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마케팅의 천재가 된 맥스를 읽고, 인간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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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로드맵

25만 명의 세일즈맨, 8,500명의 기업 마케팅 관계자, 10만 명의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쓰여진 마케팅에 관한 한 편의 재미있는 이야기

이번에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된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는 어려운 경제/경영 이론을 소설 헝식으로 쉽게 풀어써 비즈니스 소설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The Goal'의 저자 제프 콕스의 신작으로, 마케팅에 관한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다. 제프 콕스가 세일즈 컨설턴트인 하워드 스티븐슨과 함께 25만 명의 세일즈맨, 8,500명의 기업 마케팅 관계자 그리고 이들의 세일즈 능력을 평가한 10만 명의 고객과 직접 인터뷰한 것을 통해 수집한 25만 개의 데이터를 치밀하게 분석해서 한 편의 재미난 이야기로 풀어쓴 마케팅 입문서다.

주인공은 코끼리가 주요 운송수단이었던 고대 이집트 시대에 최초로 돌바퀴를 발명한 맥스와 미니 부부. 기술만을 알 뿐 세일즈에 있어서 문외한과 다름없던 이들이 당시에 혁신적인 신기술이었던 돌바퀴를 시장에 론칭시킨 후 세계 제일의 바퀴제조회사를 탄생시키기까지의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신기술이 시장에 등장했을 때부터 시장에서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질 때까지 시장과 고객의 변화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그 과정마다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하는지도 생생하게 알려준다.

경제/경영 분야에서 전세계적인 고전으로 통하는 제프 콕스의 대표작 'The Goal'은 전세계적으로 200만 부 이상이 팔렸다. 또한 미국의 대기업 및 MBA스쿨에서 필독서로 읽히고 있으며 전세계 경영대학원과 7,000여 사에 달하는 유럽 대기업에서 신입사원에게 필독서로 추천되고 있다. 경영자들의 독서습관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그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실제로 다 읽은 유일한 책이 바로 'The Goal'이라고 한다. 국내에서도 삼성코닝과 대상 등 무수한 대기업에서 연수교재로 채택하고 있으며 많은 CEO들이 내 인생의 책으로 'The Goal'을 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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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를 읽고
  • 바탕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상상력과 창조력이다. 스타벅스의 커피한잔이 세계를 제패할 수 있었던 것은 단순히 커피 그 자체의 매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하워드 슐츠의 날카로운 안목과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가 있어서 가능했다는 점을 우리는 항상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마케팅 천재는 천재이기에 앞서 너무나도 인간적인 인간이자 때로는 엉뚱하리만큼 기발한 상상력을 발휘하는 동화작가같은 면이있을 것이다.

  •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 중심은 인간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편익을 제공하여 만족시킬 수 있을지 연구하는 것 또한 마케팅의 주 역할이다. 사실 이 두 개념은 연관되어 있다. 고객을 연구하여 욕구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고 만족을 얻을 때 기업의 이윤도 창출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마케팅’이야 말로 인간본성을 그대로 드러내는 수단이며, 현대사회를 사는 우리 생활 속에 그 어느 학문보다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학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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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를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가치를 제공하는‘ 중핵은 제품․서비스지만 ’대가를 받는 일‘의 중핵은 ’가격‘이다.정리하면, TDR은 제공하는 가치(베네피트)와 타깃으로 정한 고객 세그먼트, 뛰어난 가치 제공을 통해 완성된 차별화, 가치를 실현하는 4P가 모순 없이 아름답게 이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이 하나가 되어서 ‘가치를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다’는 마케팅의 본질을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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