스터 방 들에게 미스터 방 줄거리 미스터 방 소개 미스터 방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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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
수많은 ‘미스터 방’들에게
‘미스터 방’을 선택한 동기
나는 고민했다. 자랑은 아니지만 이 수업은 재수강이기 때문에 이 과제가 처음이 아니다. 가뜩이나 글을 못쓰는 편인데, 다른 소설을 새로운 방법으로 또 어떻게 해석하느냐 그것이 관건이었다. 우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내가 제일 잘 알고 친숙한 소설이 필요했다. 그래서 나는 중,고등학생 시절 읽었던 단편모음집에서 내 눈에 가장 잘 들어왔던 소설, 채만식의 ‘미스터 방’을 선택했다. 우선 소설의 내용, 해석방법, 그런 것들은 생각할 수가 없었다. ‘친숙해야 잘 써질 테니까’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글을 읽게 되었다.
줄거리
농부 출신의 방삼복은 일제 치하 조선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있는 돈 없는 돈 다 모아 일본과 청을 10년간 방황하다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다. 별 다른 일을 찾지 못하고 막연히 서울로 올라와 신발장사를 하다 그마저 망하고, 헌신을 깁는 일인 신기료장수를 하게 된다. 그 와중에 조선은 광복을 맞이 하게 된다. 방삼복은 순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가격을 올리게 되나, 재료를 파는 상인들도 덩달아 가격을 곱절로 올려서 그마저도 망하게 된다. 그리고 광복 이후 미군이 주둔하게 된다. 상해에서 주워들은 영어가 있었던 삼복은 용산 포로수용소를 드나들며 미군의 신발을 기워주기도 하면서 그나마 없던 영어실력이 발전한다. 살 방법은 궁리하던 방삼복은 미군 장교의 덕을 볼 생각으로 종로를 서성인다. 그리고 그의 의도대로 착하고 적당히 계급도 높은 미군의 통역을 맡게 된다. 방삼복은 미군 장교와 생활을 같이 하며 낮에는 그의 방식대로 조선의 문물을 소개하고, 밤에는 여자들과 술을 같이 먹는 주점으로 이끌고는 했다. 그리고는 다른 사람들의 청탁을 들어주며 뒷돈을 챙기게 된다. 한편 이 소설을 이끌어가는 또 다른 주인공인 백주사는 순사인 아들과 함께 친일행위를 하며 재산을 넉넉히 하여 굶주리기는커녕 고기반찬으로 매 끼니를 먹는 사람이다. 일제 치하에서 해방된 조선에서 백주사와 그 아들에게 수탈당한 사람들은 저들의 집에 들어가 개판으로 만들고 재산을 탈취했다. 그와 그 아들은 죽은 목숨을 겨우 부지하고, 상태가 나쁜 집을 겨우 구해 거기서 은신하고 있는 것이었다. 백주사는 자신의 가족들을 박살낸 사람들에게 이를 갈며 길을 걷던 중 자신을 부르는 소리를 듣고 보니 고향에서 봤던 모자란 방삼복이 말끔하게 차려 입고 차에서 내리는 것이다. 방삼복은백주사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여 그동안 있었던 일을 서로 알게 된다. 마침 복수를 할 참이었던 백주사는미군 장교의 위세를 업고 콧대가 높은 방삼복에게 부탁을 한다. 방삼복은 과거 자신보다 지위가 높았던 백주사에게 부탁을 받자 자신도 감당하지 못할 과장된 허세를 부리면서 이야기는 끝을 향한다. 미군 장교의 통역을 맡은 후 술만 먹으면 양치질을 하는 요상한 버릇이 생긴 방삼복은 그날도 어김없이 술을 마시다 뜬금없이 양치를 한다. 마땅히 뱉을 곳을 찾지 못하다 문 밖에 뱉을려고 하자 막 들어오던 미군 장교의 얼굴에 뱉게 된다. 그로 인해 방삼복은 미군 장교에게 어퍼컷을 맞게 되고, 그 뒷일은 어떻게 될지 우리는 자연스럽게 상상할 수 있다.
‘미스터 방’을 읽고 느낀 점
이 작품에선 일제 치하에서 그릇된 가치관을 가진 ‘미스터 방’과 ‘백 주사’를 작가가 의도해서 비판하고 있다. 인물‘미스터 방’을 살펴보면, 경회루를 왕이 여자와 함께 술과 춤을 즐기던 곳이라고 외국인에게 설명하고 있다. 또 고국이 독립되었는데도 자신의 이득부터 생각하고 있다. 또 다른 나라의 문화를 쉽게 찬양한다. 그릇된 역사인식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내에게 주먹질하고, 또 어른에게 예의를 갖추지 않고, 돈을 벌어서 큰 집의 외부에만 신경 쓰는 것을 보면 ‘미스터 방’의 낮은 시민의식을 알 수 있다. 또한 우선 당장 ‘미스터 방’을 읽고서 든 생각은 아직 우리 주위에도 많은 ‘미스터 방’과 ‘백 주사’가 살고 있다는 점이다. 당장 내 주변만 봐도 몇몇 보이고, TV나 신문 등 매체들을 접하면 우리는 더 많은 ‘미스터 방’들을 만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끔 뉴스에서 한국인들의 역사 인식 조사라는 주제로 인터뷰를 하면 6.25 전쟁이 어느 년도에 일어났는지, 윤봉길 의사가 누구인지, 발해가 우리 역사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물론 이 기사를 기획한 사람이 한국인의 역사인식 부재의 심각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만 편집해서 내보낸 거라고 하더라도 이 기사를 기획하게 된 상황 자체가 심각성을 보여준다. 또한 요즘 사람들의 맹목적인 명품 추구와 부를 축척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세태가 그 때와 별로 다르지 않은 시민 의식을 보여준다. 이렇게 우리는 주위에서 많은 ‘미스터 방’을 찾을 수 있다. 나는 ‘미스터 방’을 읽고 역사는 반복된다라는 말이 생각나기도 했고, 어쩌면 광복 직후부터 지금까지 ‘미스터 방’은 작가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살아있었는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2012년을 살아가는 한’미스터 방’과 함께 한 인터뷰
나는 이 수업을 같이 수강하는 같은 과 친구인 방준영 학생에게 인터뷰했다. 왜 이 친구에게 했냐고 묻는다면, 난 유치하게 ‘이 친구 성씨가 방 씨라서 그랬다’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이 친구가 그 ‘미스터 방’과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방 씨 성이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싶었다. ‘미스터 방’은 아마 일제 치하를 막 벗어난 미군이 주둔하던 시대의 여러 사람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인물일 것이다. 나도 그와 같은 의도에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을 대신해서 이 친구를 인터뷰해보았다.
Q.‘미스터 방’을 읽어본 적이 있나요? 읽어본 적이 있다면 내용이 기억나나요? /A. 읽은 기억은 있는데, 내용이 기억나지는 않네요. 아마 언어 지문에서 한번쯤 스쳐본 것 같습니다.
Q. 인터뷰 대상이 된 기분이 어떻습니까? /A. 귀찮기도 하지만, 우선 같은 성씨인 것을 생각해서 저를 선택하신 것은 상당히 아이디어가 좋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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