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관리론 - 스타벅스의 감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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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 서론

1. 스타벅스
2. 기업분석
3.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 본론

1. 환경분석
2. SWOT분석
3. STP
4. 4P's +1P
- 결론

스타벅스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스타벅스

1) 스타벅스란?
- 1971년 미국의 시애틀에서 창립한 세계적 규모의 커피 전문 기업이다.
- 세계에서 하루 평균 310만여 명이 스타벅스를 찾는다.
- 1999년 국내에 처음으로 상륙한 스타벅스는 에스프레소를 내세운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시장을 파고들었다. 처음 우리나라에서는 대중화 되어 있지도 알려지지도 않은 커피였다.
-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테이크아웃(take-out) 형태의 커피 판매를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선도했다.
-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하여,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 스타벅스의 성장과정을 큰 이벤트로 구분하여 5단계로 나누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도서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양 지음, 홍순명 옮김,『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스콧 데이비스, 마이클 던 지음, 김형남 옮김,『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청림출판, 2003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지음, 이수정 옮김,『브랜드 전쟁』, 청림출판, 2002
프랭크 델라노 지음, 김상률, 김태진, 조혁근 옮김,『브랜드 네이밍』, 기획출판 거름, 2003
낸시 F. 코엔 지음, 브랜드 앤 컴퍼니 옮김,『BRAND MASTERS』, 세종서적, 2003
마크 고베 지음, 이상민, 브랜드앤컴퍼니 옮김『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김앤김북스, 2002
박준형,『브랜드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2004
김주헌,『국제마케팅 : 환경과 전략』, 문영사, 2002
이훈영,「신시장 공략을 위한 감성 : 체험마케팅의 브랜딩 전략 사례」, 한국마케팅연구원,『월간 마케팅 Marketing』2004년 3월호, pp.22~29

- 인터넷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Fortune지 공식 홈페이지, http://www.fortune.com
커피 이야기 http://www.nespresso.co.kr/space-down4.html
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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