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롤프옌센의 드림소사이어티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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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프옌센의 드림소사이어티를 읽고
“정보사회 다음에는 어떤 사회가 도래할까요?”
저자는 그 질문을 듣는 순간에는 저자 자신도 답을 몰라 당황했다. 하지만 나중에 그 답을 알았고 그 답은 바로 드림소사이어티라 했다.
드림소사이어티는 기업, 지역사회, 개인이 데이터나 정보가 아니라 감성, 이야기, 꿈을 기반으로 성공하게 되는 새로운 사회이다.
미래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우리를 향에 내달려 오고 있으며, 앞으로 정보사회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자동화 될 수 있는 것은 모두 자동화 될 것이다.
오늘날 드림소사이어티의 논리가 사용되고 있는 예를 찾아보기 아주 쉽다. 그 중 한 예로
덴마크에서 방목한 암탉이 낳은 달걀이 50%이상의 시장을 차지하게 되었다. 예전 할아버지 시대의 방식과 기술로 생산된 달걀을 원한다. 비록 보통 달걀보다 15~20% 정도 비싸겠지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바로 소비자들은 달걀이 생산되는 이야기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다.
이야기는 이성이 아니라 감성에 직접 호소한다. 그렇기에 앞으로 시장은 감성에 바탕을 둔, 꿈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하는 시장보다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앞으로 이야기가 부를 창조하게 될 것이다. 우리 사회는 벌써 이야기 생산과 첨부를 잘하는 사람들이 부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세계이야기꾼들이 가장 높은 보수를 받는 사람이 되었다. 그들은 성공에 대한 이야기, 난관을 물리치고 어떤 결과를 얻으려는 의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 수 있기에 그러한 부가 따르는 것이다.
21세기에서 가장 중요한 원재료는 전설, 이야기, 신화 이다.
구석기시대의 동굴에 있는 채색화는 이미지로 기억 외에 정보를 저장하려는 호모사피엔스의 그림이다. 이 그림의 메시지는 구전의 전통 없이도 수세대를 걸쳐 ‘읽혀’ 질 수 있었다. 그 이후 3만년전 중동에서 문자가 등장 등장했고 책을 문자로 대량 생산하였고 책이 정보저장매체 수단으로 주도권을 잡게 되었고 이미지는 그 기반을 잃어 버렸다. 그러나 최근50년 전부터 이미지가 TV라는 매개체를 중심으로 급속히 다시 등장하였고 앞으로는 이러한 이미지가 드림 소사이어티의 주요매체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 이유는 바로 이미지가 전설, 이야기, 신화의 형태로 다양한 언어를 초월하여 범세계적으로 이해 ,미소, 노여움, 슬픔 등을 쉽게 전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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