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스타 벅스 감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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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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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벅스 감성 마케팅
이 책의 마케팅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 책을 읽으면서 동감가는 내용이 몇가지가 있었다.
먼저 "젋은 여성을 공략하라" 이다.
스타벅스는 상표의 상징까지 여성으로 만들 만큼 핵심 고객인 젊은 여성들을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광화문이나 삼성역 근처 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 어디를 가나 항상 젊은 여성들로 붐비고 있다. 매장을 둘러보면 전체 고객의 70% 정도가 젊은 여성들이다. 젊은 여성들이 주 고객이고, 젊은 남성 직원들이 서비스를 한다. 그리고 젊은 여성은 감성 소비의 여왕이란 말도 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면서 젊은 여성들이 새로운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 이들은 이쁘고, 재미있고, 자기 개성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소비를 즐기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로맨스를 맛보게 하라" 이다.
고객들이 친구와 만날 약속을 하고, 연인들끼리 대화를 나누고, 때론 선남선녀들이 맞선을 보는 장소로, 주부들의 계모임 장소로, 동호회미팅 장소로 쓰이기를 희망 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다른 커피숍에 비해 조용한 편이고, 음악소리는 대화를 나눌 수 있을 정도로 적당하며, 조명도 비교적 밝은 편이다. 무엇보다도 세계각국의 고급 커피 맛을 즐길 수 잇다는 이점이 있다. 이국적인 로맨스의 불꽃을 음미할 수 이쓴 커피를 주문할 수도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 편하게 많이 찾아 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다음은 "항상 신선함을 유지하라" 이다.
스타벅스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커피의 경우 팩을 개봉하게 되면 7일 이내에 모두 소비한다. 도한 신신도를 유지하기 위해 추출 후 1시간이 지난 커피는 페기 처분함으로써 고객들이 이를 직접 확인 할수 잇도록 커피메이커 앞에 타이머를 달아 놓았다고 한다. 타이머로 인해서 신선하다는 것을 알리므로서 고객의 신뢰도를 쌓는 중요한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된 셈이다. 신선함은 아무런 노력 없이 유지 될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신섬함을 유지해줄 수 있는 해결책은 소비자는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선택한다 는 인식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의 지속적인 유지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내용인데, 스타벅스에 항상 주문만
하고 자리에 앉아 애기를 햇지 신선도를 위해 타이머가 있을거란 생각을 못했었지만, 이 책을 보면서 타이머가 있어서, 다른 가게 커피보다 맛이 좋았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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