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쉽고 자연스러운 자녀교육 이야기」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쉽고 자연스러운 자녀교육 이야기」를 읽고
제 1장 살아있는 교육
이 부분 에서는 다양한 아이들이 등장하여 여러 가지 교육적인 사례를 들려주고 있다. 미숙이를 통하여 말하기의 중요성과 소극적인 아이를 어떻게 하면 밝고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성한이를 통하여 성실하고 착한 마음씨는 가정교육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등 자신이 직접 겪은 경험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이 장에서 글쓴이는 아이들 각자에게 주어진 다양하고 잠재적인 능력은 모두 귀하며 계발하여야한다고 하였고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존중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부모가 아이를 무시하고 질책하면 아이는 반항심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또 부모는 아이를 학습 하게함에 있어서 조급하거나 강요하지 않고 능력 이상의 기대를 하지 않으며 아이가 하는 대로 믿어주고 지켜보며 스스로 노력하게끔 하여 자율성을 기르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 2장 교육의 모체는 가정
이 부분에서 글쓴이는 아이의 가장 기본적인 인성과 성격을 형성 하는 데에 있어서 가정교육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일에 의해 습관과 성격이 형성되므로 어머니는 물처럼 부드럽고 이불처럼 포근하며 칼같이 단호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아이를 믿고 기다리는 엄마가 되어 인내와 창의력을 길러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외에 아이들은 가정에서 배워야할 덕목들을 설명하고 있는데, 아껴 쓰고 저축하는 경제관념으로 돈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경제생활이라고 하였다. 또 가정에서 아이들은 질서와 친절 등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행동을 어릴 때부터 가르쳐야 하며,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욕심은 간섭과 강요를 부르고 그로 인해 자율성을 기르지 못하고 흥미를 느끼지 못하여 교육을 어렵고 힘들게 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조금 늦더라도 스스로 하려는 힘을 길러주고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진정으로 이해하여 자녀교육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제 3장 신나고 재미있는 학교
3장에서 글쓴이는 학교의 올바른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을 말하고 있다. 학교란 모두가 갖고 있는 크고 작은 걱정들을 잊고 즐겁고 재미있게 생활하는 곳으로서 가능성을 심어주는 곳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교는 오고 싶은 곳이 되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선 공부가 재미있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야 한다고 말한다. 또 학교는 좋은 환경구성이나 학습자료 등을 떠나서 교사가 학생의 마음을 읽어주어 교감을 형성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방학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정하여 자율성을 갖게 해주는 좋은 활동이라고 주장하면서 부모는 이런 아이의 마음을 존중할 것을 당부하였다. 아이들의 미래는 그 누구도 단정 지을 수 없으므로 가르칠 때에 성장한 아이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미리 생각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시험은 두려운 것 이 되어선 안되므로 칭찬을 통하여 자신감을 키우고 가능성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제 4장 생각해 보아야 할 학교 주변의 환경
4장에서는 아이들을 비롯한 학교 주위의 환경과 문제점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먼저 학교의 가장 가까이 위치해있는 주위의 많은 가게들은 어른들의 상술로 아이들을 유혹한다. 이와 같이 온갖 상술로 아이들을 유혹하는 현상은 박물관이나 여러모로 유익하고 의미 있는 기관에 이용하여 아이들의 흥미를 끌수 있도록 하여 이용하기 쉽게 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관 말고도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장 큰 주위 환경은 바로 가정인데, 부모의 지나친 애정은 오히려 아이에게 독이 된다. 과보호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교사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기중심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기 쉽다. 그에 따라 사회생활도 어려워지게 된다. 따라서 아이를 사랑한다면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간섭은 말고 의욕을 북돋아 주는 관심으로서 아이들을 대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교육 30년 세 아이의 엄마 쉽고 자연스러운 자녀 교육 이야기를 읽고
  • 교직 30년 세사이의 엄마 쉽고 자연스러운 자녀교육 이야기를 읽고나서이 책을 읽기 전에 교수님이 말씀해 주실 때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이 책을 학교 도서관에서 빌리게 되었다. 과제라서 걱정도 많이 했지만 교수님이 이 책을 추천해주신 이유를 읽자마자 깨닫게 되었다. 30년간의 노하우를 책 한권에 풀어쓴 것 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된다.제 1장 살아있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이 책의 성한이처

  • [감상문] 쉽고자연스러운자녀교육이야기 감상문
  • 교육방법을 바꿀수있을것같지만 자세히 살펴본다면 어마어마한 비용과 노력과 의지들이 있어야 참다운 교육이 활성화될수있다고 생각한다. 교육. 정말 어려운 과제중에 하나다. 하루빨리 참다운 교육이 자리를 잡아서 우리학생들이 더욱더 발전할수있는. 그래서 좀더 거대한 선진국 대한민국이 될수있게끔 서로서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끝으로 교육이란 억지로 강요하는 것보단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 자신에게 좋고 자녀의 교육 또한 강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후감은 책의 내용이나 줄거리를 요약해서 적은 것이 아니다. 어디가지나 책을 읽고 난 뒤의 마음의 움직임을 현실에 비추어 솔직하게 적은 것이 독후감이다. 책의 내용을 마음속에 받아들여 깊이 이해하고 내용에 대한 자기의 생각이나 비판을 새로운 이야기로 쓰는 것이다. 따라서 그렇게 쓰자면 먼저 책을 읽을 때, 내용과 줄거리를 따지면서 읽어야 한다.생략이 가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책읽기교육 실천하기
  • 읽고 싶은 책을 적어내게 한다. 책 한 권에 여러 명의 신청자가 있는 경우에는 순서를 정해 읽게 한다. 이 행사를 일주일 단위로 하면 아이들은 일주일에 책 한 권을 읽게 된다. 책 바꿔읽기는 학급 분위기를 독서 분위기로 바꾸어준다. 학생들 사이에 책 이야기가 많아지고, 항상 누가 어떤 책을 읽는지도 알게 되어 자연히 독서 분위기가 조성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은 자연히 독서를 습관화하게 된다.(5) 공공도서관 견학하기학급 전원을 인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교육 또한 중시 여겨 맞벌이를 포기하시고 집안에서 자녀들의 인성(人性)교육에 힘쓰셔서 지금껏 예절 바르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성장해 올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한끼 밥보다 메이커 운동화가 좋았던 사춘기 때 자칫 잘못된 길로 빠져 들어갈 수 있었지만 교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영적으로 성장하면서 스스로 길을 열고 미래를 준비할 줄 아는 힘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저에게 가장 큰 힘과 후원이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부모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