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기독교 세계관의 이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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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 기독교 세계관의 이해를 읽고
기독교 교양과목을 공부하면서 사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땐 세계관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의미도 크게 가지지 않았다. 그러나 세계관에 대한 정의를 알고 세계관이 필요한 이유를 알고 나니 나도 진정한 세계관을 가질 필요성을 느꼈다.
세계관이란 요약하자면 형이상학적 관점에서의 세계에 관한 통일적 파악이다. 지적측면뿐만 아니라 실천적 ·정서적 측면까지를 포함한 포괄적 세계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세계관이라고 하면 세계의 바깥쪽에서 세계를 대상적으로 바라보면서 이해하는 것처럼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아무리 초월적인 관점에서 세계를 바라보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자신이 세계를 구성하는 한 부분임을 부정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세계관을 형성하는 인간도 또한 현실세계의 움직임 속에 존재하는 것이며 그는 창조함으로써 세계를 보고 반대로 세계를 봄으로써 창조해나간다. 세계관은 역사적 현실 속에서 이루어지나 또한 끊임없이 역사를 바꾸어나간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관에서의 주체적 ·실천적 요소가 자주 강조되기도 한다. 세계관은 객관적으로 대상을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보는 주체의 실천적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세계관은 세계에서의 인간의 위치를 분별할 뿐만 아니라,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또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반성하는 경지에까지 이르지 않으면 안 된다.
다시 말해서 세계관은 근본적으로 인생관과 관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바른 세계관은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형성해주고, 올바른 인생관을 따라 생활하게 되면 인생과 세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준다. 따라서 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세계관은 매우 필요하다.
세계관은 흔히 시대에 따라, 또는 국민에 따라, 종족에 따라, 계급에 따라 다르다고 말한다. 또 철학자의 머릿수만큼 서로 다른 세계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세계관의 유형은 지역적, 종교적, 철학젹, 형이상학적, 역사관적, 윤리관적 분류 등으로 다양하다. 그렇지만 이들 유형을 포괄적으로 아울러 크게 세 가지 세계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연주의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초자연주의적 세계관이 있는데 이것은 신과 인간, 그리고 세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본질적인 차이를 보여준다는 이유에서다.
자연주의는 신이 존재하지 않고 인간의 감각적 경험으로만 인식하고 과학적 방법으로 진리에 이를 수 있다고 이해한다. 인간은 고도의 진화적 동물이고, 죽음은 존재의 소멸이다. 과학적 진보와 발전을 통해 구원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초자연주의는 범신론적이며, 비인격적인 신을 믿는다. 모든 인간 안에 진리가 있으며, 신비적의식의 상태에서 진리를 깨닫게 된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로 인간이 곧 신이며, 죽음은 내생에 들어가서 윤회하고 환생한다. 기독교적 세계관은 이와는 다르게, 유일신인 하나님을 믿으며 세상은 하나님에 의해 인간은 이성적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그 이성을 통하여 진리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죽음은 지상의 삶의 끝으로 부활을 소망한다. 인간의 문제는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운명적인 것이므로 하나님의 구원이 필요하다. 특별히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 오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하여 인간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많은 세계관들 속에서 우리가 어떤 세계관을 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단순한 이론적 태도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그 사람이 어떤 역사적 상황 속에서, 그리고 어떤 실천적 방향을 지향하면서 사색하고 결단하고 행동하는가의 문제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인생관이 중요한 만큼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 평생 고민하며 살아가야 할지도 모를 일이다. 그만큼 세계관은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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