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 감상문] 무희와 목신의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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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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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무용에 대하여
(1) 현대무용 용어
(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2. 《무희와 목신의 오후》에 대하여
(1) 한일 우정의 해
(2) 컨템포러리 댄스프로젝트 <무희와 목신의 오후>
(3) 주요공연 프로그램
3. 《무희와 목신의 오후》를 감상하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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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하는 새로운 무대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금세기 초 처음으로 무대무용 혁신의 횃불을 든 사람은 미국의 두 여성무용가인 이사도라 덩컨과 루스 세인트 데니스였다. 덩컨은 자연과 고대 그리스의 무용에서 자유로운 무용의 영감(靈感)을 얻어, 무용화(舞踊靴) ·코르셋을 벗어버리고 해방된 육체로 춤을 추었다. 세인트 데니스는 옛 동양무용에서 자연스러운 무용의 원천을 발견하여, 당시 서양무용이 상실하였던 정신적인 요소의 회복에 노력하였다. 사람들은 여기서 무용예술이 지니는 계시적 의의를 볼 수 있었다. 덩컨은 주로 유럽에 광범한 영향을 주었고, 특히 러시아 발레의 젊은 세대를 감동시켜, 디아길레프의 러시아 발레단에 의한 발레의 현대적 부흥을 가져오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제1차 세계대전 후 독일에서 일어난 노이에 탄츠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였다. 세인트 데니스는 주로 미국에서 무용 향상과 보급에 선구적인 공헌을 하였고, 테드 숀과 함께 조직한(1914) 데니숀무용학교에서 마사 그레이엄, 도리스 험프리, 찰즈 와이드먼 등 다음 세대를 짊어질 많은 준재(俊才)를 배출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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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rtcenter.co.kr
http://www.ticketlink.co.kr
http://100.naver.com/100.php?id=62661
http://blog.naver.com/zardplu?Redirect=Log&logNo=100017371700
http://blog.naver.com/aijiyo?Redirect=Log&logNo=80017759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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